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삼성자동차의`SM5` 마케팅 의사 결정과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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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Marketing-Concep와 문제제기..............................1

2.시 장 조 사 와 수 요 예 측...............................2

3.소 비 자 행 동 의 이 해...............................4

4.제 품 정 책...............................7

5.가 격 정 책.............................22

6.유 통 정 책............................24

7.촉 진 정 책.............................25

8.마 케 팅 조 직.......................29
본문내용
Marketing-Concept 와 문제제기

신 모델 도입을 위한 삼성자동차의 시장상황과 기업상황
(경영 내·외적 결정요소)

경영내적 요소 : 삼성그룹은 1994년 일본 닛산과 승용차 제조기술을 계약하고 자동차 산업에 진출했다. 1995년 3월 설립하였으며 1997년 7월 생산공장을 완성하고, 1998년 1월부터 본격 생산하기 시작했다. 1998년 기준으로 5만 여대의 승용차를 생산·판매에 들어갔다. 1994년은 우리나라 경제가 호황기였으며, 삼성그룹은 전자와 물산 등 soft 중심 경영에는 성공했으나 상대적으로 hard 적인 기계·자동차 분야에서는 성과가 좋지 못했다.

경영외적 요소 : '삼성은 국내 일류기업이라면서 자동차도 못 만드나' 라는 자조적인 소리도 나왔으며, 다수의 인력 고용을 통해 국가경제에 크게 이바지한다는 느낌을 주는 자동차 산업에 뛰어들게 되었다. 더욱이,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자동차 광이라는 점이 이 결정에 큰 계기가 되었음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또한 당시 김영삼 정권이어서 부산경제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정치적 포석도 고려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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