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학] 한류열풍의 정의와 원인, 그 영향과 현황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20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 한류 열풍의 뜻과 연구의 필요성
Ⅱ. 본론 - 한류 열풍의 고찰
A. 한류란?
B. 한류 열풍
1. 한류 열풍의 원인 분석
가. 중국의 경제적 사회적 변화
나. 동일문화권으로 인한 문화적 공감대 형성
다. 우리나라 대중문화의 발전
2. 한류 열풍의 현상 - 구체적 사례
가. 드라마
나. 대중음악
다. 영화와 게임
3. 한류열풍의 긍정적 영향
가. 국가적 이미지 상승
나. 한류의 경제적 영향
⑴ 중국의 경제 발전
⑵ 한류의 경제적 파급효과
⑶ 문제점과 한계
⑷ 한류의 긍정적 성장을 위한 방안
4. 한류 열풍의 부정적 영향 및 문제점
가. 역한류 현상
나. 과장된 한류 열풍
⑴ 한국 언론의 거품보도와 수익 없는 한류 열풍
⑵ 일시적 문화 현상인가?
다. 중국의 일부 특정 계층만의 문화인 한류
라. 중국정부의 자문화 보호 정책
5. 한류의 전망과 지속적인 활성화 방안
가. 한국적 색채를 갖춘 고품질의 문화 육성
나. 정부의 한류 산업에 대한 장기적 지원
Ⅲ. 결론
- 본문내용
-
최근 몇 년 사이에 중국, 대만, 베트남 등 동아시아 지역으로 영화, 가요 등 한국 대중문화와 김치, 고추장 등 한국관련 제품의 이상적인 선호현상 소위 '한류 열풍'이 불고 있다. 그 동안 우리나라가 중국, 일본, 미국 등 외국으로부터 문화를 수용하기만 하였는데 다른 나라에 우리문화를 보급하게 되었다는 사실은 매우 반갑고 주목할 만하다. 문화 관광부 또한 최근 ‘한류’ 열풍이 불고 있는 중화문화권에 고품질의 국내 문화 컨텐츠가 진출할 수 있도록 관련업계와 함께 가칭 ‘아시아문화교류협의회’를 구성, 운영하기로 했다. 또 베이징 등 주요 지역 해외공관에 문화관을 파견하고 최근 개원한 한국문화컨텐츠 진흥원의 해외사무소 설치도 추진하는 등 한류 확산을 위한 육성책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이렇듯 한류 열풍은 정부도 팔을 걷어 부치고 나설 만큼 대단한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급속하게 불고 있는 이 한류 열풍을 아무런 분석 없이 그냥 지나친다면 모처럼 맞은 이러한 호기를 언제 놓칠지도 모르는 지경이다. 따라서 이 한류 열풍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어떻게 발전시켜 나갈 것인지를 발견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여기서 우리는 한류 열풍의 정의와 원인, 그 영향과 현황 그리고 앞으로의 전망과 지속방안을 고찰해보기로 하겠다.
- 참고문헌
-
조선일보, 동아일보 참고
http://www.hani.co.kr/ 인터넷 한겨레
http://www.yonhapnews.net/연합뉴스 홈페이지
http://www.segyetimes.co.kr/ 세계일보
http://www.chinatips.net/korean/index.html 차이나 팁스넷
http://myhome.naver.com/mugam20/중국의 어제와 오늘
http://www.openchina21.com /오픈 차이나21
http://www.sportschosun.com/ 스포츠 조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