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습장애아 교육방법과 지도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학습장애아의 교육방법과 지도사례에 관하여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학습장애(Learning Disorder)의 정의
Ⅲ. 학습장애와 학습부진의 차이
Ⅳ. 학습장애의 원인
Ⅴ. 학습장애아의 심리적 ․ 행동적 특징
Ⅵ. 학습 장애의 진단 평가 방법
Ⅶ. 학습장애아 교육방법
Ⅷ. 학습장애아 지도사례
< 참고문헌 >
- 본문내용
-
Ⅶ. 학습장애아 교육방법
대부분의 학습장애아동들은 학업적인 면에 곤란을 가지며, 조직적이지 못하고, 학습상황에 전략적으로 접근하지 못한다.
1). 다감각법
다감각법은 1~2개의 감각보다 시각ㆍ청각ㆍ근육운동ㆍ촉각의 여러 감각을 통해서 정보를 얻으면 학습이 보다 촉진될 것이라는 가정에 기초를 두고 있다. (예) Fernald법: 다감각법에 기초한 읽기지도방법, 읽기장애가 심한 학생들을 위해 개발되었으며, 단어를 전체단위로써 가르칠 것을 강조한다. 또한 이 방법은 기본적 수학이나 쓰기와 관련된 다른 교과를 가르친데도 적용될 수 있다. ①학생이 교재를 읽는 도중 오류가 발생하면, 교사는 학생의 읽기를 중지시키고, 학생이 오류를 범한 단어를 종이 위에 크게 쓴다. 교사는 쓴 단어를 손가락으로 따라 쓰면서 단어의 음을 글자와 대응시키며 천천히 읽는다. 학생은 교사의 이러한 행동을 여러 번 모방한다. ② 단어를 학생의 시야에서 제거하고, 학생에게 다른 종이에 그 단어를 쓰도록 요구한다. 학생이 단어를 중간에 틀리지 않고 정확한 철자로 쓰면, 그 단어를 읽어 보도록 한다. 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때까지 계속한다. ③ 소리를 내지 않고 그 단어를 정확히 쓴다. 성공할 때 까지 이러한 활동을 계속한다. ④ 성공하면, 학생에게 오류가 발생한 곳부터 책을 읽도록 요구한다.
2). 수정지도
Lindsley에 의해 개발된 것으로 교수의 계속적 평가와 수정을 위한 일련의 방법을 말한다. 수정지도의 시행절차는 네 단계를 포함한다. ①학생이 달성할 목표를 정확히 지적하기 ② 정확하게 지적된 목표행동의 발생횟수를 측정하기 ③ 측정한 결과를 기록하고 도표화하기 ④ 학습이 만족스러운지 확인하고, 교수 프로그램을 수정할 필요가 있는지 결정하기 위해 학생들의 진전을 매일 신중하게 평가하기.
- 참고문헌
-
신현기ㆍ변호걸ㆍ김호연ㆍ정인호ㆍ전병운ㆍ정해동ㆍ강영택ㆍ성수국ㆍ마주리ㆍ유재연, 2002, 「특수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장진섭ㆍ성수국, 2005,「최신 특수교육학」, 대명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상담 학습 상담의 필요성 학습부진아의 개념 학습부진아의 _¡ 학업 부진의 요인들 성공적인 학습태도를 위한 상담방법 구체적인 학업 부진 극복 방법 학습 부진 학습지진
- 청각장애아 교육 보고서
- 체육교육(체육과교육)동료지도,기능수업, 체육교육(체육과교육)팀티칭학습,탐구중심학습, 체육교육(체육과교육)움직임교육,이해중심게임학습
- 장애인통합교육 성공조건, 한국,미국,일본 장애인통합교육 사례, 장애인통합교육 문제점,효율화방안
- [교육프로그램][학습프로그램]심성계발교육,미술관,가정연계교육,우뇌교육(학습)프로그램 사례, 평생교육,통합교육, 미디어교육(학습)프로그램 사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