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산업] 한국 영화 산업 문제점의 원인 및 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 론
1. 영화산업의 현황
1) 영화 산업의 개념
2) 영화 산업의 구조
3) 한국 영화 산업 시장의 주요 제작•배급사 현황

2. 한국 영화 산업의 문제점
1) 제작사의 불안정성 및 제작의 영세성
2) 메인 투자 배급사와 부분 투자 배급사의 이익률 상충
3) 메인 투자 배급사의 수직 계열화로 인한 스크린 독과점

3. 한국 영화 산업 문제점의 원인
1) 한국영화산업에 흐르는 자본의 크기와 순환 속도.
2) 커져가는 멀티플렉스
3) 스크린 독과점

4. 한국 영화 산업 발전 방안
1) 시장규모 확대조건
2) 배급구조의 개선
3) 스크린 쿼터제의 신축적 운영
4) 영화의 문화 다양성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얼마 전 개봉한 영화 <스파이더맨 3>의 대규모 개봉과 흥행성공을 둘러싸고 한국영화계에 위기감이 더욱 고조되고 있다. 스크린독과점에 대한 규제와 영화 다양성 확보, 한국영화산업 정상화 등 여러 쟁점들이 얽혀 있다. 멀티플렉스 를 소유한 메이저 배급사들의 시장 독과점은 단순히 한국영화의 흥행성공이나 산업의 발전으로만 취급할 수 없는 수준이다. 수직계열화를 통해 획득한 60%를 차지하는 스크린점유율과 이에 힘입은 80%의 관객점유율은 누가 보더라도 비정상적인 상황이다. 이런 왜곡된 영화 배급 시장은 영화문화 다양성 확보라는 과제를 애초에 불가능하게 만든다. 한국 영화 체질 개선을 위해 여러 가지 고질적인 한국 영화 산업 시장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그 원인을 진단해보고자 한다. 이에 따라 세계화 흐름에 대응하는 한국 영화 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짚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영화산업의 현황
1) 영화 산업의 개념
영화산업은 미디어 산업의 중점에 위치하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황금 알을 낳는 거위’로 불리고 있다. 규모 면에서도 여타의 산업에 결코 뒤지지 않는 거대 산업군으로 성장했다. 세계 영화 시장 규모는 연간 120억달러 규모로 추정되고 있으며, 40여개 국가에서 연3,000여 편을 제작하고, 전 세계 인구의 1/3이 연 1회 이상 영화를 관람하는 것으로 집계된다. 다른 산업분야와 비교해 출발이 늦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 영화가 오늘날 영화산업의 가장 중심적인 분야로 성장하게 된 것은 첫째, 가상 현실을 통한 인간의 꿈과 인간의 성취 가능성, 둘째, 영화가 가진 대중접근의 용이성, 셋째, 뛰어난 오락성 및 교육성, 넷째, 이윤창출의 가능성이 높은 것 등이 이유이다. 실제로 영화는 이른바 창구화(windowing) 전략의 1차 재료로, 여러 매체에 걸쳐 일어나는 창구화 과정에서 가장 최초로 이용되는 영상물이며, 그 흥행여부가 후속 창구(windowing)의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지금도 지상파 TV, 케이블TV, 위성방송 채널 어딘가에서는 영화가 당당히 방송시간의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면, 인터넷으로 동영상을 제공하는 많은 업체들이 전송하는 컨텐츠의 상당수가 영화라는 점이 이를 증명한다. 이런 점들이 영화를 산업화 할 수 있었던 요인으로 제시된다. 영화의 산업화로 인해 현재 영화산업은 ‘종합영상산업’, ‘영상문화산업’으로 개념이 확대되어 가고 있으며, 최근에는 ‘뉴 미디어산업’으로 까지 발전하는 단계에 있다
참고문헌
-영화진흥위원회
-영화진흥위원회, 11월영화포럼, 한국영화배급현황(2000)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영화 동향과 전망」, 노철환,(2003)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영화 동향과 전망」, 태은정(2005)
-「우리 영화 살리기」, 정중헌(2001) ,서울:늘봄
-디지털미디어와 사회, 김영석,(2000), 나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문화]우리나라 영화산업 문제점과 해결방안
  • 목 차 1. 시작하는 말 및 조사동기(서론)2. 영화산업현황 및 문제점(본론)- 정부에 미시적인 투자와 낙후된 충무로의 제작배급 시스템- 거품 경제적인 한국영화산업3. 해결방안 및 대안(결론)- 영화산업의 정책실시 및 영상산업의 이원화- 인력양성의 문제는 영화기술의 개발과 발전에 상호 연관됨으로 전문인력을 지속적으로 확보하는 것- 기타 해결방안※ 별지(참고문헌 및 조사자료) 시작하는 말 및 조사동기(서론)요즘 세대는‘논다’는 것

  • [한국영화산업] 로케이션산업의 투자가능성 분석
  • 로케이션 산업의 투자가능성 분석과 목 명:경영학 원론조 이 름:학과 입력조 장:제 출 일:2004년 9월 22일 (수)담당교수:담당 교수 입력한국의 영화 산업 현황 2⑴ 한국 영화 산업의 현황 및 발전원인 분석⑵ 관객 천만 시대의 도래에 따른 파급 효과와 문제점 분석⑶ 한국영화의 제작/배급 현황과 각 부문에 투자시의 위험성투자를 위한 고찰, 방향

  • [한국 경영][영화산업][보험업][공영방송][대기업][재벌][신문사]한국 영화산업 경영, 한국 보험업 경영, 한국 공영방송 경영, 한국 대기업 경영, 한국 재벌 경영, 한국 신문사 경영, 한국 청소년상담원 경영 분석
  • 한국 영화산업 경영, 한국 보험업 경영, 한국 공영방송 경영, 한국 대기업 경영, 한국 재벌 경영, 한국 신문사 경영, 한국 청소년상담원 경영 분석Ⅰ. 개요Ⅱ. 한국 영화산업 경영1. 제작비의 급격한 상승2. 금융자본의 이탈가능성3. 배우, 전문 프로덕션의 부족현상4. 신선한 소재의 고갈5. 협소한 시장의 문제Ⅲ. 한국 보험업 경영1. 보험업 종사자들의 과정관리1) 평사원의 과정관리2) 생활설계사의 과정관리 및 팀조직 운영체계2. 사원교육 및 관

  • [통상론] EU 회원국의 공기업 민영화와 시사점
  • 1. 머리말2. 공기업의 개념과 특징3. 민영화에 대하여4. 민영화 조건5. 민영화의 형태 및 방식6. 각 EU국가별 민영화 방식 및 추진방향7. 민영화의 성과 및 향후 과제8. EU국가의 민영화가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9. 결 론 머리말경제발전의 초기 단계에서 많은 개도국들은 희소한 자본을 특정 산업에 투자하여 경제발전의 원동력으로 이용하는 정책을 채택하여 왔다. 개도국들은 정부주도로 전략산업을 육성하였고, 이 과정에서 정부가 소유한 대

  • 영화산업분석 레포트
  • 발전하는 영화 산업 원소스 멀티유즈(One Source Multi Use) 원소스 멀티유즈 사례2. 인터넷 영화 사업3. 인터넷 영화 사례 – Webcinema4. 인터넷 사업 진출시의 문제점(1) 불법복제(2) 저작권 5. 영화 마케팅(1) 기존 마케팅 요소(2) 인터넷 영화 마케팅 요소영화 산업 분석Ⅲ. IT가 영화 산업에 미치는 영향6. 인터넷의 발전으로 시장 성향(1) 정보기술 및 인터넷이 영화산업에 미치는 영향(2) 영화 산업에 있어서 정보기술 및 인터넷의 전략적 활용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