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 항공산업의 본질, 특징, 조직, 발전계획, 필요성과 항공산업의 현황 및 항공산업 제휴 추진방향, 항공산업의 발전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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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항공산업의 개요

Ⅲ. 항공서비스의 본질
1. 항공운송 서비스
2. 항공서비스의 특징
3. 빙산의 일각

Ⅳ. 항공산업의 특성

Ⅴ. 항공산업의 조직

Ⅵ. 항공기산업의 목표와 발전계획
1. 산업목표
1) 부품생산기지
2) 중소형기 공동생산
3) 대형기 국제공동개발참여
4) 군수기여
2. 발전전략

Ⅶ. 일반항공의 항공활동

Ⅷ. 우리나라 항공산업의 필요성

Ⅸ. 국내 항공산업 현황

Ⅹ. 항공사의 제휴추진방향

Ⅺ. 항공산업의 발전을 위한 제언

Ⅻ.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항공산업은 여러 산업분야에 걸쳐, 생산 및 기술측면에서의 제반 파급효과가 지대한 최첨단의 종합기술산업이며 국제경쟁력 결정에 있어 중요한 전략산업이다. 그러나 여전히 우리나라 항공산업은 F-16 전투기사업 종결 이후, 향후 후속생산물량의 공급이 매우 불확실할뿐 아니라 내용면에서 막대한 규모의 수입초과를 보이고 있고, 생산측면에서는 수출보다는 내수에 치중되어 있는 등 전체 항공기산업이 매우 어려운 국면에 처해 있다. 게다가 장기적으로 항공산업의 육성 및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인력과 시설투자가 극히 미약하거나 오히려 감소추세여서 여전히 취약성을 노출시키고 있다. 이같은 점은 산업구조적인 분석에서도 나타나는데, 산업연관표에 의하면 우리나라 항공기산업의 국내총수요는 3조 842억원이며, 이것은 우리나라의 항공산업의 수요는 국방부문의 군용기 수요, 국제선 취항용 민항기 수요, 정비용 부품수요, 및 하청생산 수출을 위한 자재 및 부품수요에 크게 편재되어 있는 것에 기인한다. 따라서 우리로서 진입 가능성이 있고, 앞으로 적극 육성되어야 할 중형항공기 및 경량의 소형기 부문에 대한 수요는 현재까지 거의 창출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생산구조측면에서의 부가가치율도 27.6%로서, 비교대상이 되는 자동차(30.6%), 통신기기(29.9%), 가전(31.3%), 등의 부가가치율에 비해 현저히 낮아 수치상으로는 상대적으로 저부가가치 산업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렇게 우리나라 항공기산업의 부가가치율이 낮게 보고되고, 또한 연도별로 부가가치율이 현격한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은 동 산업이 아직도 발전의 초기단계로 크게 해외부분에 의존하고 있어서 안정적이지 못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이렇기 때문에 우리나라 항공기산업의 국산화율은 32.4%에 지나지 않아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는 실정이다. 즉 항공기산업 내부에서 공급되는 주요정밀 부품은 주로 외국으로부터 도입되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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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용한(2000), 21세기 대한민국 항공우주산업의 발전전략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경상대 경영대학원
유용재(2001), 항공기업경영론 강의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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