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 이론의 주요 개념을 설명하고 심리성적 발달단계를 논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1.01 / 2018.11.01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세하게 정리하여 요약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I. 프로이트 이론의 주요 개념
1. 정신의 수준
1) 의식
2) 전의식
3) 무의식
2. 성격구조
1) 원초아
2) 자아
3) 초자아

II. 심리성적 발달단계를 논술하시오
1. 구강기 : 출생~1세 반
2. 항문기 : 1세 반~3세
3. 남근기 : 3~6세
4. 잠복기 : 6~12세
5. 생식기 : 12세 이후

* 참고문헌
본문내용
프로이트 이론의 주요 개념을 설명하고 심리성적 발달단계를 논술하시오

프로이트는 1856년 지금은 체코슬로바키아 영토인 모라비아의 유태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프로이트의 아버지는 결혼할 당시 40세로 전처와의 사이에서 2명의 아들을 두고 있었는데, 프로이트의 어머니와 재혼하여 6명의 자녀를 더 낳았다 프로이트는 이 부부의 첫 아이로서 어머니의 특별한 사랑을 받았다. 그의 어머니는 프로이트가 위대한 사람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였고, 그가 공부에 집중할 수 있도록 배려를 아끼지 않았다 프로이트의 아버지는 양모 상인이었는데 엄격하고 권위주의적이었으며, 프로이트와의 관계는 냉담했다. 아버지가 돌아가셨을 때 프로이트는 늦게 도착하였는데, 그는 어떤 무의식적인 동기가 자신으로 하여금 그렇게 행동하게 했다고 말했다 프로이트는 아버지의 죽음 이후에 수년 간 아버지와의 관계에 대한 죄책감에 시달렸다고 고백했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문제상황 설정 및 사회과 학습전략
  • 프로이트와 에릭슨의 이론첫 번째, 문제상황은 가정폭력이나 학교폭력을 겪었던 학생이 현재 그런 상황에 처해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과거의 경험으로 인해 불안함을 겪는 경우이다.원인은 무의식 속에 갈등이 저장되어 불안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프로이트의 성격발달이론에 의하면, 심리적 장애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은 무의식 속에 잠재해 있다. 이러한 본능적 충동(강한 적대감, 성적 욕망, 공포 등) 과 사회문화적 가치사이의 갈등 또는 외상적

  • [종교심리학] 칼 융
  • 이론을 강의명예박사. 프로이트와의 견해 차이 표명1913(38세) 프로이트와 정신분석학 운동으로부터 결별자신의 심리학을 ‘분석심리학’이라 명명1914(39세) 국제정신분석협회의 회장직 사임취리히 학파와 함께 정신분석협회 탈퇴1915(40세) 꿈과 신화와 무의식에 대해 탐구1916(41세) 「죽음에 관한 일곱 가지 설법」발표‘개인적 무이식’, ‘집단적 무의식’, ‘아니마’, ‘아니무스’, ‘자기’, ‘개성화’의 개념을 「무의식의 구조」라는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이론적용하기-기억의 과정과 지식, 사고기능의 습득과 발달
  • 교육심리 이론 적용 및 과목별 교육방법- 목 차 -교육심리 이론 실제에 적용하기2장 인지발달이론1. 피아제의 주요이론(1) 실생활의 적용사례1) 학교수업에서의 적용2) 실생활에서의 적용2. 비고츠키의 주요이론(1) 실생활의 적용사례3장 사회적, 도덕적 발달이론1. 프로이트의 성격 발달이론 적용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적용3.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적용4.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적용4장 행동주의 학습이론1. 고전적 조건화

  • [비평이론, 문학이론, 문학비평이론] 문학비평과 문학비평이론
  • 개념은 티냐노프에 의해 미적 체계라는 개념으로 치환된다. 셋째 단계는 논쟁의 시기로 1926년부터 1930년에 걸쳐 전개된다. 이 시기에는 마르크스주의 이론과 형식주의 이론이 첨예하게 대립된다. 트로츠키는 이 시기에 《문학과 혁명》(1924)에서 형식주의의 세계관을 비판한다. 러시아 형식주의자들은 1930년을 전후하면서 마르크스주의 이론을 수용하거나 아니면 야콥슨처럼 외국으로 망명함으로써 종말을 고한다. 6. 역사주의 비평(1) 영역 : 역사주

  • [사회복지] 성인기의 심리적 발달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적 접근방법에 대해 논술하시오
  • 심리적 발달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적 접근방법에 대해 논술해 보겠다.Ⅱ. 본론1. 성인기의 심리적 발달단계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의 특징은 성인기를 재조명한 것이다. 그는 프로이트와 함께 유아기의 발달을 중요시 여겼으나 이 발달이 청소년기로 끝나지 않고 성인기까지 확장되어 전 생애 동안 이루어지고 있음을 강조하였다. 그러므로 6단계인 성인기 초기로부터 시작하여 그 개념을 살펴보고자 한다.1) 6단계 성인기 초기(청년기)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