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공교육의 추구해야할가치(평등VS경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5명의조원이 한학기동안 열심히 만들었습니다..

많은도움될겁니다^^
목차
Ⅰ. ‘경쟁과 평등’의 가치에 대한 토론
-평준화 & 비평준화 논란과 특목고 자립형 사립고 등의 장단점

Ⅱ. 진정한 교육의 가치 실현을 위한 공교육의 길
ⅰ) 들어가며
ⅱ) 평준화 실시의 배경과 그 정책에 관한 쟁점들
ⅲ) 설문결과의 분석
ⅳ) 조원들의 의견
-다양한 입장, 그러나 지켜야 할 공교육의 가치
-교육 정책 전반에 대한 고민으로
ⅴ) 이와 동일한 맥락에서
-특수 목적 고등학교, 자립형 사립고
ⅵ) 나오며
본문내용
과열된 입시 경쟁→중학생들에게 과중한 입시부담→건전한 정신적, 신체적 발달을 저해
중학교육이 고등학교 입시준비 교육으로 변질→중학교의 교육과정이 파행적으로 운영
과열 과외의 성행→학교교육이 도외시되어 학교교육의 권위가 실추, 과중한 과외비 부담
명문 고등학교들이 대도시에 밀집→인구의 도시집중
▶▶고교 평준화: 엘리트 중심의 교육(elitism)보다는 교육기회의 평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 사회학 개론 노트
  • 할 수 없는 집합체로서의 독특한 성격을 지닌다.* 행위의 근본적 책임은 개인이 져야한다는 뿌리 깊은 근대적 사고 방식으로 인해 개인보다는 집단 조직을 강조하는 사회 운동에 대한 부정적 평가도 있다.혁명 revolution 새로운 질서 확립, 순간적인 질서의 개혁근대 사회 또한 전근대적 사회의 혁명을 통해 발생역사적 발전은 혁명에 의한 전시대와의 단절을 통해 이루어졌다.ex. 인도는 혁명을 경험하지 못했기 때문에 근대화로 이행하지 못함한국

  • [교육행정가]교육행정가의 윤리적 리더십에 관한 연구
  • 가치생활에서 발견된다. 그러므로 자기자신의 가치가 없거나 가치를 실현하지 못하는 삶은 참된 의미에서 인간의 삶이라고 말하기 어렵다. 사람만이 가치추구의 삶을 산다. 이 점이 가치추구의 삶을 ‘인간다운’ 인간의 삶이라고 말할 수 있는 까닭이다(남궁달화, 1994: 127-130).교육 또한 가치를 추구한다. 가치체계는 인간의 정신을 고양시키는 가치, 즉 인간화의 가치이다. 여기에서 가치는 자유와 평등의 가치이며 인간화의 가치란 “사람됨”이다.

  • [한국교육제도] 학교교육제도
  • 할 것이다. 25다양한계속 교육기관2024192318전문2217대학원211620대 학 교1519전문교육14181317초 급 대 학121611특별학제15중 등 교 육특수교육1014913812711610초 등 교 육59483726154유 치 원3 참 고 문 헌교육부(1994). 교육제도 변천사. 서울:교육부.김영우(1995). 학교제도(한국신교육사 총서 18). 한국교육학회 교육사 연구회.한국교육행정학회(1996). 교유제도론(교육행정학 전문서 2). 서울:한국교육행정학회윤정

  • 교원단체의 기능, 역할, 교원단체의 종류, 교원단체의 특징 및 향후 전망
  • 평등 이데올로기로 인해 교원간의 투쟁과 갈등으로 괴로워했으며 끝내는 공교육 실종과 사교육 시장의 범람이라는 참담한 현실을 지켜봐야만 했다고 지적했다.또 정부의 획일적 교육정책에 대해 교원단체는 제 역할을 못하고 있다며 단체회원의 권리를 대변하기에 급급한 한국교총, 교육경쟁력 우선정책에 대한 비토단체 전교조 등으로는 미래 선진 교육을 기대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이어 2년 전 뉴라이트 교사연합이 곧바로 교직원노동조합으

  • [교육행정] 학교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가치를 창출, 성취, 변형하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기능하고 있는가를 평가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김신복(1997)은 학교평가는 학교가 추구하는 목표도달 사항에 대한 정보를 통하여 학교가 책임을 다하고 있음을 입증함과 아울러 학교에 대한 신뢰감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수행해야한다고 주장하였다.유현숙 외(1997)는 학교 평가는 학교가 현재 어떠한 위치에 있는지를 점검하여 어떠한 지원과 장학을 받아야 하는지에 대한 판단자료를 얻는데 의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