[국제경영전략] 삼성화재 중국진입전략과 경영현황, 향후 발전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1> ㈜삼성화재 중국법인의 소개
<2> 중국 보험 시장의 역사와 현재 상황

Ⅱ 삼성화재의 초기 중국 진입 전략
<1> 진입장벽
<2> 투자방식
<3> 중국시장의 유인 요인

Ⅲ 중국 진입 이후 삼성화재의 마케팅 전략
<1> SWOT 분석
<2> 보험상품의 종류와 판매방식
<3> 사회공헌활동
<4> 그룹 차원에서의 브랜드 마케팅

Ⅳ 삼성화재의 재무 상태 분석
Ⅴ 중국 내 인재 채용, 교육훈련
Ⅵ 삼성화재의 R&D 현지화 노력
Ⅶ 삼성화재 중국 법인의 새로운 경영전략 제안
<1> 영업 지역 선택 전략 – 미개척 시장(천진, 중경)을 중심으로
<2> 상품 전략 –확장되고 성장할 자동차 보험 시장 개방에 대비한 전략 수립을 중심으로
<3> 꽌시전략 – 적극적인 사회 공헌 활동을 중심으로

Ⅷ 결론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1) ㈜삼성화재 중국법인의 소개
1958년 2월 창립, 국내 손해보험시장 점유율 1위 (29.9%, 2008년 4월 26일 기준), 고객만족도 자동차보험 부문에서 금융회사 최초로 10년 연속 1위, 한국에서 가장 존경 받는 기업 손해보험 부문 4년 연속 1위1), 그 수식어만 해도 화려한 한국 보험 업계의 굴지의 마켓 리더 ‘㈜ 삼성화재’. 하지만, 국내 보험 업계의 치열한 경쟁 및 보험의 대중화로 인한 보험시장의 제로섬(zero-sum) 게임화는 삼성화재로 하여금 국내시장뿐만 아니라 해외시장에 눈을 돌리게 한 ‘구축요인’으로 작용하였다. 13 억의 광대한 인구, 아직 개척되지 않은 보험 시장, 경제의 놀라운 성장세와, 성장 잠재력, 금융시장의 단계적 개방화 전망 등의 유인요인은 삼성화재가 1995년 국내 보험업계 최초로 중국의 수도 베이징에 ’삼성화재’ 의 깃발을 꽂게 되는 촉진제가 되었다. 그 후 삼성화재는 WTO 가입 및 금융시장의 점진적 개방의 흐름에 따라 치열해 지고 있는 중국에서 2005년 외자기업으로서는 최초로 단독 법인을 설립하는 쾌거를 이룩했다. 하지만 경쟁은 이제부터 시작이다. 중국 금융시장의 완전 개방에 따라 중국 기업과, 외국 기업, 한국 기업 등이 중국 땅에서 이른바 보험업 춘추전국시대를 방불케 하는 경쟁을 벌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선발 진입자 삼성화재의 중국 내 행보는 중국에 진출하고자 하는 우리나라의 금융 기업에게 성공신화로 기억 될 것 인가? 한국 보험 시장을 대표기업 ㈜ 삼성화재, 본 보고서에서는 현재 중국 보험시장의 현황, ㈜삼성화재의 중국 보험 시장 진입전략 및 현 시점에서의 경영현황을 심도 있게 분석하며 이를 토대로 삼성화재의 향후 중국 시장 내 확장 전략에 대해 발전적인 제안을 해보고자 한다.

(2) 중국 보험시장의 역사와 현재 상황
본격적인 진입전략, 발전 전략을 알아보기 전에, 삼성화재의 무대인 중국 보험시장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1. 중국 보험산업의 연혁
중국의 공산당이 집권하기 이전의 1948년까지 중국의 보험산업은 외국보험회사가 지배하던 시대였다. 하지만 1949년 10월에 국유기업인 중국인민보험공사(中國人民保險公司)를 설립하였고, 국민당 지배하의 보험사는 공산당에 의하여 인수 되는 등 이러한 과정을 통해 설립된 국유보험사의 시장점유율은 크게 신장되었고 1950년 중국인민보험공사는 전체 시장의 70%를 점하게 되었다. 그 후 1979년 중국의 보험에 관한 대회의가 개최되어 보험산업을 재개키로 하였고, 1986년 중국인민은행에 신강병단보험공사(新彊兵團保險公司)를 설립하고, 1988년에는 중국평안(平安)보험공사가, 그리고 1991년에 중국태평양(太平洋)보험공사가 설립되어 3개의 국유보험회사가 되었고, 중국 전역의 인민공사가 해체되면서 지역적 군소보험사가 설립되었다. 다음해인 1992년에는 미국의 AIG가 상하이에 지점 설립을 인가 받아 최초의 해외보험사가 되었다. 2001년 중국의 WTO 가입을 전후로 보험시장의 개방이 가속화되면서 외국보험사의 중국 진출이 본격화 되었다.
2. 중국 보험시장의 현황
중국의 보험산업은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더불어 WTO가입에 따른 금융시장 개방 확대 등의 영향으로 그 동안 급속한 발전을 이룩하여 왔다. 또한 국민소득 수준이 향상되면서 생명보험 산업 또한 빠르게 성장하기 시작하였다. 중국의 보험시장은 지난 20여 년간 평균 20% 이상 성장하여 1980년 당시의 4.6억 위안에 불과하였던 보험료 수입은 2004년에는 3,880억 위안으로 증가하여 25년간 연평균 35%나 증가하고 있으며 앞으로의 성장 잠재력 또한 높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3. 보험사 현황
「중화인민공화국보험법」의 발표와 WTO 가입 전후로 보험시장 개방이 본격화되어 외국계 보험사들의 진출은 본격화 되었으나, 독과점 체제로 운영되다가 경쟁체제로 개방하였기 때문에 외국계 보험사가 진입한 시간이 얼마 되지 않아 외국계 보험사의 영업 실적이 미미한 실정이다. 게다가 지역제한으로 인해 외자사의 보험영업이 상해, 북경 등 일부 지역에만 국한되었던 것도 그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외국계 보험사는 3% 안팎의 시장점유율에 머무르고 있으나 규제 완화와 더불어 5년 이내에 10%대로의 점유율이 점쳐지고 있다. 삼성화재의 경우도 주로 한국기업을 대상으로 영업활동을 펼치고 있어서 중국 손해보험시장에서의 시장점유율은 극히 미미한 실정이다.

4. 보험 감독 체계와 규제 제한 완화
중국의 보험감독 업무는 국무원 산하에 설치된 보험감독관리위원회가 보험감독 업무를 총괄하고 있고 인허가, 자산운용, 상품효율, 건전성 등에 관한 별도 규제가 존재한다. 그러나 2004년 12월 11일부터 외국계 보험사의 중국 내 영업에 대한 지역 및 판매 상품에 제한조치를 철폐하는 ‘보험시장 자유화 조치’를 취하게 됨으로써, 중국은 완전 개방된 보험시장에서 국내외 보험회사간의 치열한 경쟁이 이루어질 수 있게 되었다. 그로 인해 우리나라의 보험사로는 삼성화재가 2005년 중국의 외자기업으로서는 최초로 단독 법인을 설립하여 진출하는 쾌거를 이루었으며 현재 현대해상도 진출하였으며 LIG도 중국진출을 준비 중에 있다.
5. 중국 보험산업의 문제점
참고문헌
 김익수, 중국 시장 마케팅(2004), pp. 118-149, 박영사의 분류 참조
 이석호(2005), [국내 보험사의 중국 진출 전망과 방안], 한국금융연구원
 남수중(2003), [중국의 보험시장 현황과 특징]
 박성범(2006), [中韩保险业竞争力分析及韩国企业在华发展对策], 석사학위 논문
 復旦大學出版社, [中國金融産業地圖 2005] p. 86-87 ‘保險業 發展槪況’ 인용
 삼성화재 중국법인(2006), [2006년도 업무보고]
 삼성화재 해외업무지원부 용상욱 과장과의 이메일 질의답변 인용, 2008
 2005년 2월 21일, 삼성경제연구소, 주간 금융브리핑 국제금융 이슈
 매일경제, www.mk.co.kr, 1995~2007 삼성화재 관련 기사 中
 http://www.samsungfire.com.cn/product/download_read.asp?menu=2&id=1 pdf 파일 참조, 2006
 http://www.samsungfire.com.cn/about/donation.asp?menu=7 pdf 파일 참조, 2008
 삼성화재의재무상태 보고는http://www.samsungfire.com.cn/about/finance_read.asp?menu=4&id=16에서 내려받을 수 있는 pdf파일(2006 Annual Report)을 참조하여 작성되었다.
 http://blog.naver.com/anhj0404?Redirect=Log&logNo=100019408306 베이징 사무소 정현준 소장 인터뷰(2005.10.08) 참조
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maestropo***
    (2016.10.10 00:00:19)
회원 추천자료
  • M&A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 M&A 목차 Ⅰ. M&A 개요1. M&A 배경2. M&A 개념3. M&A 의의4. M&A 동기1) 경영 전략적 동기2) 영업적 동기3) 재무적 동기4) 세금 동기5. M&A 방법6. M&A 종류7. M&A 법률1) 미국의 경우2) 우리나라의 경우Ⅱ. M&A 발전단계와 현황1. 세계 M&A의 발전과정2. 최근 M&A 현황3. 우리나라 M&A의 발전과정과 현황Ⅲ. M&A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Ⅳ. 우호적ㆍ적대적 M&A1. 우호적 M&A2. 적대적 M&AⅤ. M&A 방어 전략과 기법 변화 1. M&A 방어 전략2. M&A 기법상의 변화Ⅵ. 사례1.

  • [국제경영] 삼성생명 해외진출 사례
  • 삼성인수보험유한공사 (SAMSUNG AIR CHNA LIFE)-설립일:1995년 4월 북경에 처음으로 사무소를 열었고, 2005년 상하이 법인을 받고, 2005년 7월 북경에 설립(시암삼성에 이어 두 번째 해외 보험영업 진출)-자본금:2억 위엔(韓貨 약 250억원)의 규모로 출발, 삼성생명과 중국 최대 항공그룹인 중국항공그룹과 50대 50의 비율로 자본을 출자 한 합작 생보사③중항삼성 사업 원칙-신중하고 안정적인 사업 태도 견지-선택과 집중을 통한 차별화 전략 추구-중장기적 관점

  • [외국진출, 해외진출, 국내진출] 현대자동차 미국진출 사례, 태평양화장품 중국진출 사례, 가파치 중국진출 사례, 신일피혁 중국진출 사례, USP사 남미진출 사례, LG전자 베트남진출 사례, 외국광고회사 국내진출 사례 분석
  • 전략3. 한류열풍4. 이미지마케팅5. 현재와 향후Ⅳ. 가파치의 중국진출 사례1. 최고를 향한 장인정신 가파치2. 성사장의 경영철학3. CAPACCI 브랜드 만들기4. 고급브랜드를 향한 기호의 집념5. 국내 경쟁전략 및 국제화 구상6. 공동 브랜드 전략의 도입7. 기호의 중국진출8. 중국진출의 제반여건과 난점Ⅴ. 신일피혁의 중국진출 사례1. 투자진출 배경1) 투자진출 동기2) 입지선정사유3) 투자진출 경위2. 현지사업 추진현황1) 성장과정 및 조업현황2)

  • [인적자원관리] 삼성화재 인적자원관리(HRM)
  • 국제 사회인으로서의 사명을 알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여, 미래를 개척하고 인류의 발전에 기여하는, 창의적이고 상호 교류가 가능한 열린 사고의 인재와, 삼성이 추구하는 기술인 인간의 행복과 인류의 풍요로운 삶을 실현해 나갈 수 있는 참다운 기술을 바탕으로, 결국 단기적인 이익에 연연하지 않고 인류의 발전과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만들어 내겠다는 야심찬 의지인 것이다.삼성화재 경영목표

  • 경제경영 웰바스 HISAVER 기업 조사
  • 전략자사제품의 차별화전략태주한이덕과학기술유한공사-지능 절전보호기-과학시술특허상품-컴퓨터 전용 멀티텝 : 본체의 전원 을 끄고 멀티텝의 전원을 “지능” 으로 전환하여 절전기능 실현-대기모드 상태 제품 자동으로 끔∵중국 가전절전제품 중에서 으뜸 으로 가는 상품- 자리비움을 감지하는 인공지능- 제네바 국제발명전 금상, 우수특허제품 대상, 국무총리상 취득상품- 컴퓨터를 켜 논 체 사람이 자리를 비웠을시: 본체(10분이 지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