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한국 영재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영재의 개념과 정의
(1) 영재의 개념
(2) 영재의 정의
- 한국의 영재교육 진흥법
- 미국 문교부
- 렌쥴리의 정의
- 펠듀슨의 정의
- 가드너의 정의
- 길포드의 정의
2. 영재교육의 필요성
(1) 영재의 자아성취
(2) 국가적 산업의 경쟁력 강화
(3) 영재의 재능은 적절하고 꾸준한 교육과 도움 없이는 상실되기 쉽다.
3.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1) 행. 재정적 지원이 미흡한 영재교육
(2) 영재교육의 비전문성 및 질적 수준 미흡
(3) 영재교육에 관한 사회적 편견
(4) 영재교육과 교육체제의 관계
* 참고 - 다른 나라의 영재교육 (이스라엘, 중국, 독일, 호주)
4.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개선방안
(1)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필요
(2) 대학과의 연계교육 통한 창의성 계발
(3) 제도적 개편을 통한 영재교육의 확대
(4) 영재교육 관리기관의 일원화
(5) 영재교사 양성의 필요성
5. 결론
- 본문내용
-
(1) 영재의 개념
영재란 어떠한 영역에서 끊임없이 탁월한 업적을 나타내는 사람 또는 비슷한 연령수준에 있는 다른 사람들에 비하여 무엇인가 뛰어난 능력을 소유한 사람을 일컫는 말이다. 그리고 비상한 능력이나 재능을 소유한 사람들을 지칭하는 용어도 다양하다. 천재, 수재, 영재라는 말을 비롯해서 학업성적 우수아, 창의력이 높은 창조자, 재능아 등 매우 다양하다.
보통 영재는 지능이 높은 아동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영재란 특정 영역에서 새로운 문제에 봉착하였을 때 이를 창의적인 방법으로 해결해 낼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사람을 말한다. 그러나 이러한 사람들을 선별하여 교육시키고자 할 때에는 좀 더 구체적인 정의가 필요하게 된다.
<영재성을 개념화하면서 부딪히는 어려움>
① "과학 영재성이 실체로서 인간에게 보이는 특성이 아니라 하나의 개념 또는 심리학적 구 인" 이라는 점이다(Hagen, 1980). 따라서 영재성이 직접적으로 관찰되고 측정될 수 없 으므로 영재성의 속성이 무엇인지에 대해 학자간에 의견이 여러 가지로 다르게 된다.
또한, 심리학적인 이론으로서 영재성이 타당하게 정의되고 또 그 측정이 타당하고 신뢰 롭다고 하더라도 이렇게 선발된 개인이 반드시 성인이 되어서 기대된 바대로 잠재능력을 최대로 발휘하리라는 보장은 없다. 이것은 영재의 성장 과정 중에 경험하게 되는 사회적 여건과 가정환경 등이 다양하게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