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선거보도][선거방송]언론의 선거보도 특성, 언론의 선거보도 공정성, 언론의 선거보도 현황, 언론의 선거보도 문제점, 향후 언론의 선거보도 새로운 방향, 언론의 선거보도 목표(언론 선거보도 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언론의 선거보도 특성

Ⅲ. 언론의 선거보도 공정성

Ⅳ. 언론의 선거보도 현황

Ⅴ. 언론의 선거보도 문제점
1. 선거의 과열, 불법을 조장
2. 가십과 스케치 기사의 강조
3. 전략적 대결 보도
4. 편파보도
5. 경마식 보도
6. 이슈 보도에 인색
7. 정당 수뇌부 중심의 선거 보도
8. 부정주의 보도
9. 지역감정 조장
10. 선거여론조사의 부정확성
11. TV토론 보도의 문제

Ⅵ. 언론의 선거보도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Ⅶ. 향후 언론 선거보도의 새로운 방향과 목표
1. 사실성의 원칙
2. 공정성의 원칙
3. 유용성의 원칙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원칙적으로 언론기관의 선거관련 보도는 특정 후보자의 당락 등 선거운동을 목적으로 행해지거나 매수 등 금품수수가 개입된 경우가 아닌 한 언론기관의 자율에 속하는 사항이다. 그러나 선거관련 보도는 선거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현행 선거법은 언론기관의 공정보도 의무를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공명선거를 실현하기 위해서 언론은 건전하고 중립적인 보도자세를 견지하고, 선거관련 보도시에도 관련 법규정을 명확하게 인식해 보도해야 하며, 지금까지 지적돼온 바람직하지 못한 보도태도는 과감히 탈피해야 할 것이다. 즉, 지역감정을 유발하거나 비방․흑색선전에 이르는 내용은 보도를 자제하고, 선거의 부정적인 면보다는 긍정적인 면을 보도하며, 근거 없는 허위사실이나 유언비어, 조작된 정보를 여과 없이 그대로 보도하지 말고 객관적인 근거에 기초해 보도하되 사실확인이 어려운 경우 이해당사자의 의견도 동시에 보도하는 등의 자세가 필요하다. 특히 우리의 선거를 정책에 기초해 대결하는 정책경쟁 선거로 이끌기 위해 언론은 후보자의 정견․정책을 공정하게 취재․보도하는 한편 심층적인 분석보도를 통해 유권자들이 그야말로 정책의 실현성․합리성에 기초해 선택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어야 할 것이다. 한편 공정성, 신뢰성에 문제가 있음에도 인터넷 시대에 부응하여 인터넷 신문의 기능과 역할은 앞으로 더욱 개발되고 발전되어야 할 것이다. 정보제공의 즉시성․양방향성․무제한성 등의 장점을 충분히 살리고, 정당이나 후보자에 대해 사실에 기초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며, 공정한 선거보도를 통해 신뢰를 회복함으로써 언론의 공적 책임을 스스로 인식해 실천해야 할 것이다.

Ⅱ. 언론의 선거보도 특성

선거보도의 특성은 첫째, 유권자에게 직접적으로 그리고 빠른 시간 내에 판단을 내려 행동을 결정하게 한다는 점에서 보도의 유용성이나 효율성이 크게 높아야 한다는 점, 둘째, 유권자가 내린 판단의 결과가 유권자 개인은 물론 전체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는 점에서 다른 보도보다 중요성이 더하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선거보도의 요소를 크게 4가지로
참고문헌
강경근 / 인터넷언론의 선거보도와 법적 제도적 쟁점. 한국언론법학회&선관위 공동세미나. 발제문 (2004)
김동규 / 선거보도의 공정성과 언론사의 정치적입장 규명. 언론중재 봄호. (2002)
김민남 / 언론과 현대사회. 나남. (1995)
김해식 / 한국 언론의 사회학. 나남출판사. (1994)
박준호 / 대선시 언론의 존재와 역할. 저널리즘. 97 여름․가을호.(1997)
이효성 / 언론과 민주정치. 커뮤니케이션북스. (2002)
최문휴 / 인터넷과 TV시대의 선거전략. 예응.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론정보학] 투표행위와 매스미디어
  • 문제점들을 어느 정도 해결해 주는 일종의 대안으로 간주되고 있다. 즉, 국민들의 정치적 무관심(political apathy)이나 불신감(political cynicism) 등이 늘어나 기존의 엘리트 중심의 정당 정치, 조직 정치가 그 한계를 여실히 드러내고 있고, 여기에 소요되는 막대한 비용에 대한 비판의 소리가 높은 현실에서 미디어는 신속성과 경제성 그리고 대중성을 고루 갖춘 대안물이 되고 있는 것이다.2) 선거시 언론의 역할선거 시 언론은 결정적인 기능들을 행사하고

  • [언론시장, 언론, 언론개혁] 언론시장의 상황변화, 언론의 문제점과 언론개혁의 역사, 한국의 언론개혁 운동 및 향후 언론개혁을 위한 과제 심층 분석
  • 언론의 문제점과 언론개혁의 역사, 한국의 언론개혁 운동 및 향후 언론개혁을 위한 과제 심층 분석Ⅰ. 서론Ⅱ. 언론시장의 상황 변화Ⅲ. 언론의 문제점1. 언론과 선거1) 계도성의 문제2) 공정성의 문제2. 언론인과 윤리의식1) 언론인의 역할 수행에 대한 평가2) 인권침해현황3) 언론비리3. 언론과 문화1) 개방유토피아의 이데올로기2) 미국상류계급 지향성3) 언론과 스포츠 4) 언론과 정보제국주의4. 언론과 북한1) 남한신문의 북한보도 양상2)

  • [TV뉴스] TV뉴스의 유형, 구조, 특성과 TV뉴스의 취재시스템 및 TV뉴스의 보도분석 사례를 통해 본 향후 TV뉴스의 개선 방향 분석
  • TV뉴스의 유형, 구조, 특성과 TV뉴스의 취재시스템 및 TV뉴스의 보도분석 사례를 통해 본 향후 TV뉴스의 개선 방향 분석Ⅰ. 개요Ⅱ. 뉴스 프레임Ⅲ. TV뉴스의 유형 및 구조1. 블리틴 뉴스(Bulletin news, 단신뉴스)2. 뉴스쇼3. 심층 취재 양식4. 베리떼(Veriter)(직접적 또는 사실성보도로 알려짐)5. 현장 중계 보도 6. 24시간 뉴스보도 양식Ⅳ. TV뉴스의 특성1. 선택요소2. 뉴스와 현실3. 텔레비전 뉴스의 평가 기준1) 방송 언어의 평가 기준2) TUFF 공식4. 텍스트

  • 제17대 대선의 선거캠페인과 미디어효과
  • 보도올바른 선거 위한 전제현대 선거와 미디어 캠페인 - 국내 언론 선거보도 비판 받아옴공정성, 객관성, 편파성 등 보도태도의 문제정책/이슈보다 흥미위주 기사선택에 대한비판- 국내 언론 선거 과정의 문제점정당 공천 시작 전 출마 예상자 집중취재보도해 사전 선거운동 촉발, 후보자간 대결심화선거기간 중 가십, 스케치 기사 위주 등 상대방 비방의 흥미위주 보도선거캠페인 목표를 게임이나 전쟁의

  • MBC과 YTN의 노사관계
  • 언론노조와 타 제조기업 노조의 차이 5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 5나. 투쟁방식 5다. 소비자에 미치는 영향 5라. 협상 방식 63. 언론노조의 특징 6가. 전국 언론조합 소개 6나. 조직현황 7다. 언론노조강령 74. 현재 정권과 관련된 방송상황 7가. 미디어법과 관련된 문제들 71) 미디어법의 개념 72) 미디어법을 하려는 이유 73) 미디어법 찬성 측 입장 84) 미디어법 반대 측 입장 8나. YTN낙하산 인사 81) 구본홍 사장 선임 92) 선임의 문제점 93) 노조와의 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