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산업] 한국 자동차산업의 발전, 특징, 위상, 현황과 한국 자동차산업의 발전전략, 정책 방향 및 한국 자동차산업의 미래 전망 분석(현대자동차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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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한국 자동차산업의 발전

Ⅲ. 한국 자동차산업의 특징

Ⅳ. 한국 자동차산업의 위상
1. 국민경제에 대한 기여도
2. 광범위한 산업연관 효과

Ⅴ. 한국 자동차산업의 현황
1. 자동차산업의 성장성
2. 경기변동의 특성
3. 경쟁요소
4. 관련 법령과 정부의 규제

Ⅵ. 현대 자동차기업 심층 사례
1. 현대 자동차기업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2) 단점
2. 현대 자동차기업 경영
3. 현대 자동차기업의 성공 전략
1) 세부적인 라인업
2) 패밀리 룩의 활용
3) SUB - BRAND 활용

Ⅶ. 한국 자동차산업의 발전 전략

Ⅷ. 한국 자동차산업의 정책 방향
1. 기본방향
2. 세부 추진시책

Ⅸ. 한국 자동차산업의 미래 전망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동차산업에서 점진적 기술혁신과 학습에 장점을 갖는 강한 연계와 긴밀한 네트워크 조직은 일본과 한국의 자동차산업에서 공통으로 발견된다. 일본과 한국 자동차산업에서 지식전달과 공동의 문제해결을 추구하는 조직형태가 등장하는 배경을 보면, 일본에서는 1950년대의 군납과 1960년대 무역자유화의 추진, 한국은 1980년대 수출전략형 승용차 개발 등 두 나라 모두 국제경쟁에서 제기된 품질문제에서 찾을 수 있다. 강한 연계를 바탕으로 하는 긴밀한 지식전달 메카니즘이 구축되기 이전에는 미국의 거리두기(arm`s length) 관계와 비슷한 약한 연계의 조직형태가 존재하였다는 것도 공통된 현상이다. 한편 해외기술의 학습과정을 조기에 종료하고 점진적 기술혁신에 주력했던 일본의 거래네트워크가 해외기술의 학습에 주력해온 한국보다 네트워크의 폐쇄성이 강하지 않다는 점에서 차이점을 보인다. 이러한 차이는 핵심기술이 네트워크의 내부와 외부중 어디에서 창출되는가 하는 점에서 일본과 한국이 다르다는 것을 반영하고 있다.
일본 자동차산업의 혁신네트워크는 강한 연계와 긴밀한 네트워크 구조라는 점에서 한국과 동일하지만 네트워크가 내부지향적이라는 점에서 다르다. 도요타의 네트워크는 도요타의 생산 노하우뿐 아니라 부품업체에 존재하는 기존의 다양한 지식을 전달하고 확산하기 위한 것이다. 고도로 연관된 강한 연계의 네트워크는 암묵적 기술의 확산에 효과적이다. 서로 중복되는 연계(redundant ties)는 잠재적으로 가치 있는 지식의 소재를 쉽게 파악하도록 하고 암묵적 지식의 전달을 용이하게 한다. 고도로 연관된 강한 연계, 생산기술은 개별기업이 아니라 네트워크가 소유한다는 도요타의 관행은 네트워크내의 구성원간 협력과 지식전달을 촉진하고 있다. 하지만 내부지향적인 도요타의 네트워크는 네트워크 외부에서 발생하는 기술정보 흡수가 용이하지 않다. 그로 인해 급속한 기술변화에 대응하는 근본적 혁신(radical innovation)을 수행하기 어렵다는 점이 잠재적인 한계이다.
참고문헌
김태진 : 일본의 10년 불황을 이겨낸 힘 도요타, 위즈덤하우스/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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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경제연구소 : 한국 자동차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1998
변화하는 도요타 제국(신 성장 전략의 오늘과 내일), 일간자동차신문사/2004
산업연구원 : 미래산업의 발전구조/1997
수출입은행 : 해외경제, 세계 자동차산업의 현황과 전망/2002
사바타 마사하루․가네다 히데하루 : 도요타 최강경영, 출판사:일송미디어
서재명 외 : 세계가 열린다 미래가 보인다, 해냄/1998
오규창 : 자동차산업 제품개발과 부품조달체제의 국제비교, 산업연구원/1995
워맥․존스․루스 저․현영석 역 : 생산방식의 혁명, 기아경제연구소/1993
전병유 : 한국 제조업 생산직 노동자의 숙련구조에 관한 연구, 서울대 박사학위논문/1994
홍장표 : 자동차산업 하도급거래와 기업간 생산성 및 임금격차, 전국금속노동조합연맹․경실련 정책토론회/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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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 글 잘 활용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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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6.06 17:4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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