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제도] 학교교육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2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제의 개념, 구조, 유형
1. 학제의 개념
2. 학제의 원칙
3. 학제의 유형
Ⅱ. 우리나라의 학제 발전과정
1. 일제시대 학제
2. 미군정기 학제
3. 제정 교육법, 제 1 차 교육법 개정
4. 제 2 차 교육법 개정
5. 제 3차 교육법 개정
6. 제 4 차 교육법 개정 이후
Ⅲ. 주요국의 학제 비교
1. 미국의 학제
2. 영국의 학제
3. 독일의 학제4. 스웨덴
5. 일본의 교육제도
Ⅳ. 주요 쟁점정리
1. 유치원 교육의 공교육화 문제
2 현행 학제의 문제점
3. 학제 발전의 기본방향
4. 현행 기간학제(6-3-3-4)를 유지해야 하는가?
5. 단선형 학제 VS 복선형 학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학제의 개념
학교교육제도는 학교제도 또는 학제라고도 불린다. 학제의 개념은 학자들 간에 조금씩 다르게 정의되나, 학제의 개념에 관한 가장 일반적인 정의는 다음과 같다.
‘학교계통과 학교단계에 따른 교육목표, 교육내용, 수업연한, 취학연령, 학교간의 종적 연결(접속 또는 분화관계)과 계열간의 횡적 연결(연계관계) 등을 위한 조직, 기관, 기구와 그 기능 및 운영 등을 법규로 제도화한 것’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제도론, 하우동설, 1996, p.124


- 학교계통 : 수평적 차원에서 학교교육의 지향과 목적에 따라 성격을 달리하는 학교교육의 종류를 구분. (예 : 농업고등학교, 공업고등학교, 상업고등학교...)
- 학교단계 : 수직적 차원에서 연령이나 수준에 따라 학교교육의 종류를 구분함. (예 : 취학전 교육, 초등교육, 중등교육, 고등교육)
- 기간학제 : 학제의 주류를 이루는 학교교육의 형태로 현행 6-3-3-4제의 정규 학교교육에 관한 제도를 의미함.
- 방계학제(특별학제) : 기간학제의 보완적 기능을 수행하거나 사회교육의 성격을 가지고 정규 학교의 교육과정에 준하는 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학교제도를 의미함.
참고문헌
교육부(1994). 교육제도 변천사. 서울:교육부.

김영우(1995). 학교제도(한국신교육사 총서 18). 한국교육학회 교육사 연구회.

한국교육행정학회(1996). 교유제도론(교육행정학 전문서 2). 서울:한국교육행정학회

윤정일 외(2002). 한국교육정책의 쟁점. 서울:교육과학사

주삼환 외(2002).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학지사

이종재(2001). 한국교육제도론Ⅰ.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구자억 외(1997). 동서양 주요국가들의 교육. 문음사

코모토 요시코(2002). 스웨덴 쑥쑥 교육. 홍익출판사

이규환(1986). 선진국의 교육제도:비교교육학적 기초. 배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제도론] 한국 교육제도의 현재와 미래
  • 교육이 보편적 가치임을 의미∴ 학교: 사회가 공인하는 유일한 교육제도.*사교육: 개인적 차원, 소집단 차원But, 사교육의 극성-교육의 위기의 징표로 지적됨-> 근대 이후의 교육제도가 공교육 위주로 이뤄짐을 반증하고 있음/ 사교육을 정상적이지 못한 것으로 판단.**교육의 민영화: 사교육, 공교육 간의 경계가 희미해짐공교육과 사교육Clip 1Clip 2사교육의 극성 –교육의 위기②공립vs사립: ONLY 관리주체의 차이③의무교육제도**한국의 의무교육

  • [유아교육] 한국과 호주의 유아교육제도 비교
  • 교육 목표호주는 거대한 영토와 무한한 자원을 가진 부유한 나라이지만 200여 년의 이주역사를 가진 국가로 196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대부분의 아동들이 자기 집에서 가족들에 의해 보호․양육이 어렵게 된 한편 유아기 교육의 중요성이 사회적으로 인식되면서 오늘날에는 대부분의 만 0~5세 영유아들이 유아학교(pre school)이나 보육시설(day care center)을 다니고 있다.호주는 교육부를 중심으로 일원화된 유아교육제도를 가지고 있으며, 5~15세까지를 의무

  • 사회문제론4A) 한국교육의현재문제점은 무엇이며, 왜 사회문제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고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가 존중되는 방식으로 변화위해 필요한 변화를 논하시오0k
  • 교육비 조달의 용이성 등에 기인한다. 로부터 시작되어 획일화 되어 있고 창의적이지도 효율적이지도 않은 변화무쌍하기만한 교육제도가 뒷받침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그리하여 파생된 가장 큰 문제는 잘못된 교육제도로 교육받고 자라난 한국의 청년들의 의식구조라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이다. 뚜렷한 목적의식 없이 학벌을 위한 대학교로의 진학과 대학진학을 위한 치열한 입시제도 그리고 그로부터

  • 이스라엘의 가정교육
  • 학교교육제도1948년에 독립한 이스라엘의 교육은 70개 이상의 서로 다른 언어방언 및 많은 신구 귀환자(新舊 歸還者)의 다양한 문화적 배경과 자국(自國)에서 출생한 사람 등을 하나의 국민으로 통합, 국민적 재생(再生)의 실현을 위한 중요한 기능을 맡고 있다. 정부는 대량으로 돌아온 귀환자의 수용국가방위 및 국토개발이라는 중책을 맡고 있으면서도, 유치원에서 대학에 이르기까지 완전한 학교체제의 정리와 과학적 연구를 활발히 진행시키

  • [교육학] 장애학생의 교육문제
  • 교육을 받고자 하는 의욕이 있는 신체장애학생으로 한정하고자 한다. 우리 사회에서 장애학생들이 제대로 고등교육(전문대 이상의 교육)을 수행하기 힘들 정도로 열악한 제도나 시설 등을 찾아보고, 또 미국의ADA나 버클리 대학 등의 비교를 통해 가설을 증명하고자 한다. Ⅱ. 한국의 장애학생에 대한 교육제도ㆍ학교시설의 열악성현대사회는 정보 기술의 급격한 발달과 함께 지식과 인적 자원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사회 구조로 바뀌고 있다. 현실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