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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대선보도(대통령선거보도)의 원칙

Ⅱ. 대선보도(대통령선거보도)의 실태
1. 공정보도
2. 정책과 이슈 중심의 보도
3. 유권자의 소외
4. 부정적 보도
5. 지역감정 보도

Ⅲ. 대선보도(대통령선거보도)의 문제점
1. 공정보도 문제
2. 후보 선택에 필요한 본질적인 정보
3. 유권자의 소외와 부정적 보도

Ⅳ. 잘못된 대선보도(대통령선거보도)의 사례
1. “위험천만한” 당선자 예측
2. 정보의 선별적 확대 재생산
3. 자극적, 선정적 제목 뽑기
4. 보이지 않는 케리 편들기
5. 여론조사 맹신

Ⅴ. 대선보도(대통령선거보도)의 주의사항
1. 공정성
1) 양적 편파성
2) 질적 편파성
2. 본질적인 정보 보도
1) 경마식 보도
2) 후보 검증
3. 유권자 중심의 보도와 부정주의적 보도
1) 유권자 중심의 보도
2) 부정주의적 보도
4. TV토론 보도
5. 여론 조사보도

Ⅵ. 향후 대선보도(대통령선거보도)의 과제
1. 경마식 보도를 대체할 수 있는 대안적 선거보도 모델은 있는가
2. 지역주의와 색깔론 그리고 후보검증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
3. 공정성의 원칙을 어떻게 현실적으로 적용할 것인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대선보도(대통령선거보도)의 원칙
선거보도 시에 나타날 수 있는 보도관행은 기본적인 보도원칙 가운데 훼손시킬 수 있는 몇 가지 기본원칙들이 있다. 즉, ‘공정성’ ‘균형성’ ‘형평성’에 대한 훼손이 바로 그것이다.
공정성은 기본적으로 선거보도 시에 나타나는 여러 사안들에 대한 보도에 있어서 ‘공정’하였는가의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고, 균형성은 이들 사안들에 속해 있는 여러 부문들이나 요소들이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균형성’을 취하고 있느냐의 문제이고, ‘형평성’은 선거에 관여할 수 있는 제반 주체들이나 영역들이 균등하게 취급되었으며 또한 균등한 기회를 확보하였는가의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다.
강명구는 공정성을 세 가지 차원에서 검토해야 한다고 하고 있다. 즉, 공정성은 사실성, 윤리성 및 이데올로기성의 검증으로 평가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사실성에 있어서는 정확성과 균형성이, 윤리성에 있어서는 합리성과 윤리성이, 이데올로기성에서는 전체성과 역사성에서 평가받아야 한다고 한다. 요컨대, 공정성 문제는 그것이 객관적일 수 있는가 하는 인식론적 질문과, 보도의 내용과 과정이 사회의 공공성에서 보다 윤리적으로 정당한가, 그리고 정의로울 수 있는가 하는 이데올로기적 질문에 대해 적절한 답변을 내려야 한다는 것이다. 류일상은 보도란 인간과 사회의 실상을 진실 되게 재현시켜야 함으로 이것을 달성하기 위해서 ‘공정성’이라는 보도원칙이 필요하다고 하며, 공정성이란 바로 언론이 처해 있는 사회의 정치적, 경제적 조건과 언론인들의 개인적 가치관과 긴밀히 연계되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용호(1998), 대선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 한국의 선거Ⅱ, 푸른길
배재연(1998), 역대 대통령 선거에 관한 연구, 大邱大學校 社會科學硏究所
언론개혁시민연대(2002), 대선보도 중간 평가 토론회
윤호진(2002), 대선관련 TV 여론조사보도의 현황과 쟁점,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토론회 자료집 : 2002년 대통령 선거와 여론조사보도의 쟁점
이철한(2004), 대선정책토론의 정치담론 분석과 미디어의 토론보도 경향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회 가을철 학술대회 발표논문
윤정석 외, 한국정당정치론, 법문사
장훈(1996), 정당과 선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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