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아동의 그림에 나타난 심리검사YU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10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며칠 고민 끝에 작성한 자료이니
검색해 가시더라도 후회는 안하실 겁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절. 미술치료
1) 미술치료의 개념
2) 미술치료의 장점
3) 미술치료의 대상
4) 효과
5) 미술이 갖는 심리 치료적 속성
6) 미술치료의 진단
2절. 심리검사의 실시방법
1. 심리검사의 일반적인 유의사항
2. 장애아동의 심리검사 실시유의점

3절. 그림을 통한 심리진단
1) 자유화 검사법
2) 과제화 검사법
3) 상상화 검사법
4) 나무화 검사법
5) 집·나무·사람 검사법(HTP)
6) 인물화 검사법(DAP)
7) 가족화 검사법과 동적 가족화 검사법
8) 학교생활화 검사법(KSD)
9) 풍경화 검사법
10) 협동화 검사법(가족체계, 집단체계진단)

4절. 진단 실습
1. 집․나무․사람 검사법(HTP 검사법)
1) 실시방법
2) 전체적 평가
3) HTP의 내용적 분석
4) HTP의 형식적 분석
5) 해석의 몇 가지 지표
1. 모든 그림 기법들에 관한 일반적인 특성들
2. 집 그림 - 개별적 특성들
1) 굴뚝 2) 문 3) 홈통과 낙수홈통
4) 지붕 5) 덧문 6) 방들
7) 도화지의 측면 8) 관목과 꽃들
9) 스테인드 글라스 10) 계단들과 보도들
11) 벽들 12) 창문
3. 나무그림 - 개별적 특징
1) 나무에 있는 동물들 2) 사과 나무
3) 나무껍질 4) 가지들 5) 뿌리 6) 줄기
7) 나뭇잎과 가지에 나타난 특성

4. 인물화 - 개별적 특징들
1) 머리 2) 머리카락 3) 얼굴
4) 눈과 눈썹 5) 귀와 코 6) 입과 턱
7) 목과 결후
8) 접촉 부위들: 팔, 손, 손가락, 다리, 발
9) 자세의 특징들
10) 신체의 다른 부위(몸통, 어깨, 가슴, 허리선, 엉덩이, 접합부 등)
11) 인물들에 대한 특징
5. 동적 가족화 검사법
6. 풍경화 검사법
7. 진단 사례 발표

5절. 그림에 의한 어린이 심리의 이해
1. 머리말
2. 나무 그림 검사의 실시 방법
3. 나무 그림의 분석 방법
A. 전체적인 해석
B. 나무의 구성 요소별 해석
1) 나무그림의 주제에 대하여 2) 줄기에 대하여
3) 가지에 대하여 4) 수관에 대하여
5) 뿌리에 대하여
C. 나무에 그려진 특수 사인(sign)
4. 나무 그림의 분석

6절. 사례와 지도방법






본문내용
1절. 미술치료

1) 미술치료의 개념
미술치료를 한마디로 정의한다는 것은 어렵다. 용어에 있어서도 회화요법, 묘화요법, 그림요법 등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영어의 Art therapy도 예술치료, 예술요법, 미술치료, 회화요법 등으로 번역되고 있다. 학자에 따라서 여러 가지 의견이 있을 수 있고, 접근방법이나 적용대상에 따라 정신요법적 미술치료, 재활적 미술치료, 레크레이션 미술치료 등으로 나누기도 하지만, 미술치료는 결국 이미지 표출과정에 있어서 비언어적인 커뮤니케이션기법으로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 기법을 반복적으로 시행함에 따라 언어적 이미지와 시각적 이미지에서 지금까지 상실, 왜곡, 방어, 억제되어 있는 상황에서 보다 명확한 자기 상, 자기자신의 세계관을 재발견하여 자기동일화, 자기실현을 꾀하게 된다고 보는 것이다
궁극적으로 미술치료는 심신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미술작업을 통해서 그들의 심리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데 목적이 있고, 인간의 조형활동을 통해서 개인의 갈등을 조정하고 동시에 자기표현과 승화작용을 통하여 자아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다. 또한 자발적인 조형활동을 통해서 개인의 내적 세계와 외적세계간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법제론] 성폭력 범죄의 처벌 및 피해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 교육을 의무화시킴으로써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이에 속할 수 있다. 이는 성교육이 범국가적으로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알 수 있게 하며 성교육을 의무화함으로써 강제적인 효력을 발생하도록 한다. 피해자가 성폭력을 당한 뒤 피해자는 정신적․심리적인 검사를 받을 수 있으며 이 결과를 재판 시 제출하여 참작할 수 있다. 심리검사에는 정신과의사, 심리학자, 사회복지학자 등 관련 전문가들이 참여한다. 또한 성폭력상담소를 통해 상담을 받을

  • 7차현대문법총정리
  • 교육에 도입되면서 자리를 굳혔다.그러나 불고기, 구두닦이, 신문팔이, 아빠, 끈끈이, 맞춤, 병따개, 비옷 등과 같이 누가 먼저 지어냈는지 모르지만 생명을 얻은 말들도 많다. 이렇게 해서 새로 나타난 말들은 민중들의 호응을 받아서 기성 어휘로서의 지위를 굳히는 것과 잠시 쓰이다가 버림을 받는 것, 처음부터 별로 호응을 받지 못하여 일반화되지 못하는 것 등이 있다. 잠시 쓰이다가 버림을 받게 되는 말들은 대개 어느 한 사회 계층이나 특정 지

  • [법사회학] 우리사회속의 성폭력과 성희롱
  • 교육과 성교육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5.2.10. 비동의 간음죄의 신설형법상 강간죄는 폭행 또는 협박을 요건으로 하고 있으며 이 폭행․협박은 강간의 경우 상대방의 반항을 불가능하게 하거나 현저히 곤란하게 할 정도의 것이어야 한다는 것이 통설과 판례의 입장이다. 이러한 현행 형법의 태도는 명백히 성관계를 원치 않는 의사표현을 한 경우에도 반항이 억압되는 정도가 아니라면 형법적으로 문제되지 않음으로써 반사회적 성폭력 중 상당

  • 지적장애청소년의 인물화 검사에 나타난 심리적 특성 연구
  • 검사를 통한 아동의 불안 연구,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5. 이수진, 미술치료를 통한 정신지체 아동의 자기표현, 서울여자대학교 특수치료전문대학원 2005.5 참고문헌6. 이진혜, 점토를 이용한 미술치료가 정신지체 청소년의 자기표현에 미치는 효과, 원광대학교 보건환경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7. 정미영, 유아의 인물화를 통한 불안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10~11, 2005.8. 정유림, 미술치료가 지적장애 청소년의 자기표현

  • 유아치료법 미술치료 조형활동 창조성 개념 정의 견해 매체 게슈탈트 K HTP
  • 그림을 이용한 것은 19세기 말부터 시작되었다. 인간은 이해하기 위한 수단으로 그림을 이용한 선구자로는 Goodenough를 들수 있다.Goodenough(1926)는 아동기에서 청소년기 까지 규준이 되는 인물화의 발달 과정을 연구했으며, 그림과 지능의 발달 관계를 규정했다. 후에 Harris(1963)는 Goodenough의 연구를 더욱 발전시켰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는 김재은, 여광응이 “인물화에 의한 간편지능검사”로 표준화 작업을 하여 보급시켰으며 현재도 정신지체인 지능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