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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언론보도의 형성

Ⅲ. 언론보도의 다양성

Ⅳ. 언론보도의 참고도서
1. 신문읽기의 혁명-손석춘 지음
2. 언론개혁의 무기-손석춘 지음
3. 언론과 시민권-김병국 지음
4. 언론모니터의 이해와 활용-임동욱, 윤석년 지음
5. 언론인 24시-미디어 오늘 지음
6. 조선일보 공화국-강준만 지음
7. 카멜레온과 하이에나-강준만 지음
8. 한국언론사의 의미-주동황, 김해식, 박용규 지음
9. 한국언론의 좌표-이효성 지음

Ⅴ. 언론보도의 쟁점

Ⅵ. 언론보도의 설문조사 사례
1. 언론권력과 신문의 중립성/독립성
1) 언론, 지나치게 큰 힘 행사하고 있다 62%
2) 신문, 정치적으로 편향되어 있다 70.9%
3) 신문소유주에 의해 편집권 침해되고 있다 69.9%
2. 신문시장 질서에 대한 인식
1) 신문시장 불공정 경쟁 72%/불공정 시정 위한 정부노력 불충분 90.6%
2) 신문시장 독과점 문제있다 61.7%
3. 언론제도 개선 방안 : 언론피해 및 구제제도를 중심으로
1) 언론피해, 처벌 강화해야 76%
2) 언론개혁, 필요하다 85.2%/언론개혁, 국회, 시민단체 개입 필요 75.3%
4. 방송법 개정 방향
1) 방송 제작, 편성과정에 시청자 참여 늘려야 63.6%
2) 방송보도, 정치 편향 57.2% vs 정치 중립 36.7%
3) 방송구조 개편, 민영화 방향 58.4% vs 공영화 방향 37.2%

Ⅶ. 향후 언론보도의 내실화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선거에서 여론조사 보도는 여론조사 자체의 문제와 보도과정의 문제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여론조사 보도의 역사가 150년이 넘는 미국의 경우 여론조사 기관이나 언론사가 그만큼 노하우가 축적이 되어있어 여론조사 자체에 대해서는 별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문제는 미국 역시 보도과정에서의 부작용과 불공정이 문제인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여론조사 기법이 도입된 것은 1987년 대선 때로 그 역사가 일천하기 때문에, 여론조사 자체의 정밀도가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는지 의문인 것이 사실이다. 한편 언론사들이 조사결과를 보도하는 자세는 더 큰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다. 여론조사 결과를 토대로 선거 분위기의 변화를 읽어내고 그 배경과 의미를 보도하는 과정에서 많은 시비와 혼란이 있었기 때문이다.




≪ … 중 략 … ≫




Ⅱ. 언론보도의 형성

여론형성이라는 점에서 시민단체가 언론의 여론전파력을 활용한다면, 언론 역시 시민단체의 활동과 목소리를 활용하고 있는 측면도 간과되어서는 안 된다. 최근 들어 늘어나고 있는 이런 보도경향은 시민운동의 성장을 반영하는 것이기도 하지만, 경제위기라고 하는 시대적 상황과 밀접히 연관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경제위기는 개발독재형 성장 패러다임의 붕괴이며, 동시에 그러한 패러다임을 이끌어온 정치, 경제, 사회적 리더쉽의 붕괴를 의미한다. 국민적 입장에서 본다면 신뢰할 수 있는 집단을 상실한 조건에서 도덕성을 바탕으로 한 비판적 개혁세력인 시민단체에 대한 기대와 관심이 상대적으로 높아질 수밖에 없는 것이며, 이를 언론도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런 점에서 본다면 언론과 시민단체는 여론형성에 있어 상호보완적 관계를 설정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창숙(2010), 사법판결 관련 언론보도의 현황과 특성, 언론중재위원회
기업앤미디어(2009), 언론보도와 기업
백선기(2004), 한국 언론보도의 기호학, 커뮤니케이션북스
윤영철(1992), 언론환경의 변화와 보도의 다양성, 한국언론학회
윤영철(2007), 디지털 사회의 의제설정과 언론보도, 삼성언론재단
임병국(2009), 언론법제와 보도, 나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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