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개념, 발전과정, 필요성, 구조, 기능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새로운 추세 및 향후 경영정보시스템(MIS)의 전망 분석(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개념

Ⅲ.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발전 과정
1. 제 1 단계(단순자료처리에 중점)
2. 제 2 단계(경영정보의 생성에 중점)
3. 제 3 단계(의사결정과 통신에 중점)
4. 제 4 단계(인공지능의 이용에 중점)

Ⅳ.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목표 및 필요성

Ⅴ.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구조
1. 거래처리시스템
2. 정보처리시스템
3. 프로그램화 의사결정시스템
4. 의사결정지원시스템
5. 의사소통시스템

Ⅵ.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기능
1. MIS의 주기능
1) 시스템 개발
2) 시스템 운영
3) 시스템 유지보수
2. MIS의 보조기능
1) 행정적 지원
2) 기술적 지원

Ⅶ.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물류시스템
1. 사용자시스템 (약국)
2. 사용자시스템 (체인본부)
3. 통계분석시스템
4. 바코드시스템

Ⅷ. 경영정보시스템(MIS)의 사례

Ⅸ. 경영정보시스템(MIS)의 새로운 추세
1. 아웃소싱(외주 또는 위탁)의 정의
2. 아웃소싱의 유형
1) 대상영역에 따른 아웃소싱의 유형
2) 외부 공급자와의 관계에 따른 아웃소싱의 유형

Ⅹ. 향후 경영정보시스템(MIS)의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컴퓨터를 아직 도입하지 않은 조직이라 할지라도 어떤 형태로든 자체적으로 정보를 수집, 저장, 검색, 처리하는 체계를 갖추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진정한 경영정보시스템을 갖추기 위해서는 컴퓨터를 이용하여 자료의 가공에 활용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아무리 오랜 컴퓨터 응용경험을 가진 조직이라도 조직이 MIS에 맞게 DESIGN 되지 않으면, 혹은 MIS를 활용하려는 MIND가 되어 있지 않으면, 아직 완성된 형태의 정보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평가하기 힘들 것이다. 따라서 모든 조직은 나름대로의 방법으로 보다 이상형에 가까운 MIS의 구축을 위해 나아가는 과정에 있고 그것은 끝없이 반복되어지고 있으며 또 반복되어질 것이다. 기업체를 방문하여 MIS가 얼마나 잘 구축되어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도 현시점에서 MIS가 그 기업의 의사결정 체계에 얼마나 유동성을 가지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가 하는 것이 체크되어야 할 것이다.
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정보가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형태로 적절한 구성원에게 제공되어져야 하며 이를 위해 MIS는 여러 하위시스템으로 분할되어진다. 하지만 이들 하위 시스템들이 조직의 목표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시스템 상호간에 일관성이나 호환이 가능해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통합된 체계가 없다면 하나의 정보시스템을 개발해서 여러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을 중복해서 개발하는 어리석은 낭비도 있을 수 있고, 두 가지의 서로 다른 정보 시스템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데이터를 이용하여 분석하고자 할 때 통합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지 않다면 이는 불가능해진다. 하지만 이것이 완전 통합된 시스템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물론 모든 자료를 일괄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면 시간적으로나 비용적으로나 이익이 되겠지만 조직의 계층에 따라 업무의 성격이 다르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하나의 토털(total) 시스템으로써 MIS는 조직의 목표 달성에 효율적이지 못할 것이다.

Ⅱ.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개념
참고문헌
◇ 김영효지음. 경영정보시스템 : 이론과실무. 세명서관. 1999.
◇ 신건호외지음. 21세기의 기업경영혁신. 학문사. 2002.
◇ 신유근. 경영학원론 시스템적 접근. 다산출판사.
◇ 이건창. 최신경영정보시스템. 2005.
◇ 이덕로 외. 경영학원론. 박영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 MIS 분석
  • 시스템1. 화물 부문 - e-CSP 2. 여객 부문 - TOPAS 3. 기타 2장 경영지원시스템1. 상용고객우대제도 - SKY PASS2. 새로운 수익관리 시스템 - REVENUE MANAGEMENT SYSTEMIII 결론1. MIS 도입의 효과2. 대한항공의 전망3. 본 보고서에 대한 견해대한항공 분석Ⅰ 서 론1. 기업선정 이유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항공사인대한항공은 항공운송산업이라는 특수성으로 인해 다른 기업체보다도 전산화의 도입이 빠르게 이루어 졌으며 현재도 국내에서 가장 발전된 기업 경영정보

  • 정보기술과 경영혁신
  • 정보관리 지침1)전직원의 정보마인드 향상2)사내정보를 수집하고 정리3)외부정보의 활용체계를 갖춤4)수집된 정보를 분석, 처리, 평가하는 것 -정보가 가치를 지니려면 정확성, 적시성, 적절성 충족▶ 정보화시대의 기업경영각종 정보를 활용하고 처리하기 위한 제반 정보처리 기술과 능력 그리고 지식이 사회의 수준을 평가하는 새로운 척도임3. 정보기술의 발달컴퓨터의 기술발전 추세가 너무나 급속히 발전함향후 예측: .분산처리 .인공지능1)

  • [경영혁신]생산운영관리
  • 기능부문 전략4.2 경쟁능력의 차원5장. TQM사례 - xerox5.1 제록스사의 연혁5.2 제록스의 성장전략5.2.1 제록스의 고도성장5.2.2 제록스의 경쟁력 약화 5.3 경영혁신과 품질문화의 개발5.4 품질혁신전략과 효과6장. Supply Chain Management6.1 SCM의 정의 및 특징6.2 SCM의 필요배경6.3 SCM의 기대효과6.4 향후 추세 및 전망7장. 6시그마 7.1 6시그마의 정의7.2 6시그마의 대표적 방법과 추진절차7.3 6시그마 벨트8장. JIT와 린 생산8.1 적시생산시스템(JIT)의 정의8.2 적

  • [인적자원관리] 기업의 eHRM- 코오롱 사례를 중심으로
  • 새로운 인적자원관리시스템인 e-HRM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인터넷, 인트라넷 등 정보 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따른 글로벌 경쟁의 심화, 정보공유의 필요성 등이 증가함에 따라 e-채용, e-학습, e-의사소통, e-관리자지원 등 e-HRM시스템의 도입 및 활용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선진 기업들은 핵심인력에 대한 정보공유와 동기부여 등을 통해 기업의 경영 효율성을 제고함으로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 E Logistics E Logistics 등장배경 E Logistics 구축사례 해외 E Logistics 사례
  • 목차서론1.E-Logistics의 등장배경․Logistics의 변화와 Logistics패러다임 변화가 갖는 의미․Logistics변화추세본론2. E-Logistics란 무엇인가2-1. E-Logistics란 무엇인가2-2. E-Logistics의 구축사례① E-Logistics시스템 운영구조② 국내 E-Logistics 사례③ 해외 E-Logistics 사례2-3. E-Logistics의 문제점 및 당면과제① 국내 E-Logistics서비스의 문제점 ② E-Logistics서비스의 당면과제2-4. E-Logistics발전방향3. M-Logistics란 무엇인가3-1. M-Logistics의 개념① M-Commerce의 정의② M-Logi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