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삼성의 초기사업, 대외경쟁력, 인사관리와 삼성의 지식경영 프로그램, 전략적제휴 및 삼성속의 삼성전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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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삼성의 초기 사업

Ⅲ. 삼성의 대외 경쟁력

Ⅳ. 삼성의 인사관리
1. 삼성의 4대 인재상
2. 인재관리

Ⅴ. 삼성의 지식경영 프로그램
1. 학습
2. 제도․문화
3. 리더십
4. 평가․보상
5. 정보시스템
6. 지식경영 분위기 확산
1) 부서별 홈페이지 구축
2) 지식 올림피아드
3) 사내 전문가 제도
4) 지식마일리지
5) 신지식인 운동

Ⅵ. 삼성의 전략적 제휴 성공사례

Ⅶ. 삼성속의 삼성전자
1. 삼성전자 국제경영사례
1) 법인개황
2) 설립전(협상과정) 애로
3) 협상자세
4) 자산평가
5) 노조
6) 중국시장에 대한 인식의 재고
7) 정통경영, 투명경영의 실시
8) 경영자원의 현지화
9) 중국삼성전자의 글로벌 경영전략
2. 삼성전자의 경영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삼성은 투철한 경영이념과 정신을 바탕으로 60여년의 기업경영을 통해 나름대로의 철학과 저력을 탄탄히 구축해왔다. 과거 삼성이 사업보국을 기업경영의 최고 목표로 삼았다면 오늘의 삼성은 국가 차원을 넘어선 인류의 행복을 최고 목표로 하고 있다. 소비자 중심의 고부가가치 사업과 글로벌 스피드 경영을 통해 존경받는 기업, 인류와 함께 하는 기업관이 그 목표이다. 즉, 삼성은 월드 베스트제품을 위해 뛰는 삼성인의 저력과, 세계를 무대로 지구촌 곳곳을 누비는 글로벌 비즈니스 삼성인들, 또 인류애 실현을 위해 노력하는 삼성의 모습이 가장 삼성을 삼성답게 하는 저력이라고 자부한다. 이 두 가지 경영이념은 모두인재와 기술을 바탕으로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여 인류 사회에 공헌한다는 것이며, 그 삼성인의 정신은 고객과 함께 한다, 세계에 도전한다, 미래를 창조한다는 것이다. 경영이념에서 말하는 삼성이 지향하는 인재는, 국제 사회인으로서의 사명을 알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여 미래를 개척하고 인류의 발전에 기여하는, 창의적이고 상호 교류가 가능한 열린 사고의 사람이다. 이러한 사람만이 인간의 행복을 위하고 인류의 풍요로운 삶을 실현해 나갈 수 있는 참다운 기술, 삼성이 추구하는 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는 까닭이다. 이것이 잘 조화되어야 비로소 삼성이 고객에게 주고자 하는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가 이루어 질 수 있다. 인류 사회에 공헌하기 위한 경영의 실천은, 인재와 첨단 기술력에 달려 있으며 이것을 운용하는 삼성의 책임 의식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삼성은 사회 활동, 기업 활동을 통해 인류의 공동 번영을 추구해야 하는 이 막중한 임무를 한치의 거짓도, 한치의 게으름도 없이 실천해 갈 것이다. 삼성인의 정신이 그 실천을 위한 삼성의 행동 강령이며 다짐이다. 고객과 함께 한다. 세계에 도전한다, 미래를 창조한다. 삼성인은 언제고 이 정신을 잊지 않고, 가슴에 담고 살아갈 것이다
참고문헌
김기원(1996), 삼성재벌의 노사관계
땅 10평보다 삼성전자 주식 1주를 사라, 조선일보
삼성전자 홈페이지(http://www.sec.co.kr)
삼성의 인재경영, 청림출판
삼성전자(1999), 삼성전자 30년사, 서울 삼성전자
한국경제신문 특별취재팀(2002), 삼성전자 왜 강한가, 서울 한국경제신문
황명수 편저(1993), 한국기업경영의 역사적 성격, 신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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