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청소년의 인물화 검사에 나타난 심리적 특성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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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지적장애 청소년의 인물화 검사에 나타난
심리적 특성 연구
Contents
서론
2. 지적장애 청소년의 이해
3. 지적장애 청소년의 인물화 검사 분석
4. 결론
5. 참고문헌
6. Q&A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그림’ 선이나 색채를 써서 사물의 형상이나 이미지를 평면위에 나타내는 것
→ 그림을 그리는 것은 인류에게 있어서 하나의 ‘유희(遊)’
언어전달이 어려운 유아, 아동 및 의사소통이 어려운 장애인의 경우 그림으로 소통하고, 그림으로 진단하는 것 널리 사용
대상 : 25명의 지적장애 청소년은 지능이 전체 지적장애인의 70~75%정도를 차지하는 경도 지적장애인으로 지능이 50~69정도의 고등학교 3학년
초등학생정도의 학력과 사회 상식을 획득하고 원조를 받아가며 독립된 생활을 할 수 있다. → 교육 가능급(Educable Group)
지적장애 청소년의 생활 및 학습지도와 함께 일반 청소년의 인물화 검사를 통한 효율적인 교육과정 제시 유형을 만드는데 도움이 될 것
지적장애 청소년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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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지적장애
지능검사결과 지능지수가 75이하이며 적응행동에 결함을 지닌자
출생 전
염색체 이상이나 대사 장애 및 뇌 형성 발달 장애,
산모의 영양결핍, 태아알코올증후군, 소아당뇨,
임신 중 방사선 노출
출생 시
자궁 내 장애, 두 개 내 출혈, 신생아 발작, 호흡장애,
뇌막염, 뇌염, 출산 시 대뇌 외상
출생 후
두뇌 손상, 감염, 퇴행성 장애, 발작장애, 영양실조,
환경실조, 기타 과소연결성 증후군
경도지적장애의 경우 대부분 생물학적 원인을 알 수 없다.
→그들의 신체병리학적인 원인, 즉 뇌손상이나 신체적 문제 등을 분명하게 제시하기 어렵기 때문
지적장애 청소년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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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지적장애
미국 지적장애협회와 DSM TV의 분류에 따른 지적장애의 분류: 지능의 정도
지능
정신연령
비중
특징
경도
지적장애
50~69
9~12세
70~75%
초등학생 정도의 학력과 사회상식 획득, 독립된 생활 가능
중등도
지적장애
35~49
6~9세
20%
간단한 회화가능, 추상성 결여
고도
지적장애
20~35
3~6세
1~2%
신변 처리능력 겨우 이뤄짐
최고도
지적장애
20미만
3세미만
1~2%
기본적인 생활습관 및 신변처리 모든 영역에서 보호 필요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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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연 외,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대구동아 문화사 1994.
2. 김정희, 청소년의 공격성 정도에 따른 인물화 반응특성 연구,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3. 김수현, 성별에 따른 중학생 16PF 성격특성과 인물화성격 요인과의 관계 영남대학교 2006.
4. 김옥경, 인물화 검사를 통한 아동의 불안 연구,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5. 이수진, 미술치료를 통한 정신지체 아동의 자기표현, 서울여자대학교 특수치료전문대학원 2005.
5 참고문헌
6. 이진혜, 점토를 이용한 미술치료가 정신지체 청소년의 자기표현에 미치는 효과, 원광대학교 보건환경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7. 정미영, 유아의 인물화를 통한 불안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10~11,
2005.
8. 정유림, 미술치료가 지적장애 청소년의 자기표현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동서보완의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8. 2008.
9. 최문희, 정신지체아 신체개념 인식에 미치는
점토표현활동의 영향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11,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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