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한국 영재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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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영재의 개념과 정의
(1) 영재의 개념
(2) 영재의 정의
- 한국의 영재교육 진흥법
- 미국 문교부
- 렌쥴리의 정의
- 펠듀슨의 정의
- 가드너의 정의
- 길포드의 정의

2. 영재교육의 필요성
(1) 영재의 자아성취
(2) 국가적 산업의 경쟁력 강화
(3) 영재의 재능은 적절하고 꾸준한 교육과 도움 없이는 상실되기 쉽다.

3.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1) 행. 재정적 지원이 미흡한 영재교육
(2) 영재교육의 비전문성 및 질적 수준 미흡
(3) 영재교육에 관한 사회적 편견
(4) 영재교육과 교육체제의 관계
* 참고 - 다른 나라의 영재교육 (이스라엘, 중국, 독일, 호주)

4.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개선방안
(1)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필요
(2) 대학과의 연계교육 통한 창의성 계발
(3) 제도적 개편을 통한 영재교육의 확대
(4) 영재교육 관리기관의 일원화
(5) 영재교사 양성의 필요성

5. 결론

본문내용
(1) 영재의 개념

영재란 어떠한 영역에서 끊임없이 탁월한 업적을 나타내는 사람 또는 비슷한 연령수준에 있는 다른 사람들에 비하여 무엇인가 뛰어난 능력을 소유한 사람을 일컫는 말이다. 그리고 비상한 능력이나 재능을 소유한 사람들을 지칭하는 용어도 다양하다. 천재, 수재, 영재라는 말을 비롯해서 학업성적 우수아, 창의력이 높은 창조자, 재능아 등 매우 다양하다.
보통 영재는 지능이 높은 아동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영재란 특정 영역에서 새로운 문제에 봉착하였을 때 이를 창의적인 방법으로 해결해 낼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사람을 말한다. 그러나 이러한 사람들을 선별하여 교육시키고자 할 때에는 좀 더 구체적인 정의가 필요하게 된다.

<영재성을 개념화하면서 부딪히는 어려움>
① "과학 영재성이 실체로서 인간에게 보이는 특성이 아니라 하나의 개념 또는 심리학적 구 인" 이라는 점이다(Hagen, 1980). 따라서 영재성이 직접적으로 관찰되고 측정될 수 없 으므로 영재성의 속성이 무엇인지에 대해 학자간에 의견이 여러 가지로 다르게 된다.
또한, 심리학적인 이론으로서 영재성이 타당하게 정의되고 또 그 측정이 타당하고 신뢰 롭다고 하더라도 이렇게 선발된 개인이 반드시 성인이 되어서 기대된 바대로 잠재능력을 최대로 발휘하리라는 보장은 없다. 이것은 영재의 성장 과정 중에 경험하게 되는 사회적 여건과 가정환경 등이 다양하게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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