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CJ`행복한 콩`과 풀무원 두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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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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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1. 제품선정과 조사목적
2. 제품 소개
2-1 CJ “행복한 콩”
2-2 풀무원 “두부”
3. SWOT 분석
4. S.T.P 분석
5. 포지셔닝 맵
6. 4Pmix
7. CJ ‘행복한 콩’ 의 향후 마케팅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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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품 선정과 조사목적
사회적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먹 거리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져 가고 있다.
특히나 사회적으로 여러 가지 먹 거리에 대한 안전성 문제 제기와 음식 내 이물질 발견 등의 사회 문제로 인해 사람들이 먹 거리 안전에 대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요즘의 웰빙 트렌드에 맞춰 지방이나 육류 섭취를 줄여가고 있는 실정이고 채소류도 유기농 식품이 각광을 받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를 타고 육류(단백질)섭취를 대체할 식품으로 떠오른 것이 바로“두부”이다.
그러한 이유에서 인지 두부시장은 지난 몇 년간 꾸준한 성장을 지속해 왔고 그 중심에는 약 50년의 역사를 지니고 두부 시장의 1위를 지켜온 풀무원이라는 기업이 있다.
풀무원은 “바른 먹 거리”라는 카피로 사람들 마음속에 식품 기업의 대명사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두부시장에서 80%가 넘는 점유율을 지켜오던 풀무원은 요 몇 년 사이에 새롭게 두부시장에 뛰어든 CJ 의 영향으로 풀무원의 두부시장 점유율은 50% 대로 떨어졌다.
그에 반에 CJ측은 두부시장에 뛰어든 지 약 2,3 년 만에 시장점유율 20%를 달성하면서 1위기업인 풀무원을 위협하고 있다.
‘사람들의 의식에 식음료 제품 하면 가장 각광받고 떠오르는 기업이 풀무원이기 때문에 그 자리를 위협할 수 있는 기업이 있을까?’ 라고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에 CJ의 성장이 놀랍기만 했다.
CJ가 어떠한 마케팅 전략으로 두부시장에서 현재의 위치를 차지할 수 있었는지 궁금했고 ‘풀무원’ 을제치고 선두기업이 되기 위해선 앞으로 어떤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할까? 하는 목적을 가지고 두 기업을 분석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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