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대 대선의 선거캠페인과 미디어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9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현대 선거와 미디어 캠페인
유권자들의 미디어 이용 현황
제17대 대선과 TV 토론
결 론
본문내용
- 미디어와 정치의 밀접성



·유권자들이 정치인들을 직접 만날 기회 드묾
→ 미디어가 간접 교류의 장이 됨(알 권리 추구)


·미디어는 시공간적으로 자유롭기 때문에
훨씬 효율적인 정보전달 가능함


·미디어가 정치인들의 효율적 도구로 기능함
→ 원하는 메시지를 미디어에 담아
유권자에게 다가가길 원함



- 많은 기존 연구들이 미디어가 유권자의 선택의 중요한 단서가 됨을 뒷받침 해줌


선거관련정보가 언론 매체에 의해 유권자들에게 전달됨

언론은

정치적 과정의 ‘전달자’이자 ‘해석자’
특정 이념이나 조직의 ‘주창자’이자 ‘반대자’
토론의 장을 제공하고 토론을 진행하는 ‘중개자’
사회적 이슈를 만드는 ‘의제 설정자’
정치일정의 완급을 조절하는 ‘일정 조정자’

이다.


현대 선거와 미디어 캠페인 <미디어 캠페인의 효과>


(3) 점화효과priming effects


- 미디어가 집중적으로 부각시킨 문제가 정부, 정치인, 정책, 공직 후보자들을 평가하는 가장 중요한 잣대가 됨

- Iyenger & Kinder
: 텔레비전 뉴스이용과 대통령 평가에 대한 연구에서 사람들은 특정 기준이나 근거를 중심으로 판단하고 선택하며, 이 선택에 있어서 이성적인 분석보다는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정보에 의존하는 빠른 직관을 선호함

- 인간이 외부로부터의 정보에 노출될 때, 이 정보는 과거의 경험을 통해 축적된 관련 정보를 촉발시킴


현대 선거와 미디어 캠페인 <선거관련 미디어 보도에 대한 논쟁>

- 국내 언론 선거보도 비판 받아옴


·공정성, 객관성, 편파성 등 보도태도의 문제
·정책/이슈보다 흥미위주 기사선택에 대한비판

- 국내 언론 선거 과정의 문제점



정당 공천 시작 전 출마 예상자 집중취재보도해 사전 선거운동 촉발, 후보자간 대결심화
선거기간 중 가십, 스케치 기사 위주 등 상대방 비방의 흥미위주 보도
선거캠페인 목표를 게임이나 전쟁의 승리로 묘사
정책이슈보다 유세장 분위기 기사화, 정책공약과 실현 가능성 언급 부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매스미디어 선거 캠페인
  • -매스컴과 현대사회-매스미디어 선거 캠페인- 목 차 -1. 미디어와 선거 캠페인 환경1) 정치적 정보의 2단계 흐름2) 미디어와 선거 캠페인 환경의 변화 3) 언론의 선거보도2. 텔레비전 토론1) 역사적 배경2) 텔레비전 토론과 선거법 3) 텔레비전 토론 정치적 영향력3. 정치광고1) 역사적 배경2) 정치광고와 선거3)정치광고의 메시지4. 미디어 선거 캠페인 효과1) 앤솔라베헤어 등의 캠페인 효과2) 아옌거와 사이먼의 공명모델과 전략모델3) 매스미디

  • [사회조사방법론] 정치관여도에 따른 미디어 소비행태 및 대선지지후보 고려기준에 대한 분석
  • 미디어의 개념과 특성 그리고 정치제 3 장 연구 설계제 1 절 가설설정제 2 절 가설검증제 4 장 연구 결과제 5 장 결론 제 1 절 결론 및 논의제 2 절 연구의 한계점제 1 장 서론 : 연구목적 및 의의본 연구에서 조사하고자 하는 것은 “정치관여도에 따라 미디어 소비행태 및 대선후보 고려 기준에 대한 분석” 이다. 현대 자유민주주의 사회에서 선거 선거란 폐쇄된 사회집단이나 고정된 이념 간의 경쟁이라기보다는 지도자

  • [조사방법론] 정치관여도에 따른 미디어 소비행태 및 대선지지후보 고려기준에 대한 분석
  • 미디어의 개념과 특성 그리고 정치제 3 장 연구 설계제 1 절 가설설정제 2 절 가설검증제 4 장 연구 결과제 5 장 결론 제 1 절 결론 및 논의제 2 절 연구의 한계점제 1 장 서론 : 연구목적 및 의의본 연구에서 조사하고자 하는 것은 “정치관여도에 따라 미디어 소비행태 및 대선후보 고려 기준에 대한 분석” 이다. 현대 자유민주주의 사회에서 선거 선거란 폐쇄된 사회집단이나 고정된 이념 간의 경쟁이라기보다는 지도자

  • [정치] 한국 17대 대선의 20대 투표율 저조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
  • 선거운동에 불리함을 이유로 토론 참여를 기피하거나 토론 진행에 있어 공정성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효과적인 정책토론을 이끌지 못한다거나 방송사의 사정으로 주 시청 시간대에 중계방송이 이루어지지 못하여 일반 유권자의 참여를 크게 이끌어 내지 못한 점이 그 대표적인 문제점 들이 지적되었다(2) 선거 캠페인선거 캠페인에서는 대체로 네거티브 전략이 사용되었다. 물론 그 동안의 대선에서 네거티브 전략이 없었던 적은 없었으나 제17대

  • [사회과학조사방법론 연구계획서] 인터넷 사용과 대학생들의 정치적 행위간의 관계
  • 제17대 총선에서 인터넷의 영향력 분석 : 선거관심도와 투표참여를 중심으로」 한국정치학회보 제38집 5호박동진(2000) 「전자민주주의가 오고있다」책세상박선희(2003) 「인터넷언론의 16대 대선 보도 분석」한국언론재단 학술회의-대선 미디어 변화와 발전전략손혁재(2003) 「인터넷과 시민운동」 계간사상 2003, 봄호# 별첨 2 - 설문지별첨(설문지) 2-인터넷 매체의 이용과 대학생들의 정치 참여-안녕하십니까?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