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영재교육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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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영재교육에 관하여]

I. 도입

II. 이론적 배경

1. 영재의 개념

사례1.

사례2.

1)미국 문부성의 정의

2) 렌줄리(Renzulli) 의 세 고리 모델

(1) 높은 창의성

(2)높은 과제집착력

(3) 평균 이상의 지적 능력

3) 그 외 영재성의 정의들

2. 영재교육의 목표

III.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실태

1. 영재교육기관의 영재교육 현황

2.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문제점

(1) 갈 곳 없는 초*중학교 영재들의 속출

(2) 특정분야에 치우친 영재교육

(3)행정적, 재정적 지원이 미흡한 영재교육

(4) 창의성을 계발시키지 못하는 영재교육

(5) 학년 및 학교급간의 영재교육의 연계성 부족

(6) 영재교육 담당 교사의 전문성 미흡

IV. 외국 영재교육의 사례

1. 이스라엘

2. 미국의 영재교육

3. 러시아 영재교육

V.영재교육의 개선방안

1. 교육내용 측면에서의 개선방안

2. 지속성, 연계성 있는 영재교육의 실시

3. 전문성을 지닌 영재교육 담당교원 양성

4. 영재교육에 관한 연구와 지원의 강화

5. 영재교육에 대한 행정적, 재정적 지원

6. 영재교육 내실화를 위한 재정지원 확대

7. 교사와 학부모들의 역할

VI. 결론


본문내용
[영재교육에 관하여]

I. 도입

어릴 때, 누구나 한번쯤은 자신이 천재가 아닐 까 하고 생각해 보았던 것은 자연스러운 일일 것이다. 자신이 그런 생각을 가지지 못했다면, 그들의 부모들 중에서라도 ‘우리아이가 정말 천재가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한 번 이상은 가져볼 수 있다. 한가지의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 어떠한 구조적인 행동을 배워나가는 과정 속에서 조금이라도 빠른 속도의 이해력이 보이거나 아니면 부모들의 상대적인 기준 속에서 아이들이 학습해가는 과정을 목격하게 될 때, 남들이 보기에는 별것 아닌 것 같은 일에도 집안에 영재가 났다며 기뻐하는 일도 우리의 삶에서 드물지 않은 일 일 것이다. 그리고 그 아이들이 많이 자라서 자신이 평범한 인간임을 적지 않게 자각하고 있을 시점에서도, 자신의 비범하지 못함을 자기 내부적인 탓이 아니라 외부적인 환경의 탓으로, 충족되지 못한 요건들로 돌려서 생각할 때가 많다. 예컨대, ‘나는 이 부분에서 참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는데, 우리 부모님께서 나를 어릴 때부터 조금만 더 일찍 이 부분에 대해 돈을 많이 투자하시고 좋은 환경에서 학습하게 하셨더라면 나는 지금쯤 분명 이 분야에서 중요한 입지를 차지하고 있는 사람이 되어 있을 거야.’ 라고 생각하는 것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우리의 생각들, 가져볼만한 고민들이 진실 혹은 거짓일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둔다. 왜냐하면, 실제로 우리가 이제껏 대해왔던 ‘영재’ 라는 타이틀은, 발견되지 않은 잠재력을 가진 아이들의 무수한 능력들을 모두 담아내는 그릇이 아니었고, 일정부분에 편협한, 가능성보다 눈앞에 보이는 것들을 중시한 사회의 눈으로 바라보고 규정한 것이었으며, 또 반대로 생각해서 누구나 가지고 있을법한 영웅심리 등은 그저 진실로 영웅 심리일 뿐인 때도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조석희(2002), “영재성의 개념과 판별”, 「창의적 지식 생산자 양성을 위한 영재교육」, 영재교육 연수자료, 교육부․한국교육개발원, p,13.
조석희 한국교육개발원 영재교육연구실장 ,동아일보 2003년 2월 18일
과학 영재 육성 체계 정립에 관한 연구, 조석희, 윤정일(서울대), 박성익(서울대), 이정미(연구조원), (2003.09.23.), 한국교육개발원
http://www.i-learngifted.com/counsel/education_01.php
http://gifted.hs.go.kr/M_intro/index.php?gifted01-02.html
http://blog.naver.com/ldk011/60001945703
http://www.kidnet.ne.kr/
http://www.saegyoyuk.com/app/main_sub/article.asp?idx=13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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