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F.C. SEOUL 축구팀의 마케팅 환경과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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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일반기업이 아닌 프로축구 구단을 선정하여 마케팅환경과 전략에 대하여 집중 탐구한 레포트자료입니다. 일반기업보다 이미지제고에 엄청난 시간과 돈을 투입하고 있는 프로축구 구단의 마케팅전략에 대하여 잘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목차
Ⅰ. Intro
1. 왜 [F.C. 서울] 인가?
2. 구단 연혁
3. 선수단 구성

Ⅱ. 현황

Ⅲ. 환경 분석
1. 미시적 환경 분석
1) 소비자 측면
2) 경쟁자 측면
3) 공중 (Publics)
2. 거시적 환경 분석
1) 경제적 통계적 환경
2) 사회 문화적 환경
3) 기술적 환경

Ⅳ. SWOT
1. S - strength
2. W -weakness
3. O - opportunity
4. T - threat

Ⅴ. 4P Mix
1. 현재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2. 발전 과제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Ⅵ. Vision
본문내용
1. 왜 [F.C. 서울] 인가?
2002년, 월드컵 역사상 최초로 아시아에서 열리게 되었다. 그동안 남미와 유럽에서만 개최되던 월드컵이 21세기를 맞이하여 아시아에서도 개최된 것이다. 이는 세계 축구계에서 아시아의 지위가 그만큼 성장했음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로 기록 되고 있다.
한국과 일본에서 열렸던 [2002년 한 일 월드컵]은 두 나라의 축구산업을 비약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함은 물론, 월드컵과 같은 국제적 행사를 아시아 최초로 개최함으로써 대외 이미지 및 제반 경제적 효과를 거둘 기회를 제공하였다.
하지만 1회성 행사인 월드컵의 개최를 위해 2조원이 넘는 자금을 쏟아 부어 전국에 10개의 경기장을 만든 것은 사람들로 하여금 월드컵 후에 대해 걱정하게 하였다. 즉, 엄청난 규모의 자금이 투입된 경기장에서 지속적인 경제활동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성공적인 월드컵의 의미가 약화될 것이라는 말이다.
월드컵 구장의 사후 활용과 연관해 정부 및 구장 소재 지자체들은 관련제도의 개정을 통하여 '수익시설'을 설치하는 등 지속적 활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와 ....
참고문헌
-통합 스포츠 마케팅 김학신 | 지샘 | 2000년 05월
-사커 비즈니스 : 축구보다 재미있는 월드컵 경영이야기 매일경제 월드컵팀 | 매일경제신문사 | 2002년
-마케팅론의 이해 최병용 저 | 박영사 | 2002년
- FC 서울 홈페이지 http://www.fcseoul.com
- 서울월드컵경기장 웹페이지 http://www.fcseoul.com/club/index.asp?flag=ground01&menuchk=sub5&
-한국프로축구연맹 홈페이지 http://www.k-leaguei.com
- 2002 피파월드컵 홈페이지 http://fifaworldcup.yaho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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