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 LG트윈스 마케팅 실패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3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머리말

Ⅱ. 본 문

1. 프로야구단의 적자경영 실태.
2. LG트윈스 야구단의 마케팅 환경분석.
3. LG트윈스 관련 설문조사 결과.
4. LG트윈스 마케팅 실패 사례.
5. 대조되는 성공사례-SK와이번스 스포테인먼트.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1982년 3월 6개 구단, 전체 선수 144명으로 시작한 한국 프로야구는 이제 500만 관중의 전 국민의 스포츠로 자리 잡았다. 한국프로야구는 26년간의 발전 과정에서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었고 아직도 많은 문제점을 지니고 있지만 한국 시장이 프로스포츠가 가능한 시장임을 증명하는데 있어서 선도적인 입장에서 충분한 역할을 수행했다고 평가받고 있다. 우리나라 프로야구가 프로페셔널리즘, 즉 마케팅과 스포츠의 결합이라는 본연의 의미 그대로의 발전을 이루지는 못했지만, 지금처럼 이렇게 정착할 수 있었던 것은 연고지 제도(Franchise System) 등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는 적절한 정책을 취했기 때문이다. 이 연고지 제도는 각 지역 사람들에게 내집단 의식을 가지게 하여 연고 야구팀을 응원하기 위해 직접 야구장을 찾도록 했고 야구 열기를 고조시킨 측면이 있다. 또 다른 이유를 찾아보면 프로야구의 경쟁 대상이 되는 기타 스포츠, 레저 산업이 상대적으로 낙후되어 경제성장에 따라 증가된 국민들의 레저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것이 프로야구 뿐인 점도 있었다. 이러한 내적, 외적인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지금의 프로야구가 이만큼 정착할 수 있었던 것이다.
현재 프로야구는 폭발적인 성장에도 불구하고 재정의 80% 이상을 모그룹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이유 때문에 한국 프로야구가 완전한 의미의 프로 스포츠로 발전하지 못 하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구단 재정의 80% 이상을 의존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스포츠마케팅 마인드 및 노하우의 부족, 지방자치단체의 인식미비, KBO의 비효율적 행정 등 구단 내적, 그리고 외부적 환경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볼 수 있다.
참고문헌
LG트윈스 : http://www.lgtwins.com
서울메트로 : http://www.seoulmetro.co.kr
한국야구위원회 : http://www.koreabaseball.com
연합뉴스 : http://www.yonhapnews.co.kr
한국일보 : http://www.hankooki.com
SK와이번스 : http://www.sksports.net/WyvernsMain.asp
민훈기와 함께하는 MLB클럽하우스 : http://cafe.naver.com/minkizamailbag.cafe
네이버 블로그 : http://blog.naver.com/com8735
http://blog.naver.com/schalin
http://blog.naver.com/sejing.do
http://blog.naver.com/leo1108
OSEN : http://www.osen.co.kr
마이데일리 : http://www.mydaily.co.kr
경향신문 : http://www.khan.co.kr
나우뉴스 : http://nownews.seoul.co.kr/news
한국경제신문 : http://www.hankyung.c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였습니다.
  • youngwoo***
    (2013.06.18 22:03:1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은 것 같습니다 ㅜ 너무 쓸때없어 많아서 줄이느라 힘들었음
  • dne***
    (2009.06.15 21:22:44)
회원 추천자료
  • 르카프 마케팅전략
  • 사례로 선정하게 되었다. 르까프를 경쟁력 있는 스포츠 브랜드로 성장시키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여, 본 마케팅 조사를 통해서 어떻게 하면 르까프가 경쟁력 있는 브랜드로 성장․ 발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앞으로 새로운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Ⅱ. 기업소개1. 회사소개1953년 부산에서 동양고무공업(주)을 설립하여 올해로써 56주년을 맞이한 화승그룹은 설립 초기부터 신발생산을 해왔다. 신발산업의 동남아 이전이 본격적으로 가속화된 90년

  • [마케팅] 프로야구 제9구단 NC다이노스의 마케팅 분석
  • LG로 바뀔 때 그룹홍보 1등공신은 바로 LG트윈스 구단이었다. 엔씨소프트가 사업다각화를 꾀하고 있는 시점에서 회사의 이미지 제고와 홍보효과로는 예전 LG에 버금갈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전망이다.NC가 만들고자하는 9구단이 세워지는 창원시에서의 1년간의 경제효과를 인구가 비슷한 광주의 기아타이거즈에 비교해볼 때 최소한 1500억 원 이상의 경제유발효과를 통해 지역경제에 이바지하는 국민에게 사랑받는 기업으로서 도약할 수 있는 기회를 맞이

  • [스타마케팅]스타 마케팅과 시설 확충을 통한 프로야구 관중 모으기
  • LG트윈스와 한국시리즈에서 홈에서 펼친 6차전에서 최종 승리하였다. 그렇지만 이는 사직구장이나 문학구장처럼 잠실 못지않은 수용능력과 시설을 갖춘 구장이 있다는 점에서 부산과 인천의 팬들에게 큰 원성을 사고 있다. 프로야구계의 진정한 프로화를 위해서는 개선되어야 할 문제라고 생각한다.만약 대구에도 3만 명이 넘는 구장이 있었다면 누가 우승을 했을지는 모를 일이다.2)구장의 잔디문제구장의 관중 동원 능력 말고도 우리 구장들이 가지

  • NC다이노스의 전략적 분석 및 지속적 성장을 위한 마케팅 전략 제안
  • 분석3-1. 4P 분석3-2. STP 분석3-3. NC 다이노스의 마케팅 전략Ⅳ. 타 구단의 마케팅 전략4-1. SK 와이번스의 마케팅 전략4-2. LG 트윈스의 마케팅 전략Ⅴ. NC 다이노스의 향후 마케팅 전략 제안5-1. 프랜차이즈 스타 마케팅(Franchise Star Marketing)5-2. 패션 마케팅(Fashion Marketing)5-3. 소셜네트워크게임 마케팅(Social Network Game Marketing)5-4. 복합야구단지 조성(Baseball Complex)Ⅵ. 참고 문헌Ⅰ. 주제 선정배경 및 기업 소개1.1 NC 다이노스 선정배경1.1.1 스포츠(야구)에 대

  • [마케팅]F.C. SEOUL 축구팀의 마케팅 환경과 전략 분석
  • 스포츠시장규모 대비 프로스포츠 TV중계권료스폰서십 사례연구라이센스 상품매출액행사기간 : 1일시청자수 : 1억 3,300만명(41%가 여성)총 마케팅 비용 : 42억 5천만달러(단위: 달러)입장료 20030초광고 1,000,000피닉스구단(우승팀)의 수입 18700슈퍼볼 사례연구(제29회)Average Franchise Value Mimimmum SalarySport Dollar won dollar wonFootball(NFL) 153,000,000 183,600,000,000 180,000 216,000,000Major League Baseball 107,000,000 128,400,000,000 109,000 130,800,000Basketball(NBA) 99,000,000 118,800,000,000 1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