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홍진크라운 글로벌 기업 사례(주)HJ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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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서 론
1. 기업선정이유
2. 기업개요
3. 기업 정보
(1) 조직도
(2) 기업 정보
(3) 회사연혁
(4) 규격인증 획득
(5) 규격인증라벨
본 론
1. 국내 • 국외 시장현황
(1) 국내시장 현황
(2) 국외 시장의 현황
미국 시장의 특징과 성과
특 징
성 과
▶ 시장내 확고한 자리매김
▶ 마케팅 전략
▶ 중국 저가 상품에 대한 대응
유럽 시장의 특징과 성과
특 징
성 과
▶ 다양한 선호도
▶ 각종 대회 후원
▶ 매출상승에 기여
중국시장의 특징과 성과
특 징
성 과
▶ 중국시장의 진출
▶ 저가 제품에 대한 차별화
2. 해외시장에서의 장애물과 대응방안
3. 글로벌 핵심 성공 전략
(1) 핵심역량
(2) 경쟁전략
(3) 핵심성공전략 종합
4. 마케팅 분석
(1) SWOT 분석
2) STP 분석
결론
(주)(주)HJC의 성장 전략방안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 론
1. 기업선정이유

오토바이 헬멧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홍진(주)HJC는 용인에 위치한 직원 300명의 중소기업이지만 71년 창업 이래 30여년 동안 오직 가볍고 안전한 헬멧 만들기에 전념하여, 현재는 세계헬멧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자랑스러운 기업이다.
홍진(주)HJC는 내수보다는 수출에 더 큰 비중을 두고 있으며 (주)HJC의 제품은 전 세계 40여 개국으로 수출되고 있다. 전체 생산물량 중 해외 수출제품이 98%이며 1억불의 매출실적을 올리고 있다. 홍진(주)HJC는 1992년부터 줄곧 미국의 오토바이 헬멧시장에서 시장점유율 1위(2000년의 점유율은 53%)를 차지하고 있고 세계 50여 국가에 수출하는 등 전 세계를 통틀어 제1의 시장점유율을 보인 최고 브랜드로 성장한 (주)HJC는 미국에서는 이미 안전한 헬멧의 대명사로 자리 잡았다. 대부분의 국내 기업들이 해외에서 양질의 제품으로도 낮은 가격대를 형성하거나 중소기업의 경우 OEM방식을 통한 수출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 홍진(주)HJC는 자신의 브랜드로 해외에 진출하여 (주)HJC 라는 이름을 전 세계에 알리게 되었다.
홍진(주)HJC라는 국내의 한 작은 중소기업이 자체 브랜드의 이름을 내걸고 해외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두고 있고, 지금도 세계 1위가 아닌 일류로써의 도약을 위한 한걸음을 내딛고 있다. 세계가 인정하는 헬멧 브랜드 (주)HJC의 성공은 전 세계 헬멧 업계의 신화이자, 한국의 자존심이다. 그리하여 홍진(주)HJC를 연구기업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매일경제 2004.01.27 세계 1위 우뚝 선 한국의 '강소 기업'들 [745호] (화)
• 40대는 늦다, 20대는 이르다…30대에 창업한 사람들
2003.06.16 한국 일류상품 BBCㆍNBC 전파탄다
2004.11.17 핵심기술만 있으면 중국 갈 필요없다
2004.11.26 중소기업, 환율급락에 속수무책
동아일보 2007.05.18 오토바이 헬멧의 대명사 HJC
• 서경 CEO 경영대상 홍진HJC
2002.12.01 세계 최고를 만드는 사람들 ⑥ 매거진 (519호,454-463쪽)
조선일보 • 한국 일등기업 경쟁력(13) 홍진크라운
사람과기업 2004.02.01 세계1위 한국 강소기업 - 디지아이, HJC, KICA, 서울레이저, 코텍
블로그 양재찬의 인간순례 -정상에 선 사람들(15)] 기술 앞세워 해외로 뛰는 ‘현장경영’
홍진 크라운의 성공 사례중 하나 - 자기상표 수출
서 적
신화창조의 비밀
브랜드 세계화 - 한충민 지음(P.117-129)
10년후를 기획하라 - 김규 지음(P.189-190)
사이트
삼성경제연구소
논문자료
삼성경제연구소 참고 - 중소기업우수실천사례
emars 강소기업 HJC
기타 참고
전북대학교 HJC의 해외진출 성공사례
인터뷰 자료 - 헬멧으로 세계의 ‘머리’ 정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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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걸보고 쓴 레포트는 A학점이었습니다.
  • kiam***
    (2010.01.09 16:3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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