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정보, 생활경제] 생활경제 교과서의 TYLER식 적용 -미국 상업 교과과정과의 비교를 통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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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학습목표

2. 내용선정

3. 학습경험 조직

4. 합리적인 의사결정

①Consumer Credit : 신용과 소비
단원목표와 개념의 이해
활동1: 신용카드 알기
활동2: 상황 분석
활동3: 신용카드로 구매하기
결론: 현명한 소비자의 선택


②Interesting: 이자율
단원목표와 개념의 이해
활동1: 단리이자율 계산
활동2: 복리 이자률 계산
활동3: 이야기를 통한 실생활 적용
결론: 현명한 의사결정

③ 고용과 직업생활
단원목표미국교과서의 활동(1)
미국교과서의 활동(2)
한국교과서의 활동
평가

④창업계획과 활동
단원목표
활동1: Starting a New Business
활동2: 최선의 상품/서비스 선택
활동3: 홈페이지 만들기
결론: 실현 가능한 창업활동


⑤ 국제화와 경제생활 – 무역
단원목표
활동 1:무역의 중요성 이해하기
활동 2: 비교우위,절대우위 개념 학습
활동 3: 관세 이해하기
평가
본문내용
생활경제 교과서 타일러 모형에 적용

1. 학습목표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다양한 경제 정보를 수집․분석․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여 합리적인 저축․투자자, 소비자, 생산자, 그리고 직업인으로서 바람직하게 경제 생활을 영위하고, 국민 경제 발전에 이바지하는 자세를 가진다.
가. 일상의 경제 생활을 영위하는 시민으로서 경제적 역할에 필요한 경제 생활의 기본 원리를 이해한다.
나. 정보화 사회에서 경제 정보를 판단하고 선택하여 유용하게 활용한다.
다. 합리적인 저축․투자자, 소비자, 생산자, 그리고 직업인으로서 경제적 역할을 다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라. 경제 주체로서 국민 경제 발전에 이바지하는 자세를 가진다.
마. 국내외 경제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적응하고 참여하는 태도를 지닌다.


2. 내용선정
①가계와 소비 생활 • 가계와 경제 생활
• 가계 계획과 저축
• 물가와 경제 생활
• 소비자의 권리와 의무
②합리적인 투자와 자산 관리 • 투자와 투기
• 금융 및 실물 자산의 관리
• 거래와 계약
• 미래 사회에 유용한 자산
③고용과 직업 생활 • 일과 직업의 세계
• 미래 사회의 유망 직업
• 노동 시장과 직업 선택
• 취업 정보의 수집과 직업 설계
• 직장과 노사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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