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인생] [문학과 인생]시인 `이육사` 에 대하여(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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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신촌Y대 교양과목 [문학과인생]수업 중간과제로 제출하여 좋은 성적을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물론 성적은 A+이었습니다.
목차
1. 서론

2. 이육사의 생애와 시세계
(1) 생애와 시의 발전
(2) 시의 세계
1) 방랑과 실향의식
2) 민족의식과 저항
3) 초인의지와 미래의 꿈

3. 결론
본문내용
시의 세계

1) 방랑과 실향의식
이육사 시는 전체(32편) 놓고 볼때 향수의 미학으로 점철되어 있는 시가 상당수에 이른다. 이것을 기반으로 하여 흔히 육사시의 흐름을 낭만주의라고 한다. 많은 사람들이 이육사의 생애를 고려하여 그의 시의 주된 경향을 민족주의적 저항시라 하는데 이는 육사시의 일부분을 두고 하는 말이다.
육사의 행적으로 볼때 그가 정확히 고향을 떠난 것은 결혼(18세) 후였으니 그가 41세로 생을 마칠 때까지 고향은 늘 마음속에 살아 움직이고 있었다. 독립운동을 하기 위해 여기저기 떠돌아 다녔지만 그이 마음의 중심은 고향이었다. 고향을 그는 현실적으로 상실했기에 육사는 언제고 다시 회복할 고향, 나아가서는 조국을 생각했던 것이다.
육사의 시 가운데「청포도」를 비롯하여「年譜」,「子夜曲」,「江 건너간 노래」,「草家」,「小公園」등에서 향수의 미학을 찾을 수 있다.
고향을 두고도 육사의 인생 역정은 본의 아니게 방황을 거듭했다. 구국운동의 목표를 위해서 중국을 많이 드나들었다. 결국 마지막 눈을 감은 곳도 중국이었던 것을 생각하면 그의 생애는 는 떠돌이 생애였다. 그의 시「路程記」에서 잘 볼 수 있다.「노정기」는 인생 역정을 바다에 떠가는 배에 비유하여 그 어려움을 아주 실감있게 그렸다. 육사의 행각이「노정기」의 배처럼 비참할지라도 돌아간 안식처는 늘 있었다. 그 곳이 고향이었다. 이러한 고향을 두고 그는 늘 즐겁게 떠돌아 다녔던 것이다. 육사이 대부분의 시는 그가 고향을 떠나 목적 달성을 위하여 여기저기 방황하는 동안 실향의식에서 좋은 시를 썼다고 볼 수 있다.

2) 민족의식과 저항
육사가 젊은 날 뜻을 세워 활동한 것은 크게 보아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하나는 온몸을 던져 조국광복을 위한 활동이요, 또 다른 하나는 짧았지만 詩作활동이었다.
육사는 경술국치를 당하여 선조들의 투쟁정신을 이어받아 구국운동에 평생을 몸바쳤다. 그의 행동도 시도 다 이 철학에서 이루어진 것이다. 그의 행동의 철학을 수상「계절의 5행」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나에게는 행동의 연속만이 있을 따름이오 행동은 말이 아니고, 나에게는 시를 생각한다는 것도 행동이 되는 까닭이오."
그는 적어도 시를 앉아서 쓰는 것이 아니라 행동의 한 방편으로 바라보았다. 육사의 시정신은 민족주의 정신이 뚜렸했다. 한 편의 부끄럽지 않은 시를 위해 몸을 던진 시인이라고 볼수 있다. 육사시에는 언제나 현실에 대처한 비극적 상황이 잘 나타나 있다. 바로 이것이 현실 인식인 것이다. 사실 이런 의식에서 쓰여진 보통의 시는 대게 무엇을 고발하는 것이어서 예술성이 없기 마련인데 이육사는 그것을 사물에 비유하여 잘 표현하였다. 일제 탄압의 극악한 세월 속에서 뜻 있는 사람들의 언어는 폐쇄되었다. 많은 지사들은 내일의 새 소망을 안고 안으로 말을 되새겼다. 특히 시인의 말은 더욱 그러했다. 육사도 이런 자의식에서 시를 썼다. 이러한 자의식을 현실의 불만에서 속으로 부딪치는 저항이었다. 대표작으로[편복]을 들 수 있는데 일제하에 살았던 우리 민족을 박쥐에 비유하여 노래한 것이다. 민족의 비참한 생활을 열거해 놓았다. 투철한 민족사상으로 일제의 억눌림 속에서도 육사는 담대하게 나아갈 수 있었다. 이 민족주의 사상의 근저에는 유년시절부터 가꾸어 온 전통의식이 강하게 작용했다.
특히, 육사 시에서 전통적인 색채가 농후한 시일수록 그 호흡이 잔잔하고 대체로 시형식이 짧다.「남한산성」은 역사적 배경이 잘 들어난 시다.「소년에게」는 소년의 넋을 박꽃에 비유한 것으로 단순히 전통의 빛만을 드러낸 것이 아니라 소년의 움직임에 민족의 힘이 있다.
이와같이 전통의식은 그의 강인한 정신과 함께 사랑을 표현하는 애정시에도 잘 드러났다. 이렇게 보면 이육사의 민족주의 시에는 세 가지 흐름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첫째는 투철한 애국정신의 발현이었다. 둘째는 고향을 떠나 항상 현실에서 온갖 쓰라림을 체험하면서 절대 좌절하지 않고 오히려 그것을 이기려는 극기가 두드러졌다. 셋째는 전통의식을 항상 내세워 민족의 빛을 찾으려고 했다.

3) 초인의지와 미래의 꿈
육사가 독립운동에 뜻을 세워 일제와 투쟁했던 것은 무엇보다 뚜렷한 민족주의사상과 정신적으로 강한 의지력 때문이었다. 이것은 무엇보다 어린 시절 모친의 정신교육이 컸던 것이다. 이런 투철한 정신이 결국 그를 행동의 애국자, 행동의 시인으로 만들었던 것이다.
흔히 이육사 시하면 민족의 독립의식이 잘 드러난 시를 말하는데 그것의 대표작품이「광야」이다. 이「광야」는 황야를 가리키는데 그런 의미가 아니라 이미 설정된 공간, 태초(太初)의 허허벌판인 것이다. 이는 원대한 꿈을 가진 육사 나름대로 설정한 광야이다.「광야」에서 보는 초인의지와 미래의 꿈은 이육사의 그 이전의 시에도 은연중 나타났던 것이다. 가령「한 개의 별을 노래하자」에서 '아름다운 미래를 꾸며 볼 동방의 큰 별과' 「청포도」에서 '청포도를 입고 찾아오는 손님'이 바로 그런 것이다.
그 다음 후기시 초인의지와 미래의 꿈을 나타낸 시로는「꽃」이 있다. 특히 초인의지의 시에는 반드시 고난 속에서도 기적이 오는 것이 특징으로 되어있다.
따라서 육사의 강한 의지의 드러냄은 직접 현실에서 투쟁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세계를 설정하여 새로운 이상을 제시하는 것이 특징이다. 조국 광복이 이육사 생존시 일제가 조국을 강렬한 시점에서 최고의 이상이었던 것이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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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10.29 00: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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