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전략] 삼성라이온즈 전략적 우위 달성을 위한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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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선정이유
2. 삼성라이온즈 소개

Ⅱ. 본 론
1.프로야구 환경 분석
2. 국내 프로야구의 일반적 SWOT 분석
3. 프로야구 구단의 일반적 대안 전략
4. 삼성라이온즈의 현실
1) 삼성 라이온즈의 2007년 실적
2) 삼성 라이온즈의 2008년 현재
3) 2007년 국내 프로야구 구단가치평가
4) 설문조사 결과
5) 삼성라이온즈 SWOT 분석
6) 삼성라이온즈 4P전략
5. 경쟁사 분석(롯데자이언트)
6. 삼성라이온즈 구단의 전략적 우위 달성을 위한 대안
[대안] 삼성 라이온즈 Pass Card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삼성라이온즈는 그 동안 이건희 회장을 비롯한 여러 경영진의 전폭적인 지원에 힘입어 아낌없는 투자와 과감한 변화를 통해 프로 스포츠 운영의 모델을 제시하여 왔으며, 수많은 스타들을 배출해 오면서 명문 구단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굳혀 왔다. 그리고 체계적인 2군 양성을 위하여 국내 최고의 시설을 자랑하는 경산 볼파크를 건설하였을 뿐만 아니라 국내 최초로 컬러 전광판을 도입하는 등 선수들과 팬들을 위한 시설 개선에 투자를 아끼지 않았다. 또한 아마야구를 지원 육성하기 위하여 사회인 야구대회를 개최하였으며, 지난 1992년부터 시작한 삼성기타기 초등학교 야구대회를 중·고등학교까지 확대하여 현재까지 개최하는 등 국내 야구 저변확대에도 커다란 공헌을 해 왔다.
이러한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삼성라이온즈가 관중들의 마음속에서 서서히 사라져 가는 이유는 무엇인지, 옛 명성만큼 관중을 지속적으로 유치하지 못하는 이유와 삼성이 부진한 원인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야구의 위기는 곧 삼성의 위기이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근본적인 문제점을 찾아 해결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1. 선정이유
삼성 라이온즈는 이미 최고수준의 인기 구단으로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져 있으나, 2006년에 개최된 월드컵으로 인해 급격하게 야구의 인기가 떨어진 이후 대구시민들의 발길을 끌지 못하고 있어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다. 게다가 대구구장의 경우 최고 수준의 인기 구단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프로야구 구장 가운데 가장 열약한 축에 속한다. 이러한 실패를 딛기 위해 특정 지역이나 업체와 함께 하는 네임데이 이벤트로 관중을 구장에 유치하려는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으나 마케팅의 노력만큼 관중을 구장으로 이끌기엔 힘들었다. 이러한 실패의 원인은 분명 장기적이고 깊은 문제가 존재하리라 생각한다. 이밖에도 야구 내적인 면과 삼성 스스로의 변화가 필요한 부분도 존재한다고 본다. 과연 관중 감소는 구장만을 탓해야 할까?
노후한 대구구장의 변화와 함께, 지역구단으로서 팬들과 함께 하려는 다양한 마케팅 노력과 KBO가 중심된 프로야구의 전반적인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러한 관중 유치의 실패 사례와 삼성 라이온즈의 현 문제점을 통해 ‘삼성 라이온즈의 활성화’를 위한, 현 구단의 문제점 분석 및 타 구단 사례 등을 통해 마케팅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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