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 소주] 맥주의 원료, 맥주의 제조, 맥주의 종류, 맥주산업현황 및 소주의 역사, 소주산업의 현황, 소주시장 마케팅전략, 소수시장의 향후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맥주와 맥주 시장
1. 맥주의 원료
1) 양조용수
2) 보리
3) 홉
2. 맥주의 제조 방법
1) 맥아
2) 맥아즙
3) 주발효
4) 후발효
5) 제품
6) 특성
3. 맥주의 종류
4. 맥주 시장의 기업 현황
5. 하이트(HITE)맥주와 OB맥주의 제휴 방안

Ⅲ. 소주와 소주 시장
1. 소주의 역사
2. 소주업계의 현황
3. 두산소주의 위기 및 기회
1) 위기
2) 기회
4. 소주 시장의 마케팅 전략 사례
1) 마케팅 전략계획
2) 시장기회 분석
3) 표적시장
4) 마케팅 믹스
5. 소주업계의 성공 요인
6. 소주 시장의 향후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 나라에서 맥주가 처음 만들어진 1934년 이래로 전체 주류시장 내에서의 맥주 점유율은 70년 5.7%, 75년에 8.6%에 불과했으나 80년대 들어와서는 80년 22.5%, 85년 34.3%로 꾸준히 성장하다가 국민소득의 증가와 국민의 문화생활 및 기호의 고급화 등에 힘입어 87년에는 35.7%, 90년대에는 50%를 넘어서고 58.9%를 장악, 국내 주류 중 최고의 판매량을 기록하여 명실상부하게 대중들이 가장 선호하는 술로 자리잡게 되었다. 또한 성, 연령별 즐겨 마시는 술의 종류와 음주 빈도에 대해 살펴보면 남자 20대 후반과 여자 20대 초반이 맥주를 가장 즐겨 마시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반적으로 주류시장은 전반적인 경기와 맞물리는 경향이 있기는 하지만 전체적으로 볼 때 현재 시장규모는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맥주 시장의 성장률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반면, 소주 시장은 계속해서 감소하고 있는 실정으로 이는 (주)진로의 맥주 시장 진입을 설명해 줄 수 있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으며 또한 맥주 시장의 성장과 소주 시장 규모의 감소는 소비자들이 전반적으로 알콜도수가 높은 주류를 기피하는 추세를 반영한다고 할 수 있다. 대중주로써 맥주가 자리잡기까지는 많은 시대적, 사회적 원인들이 작용했다고 볼 수 있는데 분류해 보면 첫째, 지속적인 경제 성장과 그에 따른 개인소득의 증대, 둘째, 개인소득 증가율 수준에 못 미치는 맥주가격의 저상승으로 인한
참고문헌
김현우, 1996, 우리나라 주류산업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김길상, 1996, 맥주 시장을 중심으로 한 광고전략에 관한 연구
술방사람들, 오상출판사
(주)진로 참이슬 마케팅팀 대리 전화 인터뷰
하이트 홈페이지(www..hite.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하이트 맥주 마케팅전략
  • 마케팅 성공사례 과제를 준비하면서 어떤 전략으로 이와 같은 신화를 이루게 되었는지, 사람들에게 ‘물 하면 하이트. 하이트 하면 천연암반수’가 연상되도록 어필할 수 있었는지 궁금한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우리 팀원은 이러한 하이트의 기업사항, 맥주관련 시장환경, 마케팅 전략, 향후과제등을 조사하여 공유하고, 하이트맥주(주)의 project를 통하여 수업시간에 배운 이론을 활용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회사소개1) Brand Image 및 연혁브랜드

  • [경영전략] 오비맥주 OB맥주 전략분석
  • 분석하고 전략을 수립하기로 하였습니다. OB맥주는 자체적으로 CASS를 인수한 후에 맥주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이 높아질것으로 예상하였으나 현재는 시장점유율이 계속 하락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OB맥주는 이러한 상황을 반전시킬 일환으로 OB라거대신 맥주 ‘OB를 출시하였습니다. 물론 신제품 출시시 그 결과는 3~4년은 지켜봐야 하지만 현 맥주시장에서 OB맥주의 시장점유율이 더 하락했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 이에 저희 조는 OB의 전략자체에 문제가

  • [경영학] 소주시장 환경변화에 따른 `참이슬`의 전략적 방향 고찰
  • 마케팅 전략 구사.1. 소주 시장의 현황◇ 현재 국내 주류시장의 현황과 소주시장의 성장성에 대해 살펴본다.우리나라 주류산업은 전통적으로 소주, 맥주, 위스키시장으로 크게 구분하여 시장을 형성해 왔다. 전반적인 주류시장의 양극화 현상으로 인해 맥주 소비량은 줄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소주 ․ 위스키의 소비량은 증가하고 있다.소주는 00년 주세율(35%→72%) 인상으로 인해 출고량이 일시 감소(-15.2%)하였으나, 22% 소주가 본격 출시된 01년도에는

  • [경영학] 한국기업의 동남아 진출의 사례와 성공방안
  • 산업정책도 고부가가치형의 산업육성에 중점을 두기시작하고 있다. 또한 일본기업들의 경우에도 동남아투자에 대한 전략의 변화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구미시장도 아시아로부터의 수출품에 대하여 보호주의적태도를 보이기시작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환경여건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동남아시장에 대한 진출전략을 재고할 필요성이 있겠다. 향후 동남아시장에 대한 전략을 모색하기위하여 서구 및 일본기업들의 투자행태와 비교하여 살펴

  • [국제경영] 진로 재팬 Japan의 성공요인
  • 시장 진출 배경 (1) 문화적 환경 11. 진로본사 인터뷰(2) 경제적 환경4. 일본시장 현황 (1) 진로Japan의 성장과정 및 진출현황(2) 진로소주 일본 수출량 연도별 추이 12.진로Japan이 나아가야할 방향(3) 진로의 일본 수출액 연도별 추이5.진로Japan 시장진입 전략 13.조원 역할분담과 느낀점(1) SWOT분석 (2) STP 분석 14.참고자료, 사이트 ① 세분화 (Segmenting)② 목표시장선정(Targeting)③ 포지셔닝 (Positioning)(3) 마케팅 믹스 (4P)① 제품전략② 가격전략③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