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인권위원회] 국가인권위원회의 형태, 특징, 독립성, 성격과 국가인권위원회의 주요업무, 국가인권위원회의 문제점 및 국가인권위원회의 향후 발전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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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국가인권위원회의 형태

Ⅲ. 국가인권위원회의 특징
1. 강제적 권한의 미약
2. 조사대상의 한정

Ⅳ. 국가인권위원의 독립성
1. 국가인권위원의 자격
2. 국가인권위원의 선임절차

Ⅴ. 국가인권위원회의 성격과 주요업무

Ⅵ. 국가인권위원회의 문제점
1. 인권위원회의 독립성 문제
2. 실효성문제
1) 조사거부 및 방해에 대한 처벌문제
2) 허위증언에 대한 처벌문제
3) 소환요구 거부자에 대한 과태료 처분문제
4) 과태료 부과 및 징수주체

Ⅶ. 국가인권위원회의 향후 발전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가인권기구의 개념과 제도가 발전하는 데에는 역사적으로 세 번의 커다란 계기가 있다고 한다. 첫 번째 계기는 19세기 초로 거슬러 올라가 스웨덴을 비롯한 스칸디나비아 제국에서 국가인권기구 개념의 모체라고 할 수 있는 옴부즈만(ombudsman)이 나타난 것을 들 수 있다. 지금도 국가인권기구와 옴부즈만 사이에는 그 한계가 분명하지 않고 기능과 권한의 많은 부분이 서로 겹치고 있는데, 아무튼 옴부즈만의 출현을 통해 삼권분립 체계에 따라 나누어진 기존의 국가권력 어디로부터도 독립하여 국가권력의 남용을 감시하고 시정하는 기관이 필요하고 또한 바람직하다는 인식이 널리 퍼지게 되었다. 말하자면 옴부즈만 제도는 삼권분립이론에 따른 국가체제의 한계를 보완하는 하나의 방법론으로 채택되었다고 할 수 있다. 두 번째 계기는 제2차 세계대전 후 유엔이 세계인권선언을 채택하는 과정에서 보편적인 인권원칙을 확산시키는 수단으로 국가인권기구의 개념을 만들어내고 각국에 그 도입을 권고한 것이다. 마지막으로는 1980년대 이후 세계적으로 민주화의 물결이 퍼져나가는 가운데 민주화의 전환기에 접어든 제3세계의 많은 나라들이 인권의 가치를 확산시키고 민주주의 제도를 뿌리내리게 하는 원동력의 하나로서 국가인권기구를 널리 채택하게 된 것을 들 수 있다. 물론 유엔에서 국가인권기구 문제가 처음 논의될 때부터 지금과 같은 내용의 개념이 설정되었던 것은 아니다. 초기 논의과정에서 제기된 "국가인권기구"의 개념틀은 매우 포괄적이었기 때문에 외관상 각국의 국내수준에서 인권보장과 향상에 직접이든 간접이든 영향을 미치는 기관들을 모두 포함하였다.
따라서 현대적 의미의 국가인권기구는 말할 것도 없고 사법부, 행정재판소(administrative tribunal), 입법기관, 비정부단체(NGO), 법률구조기관, 사회복지기관과 옴부즈만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기구들이 이 범주에 포함되는 것으로 생각하였다. 그러나 이처럼 광범위한 개념틀은 실제로 별다른 의미가 없는 것이어서 국가인권기구에 관한 유엔의 논의가 발전하고 각국에서 인권분야에 국한하여 일정한 기능을 수행하는 기관들이 나타나 활동하는 과정에서 점점 더 좁아지게 되었다.
참고문헌
□ 김선주, 유엔 한국의 사회권 수준 미달 : 유엔 사회권 위원회의 한국 정부보고서 검토회의 참관기 시사저널, 1995
□ 국제사면위원회 지음, 이용교, 이희길 옮김, 인권교육의 기법, 인간과 복지, 1997
□ 어린이․청소년의 권리 연대회의, 아이들의 인권세계의 약속, 내일을 여는 책, 1997
□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인권교육의 이론과 실제-학교에서의 실천적인 활동지침, 1995
□ 이정은, 한국에서의 인권개념 형성과 인권운동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회학과 문학석사 학위논문, 1999년
□ 한상진, 인권논의에서 왜 동아시아가 중요한가, 사회과학원, 1996
□ 홍성필, 국가인권위원회와 국제법 실천, 인권위원회 제도의 법적 검토 (대한국제법학회 1999년도 제2차 학술세미나,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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