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정서법] 광고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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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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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본론
Ⅰ. 광고언어
1. 광고의 개념과 정의
2. 광고언어
3. 광고언어의 구성요소
4. 광고의 언어적 특성
5. TV광고와 신문광고 효과 비교
1) TV광고
2) 신문광고
Ⅱ. 사례 분석
1. 띄어쓰기 오류
2. 외래어 오류
3. 표준어 오류
4. 비문/ 기타
Ⅲ. 광고언어 효과와 그에 따른 책임
1. 광고의 파급효과 및 오류의 심각성
(1) 광고언어의 역기능
(2) 광고언어가 가질 수 있는 순기능
2. 광고의 오류를 바로잡기 위한 제재수단
3. 광고언어 규제 완화 vs 규제 강화
1) 광고언어 규제 완화의 필요성
2) 광고언어 규제 강화의 필요성
3) 광고언어의 나아가야 할 방향
4. 광고 규제의 전반적 문제점
5. 광고언어에서의 개선방안
1) 외국어 남용 관행의 개선방안
2) 광고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교육
3) 광고용어 관련 연구의 확대
4) 광고용어 표현범위에 대한 논의
6. 광고언어와 국어교육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서론
정보화, 대중사회인 현재 우리의 생활에 가장 가까이 다가와 있는 것은 TV, 인터넷, 각종 인쇄매체와 같은 대중매체라고 할 수 있다. 그만큼 대중매체에서 사용되는 언어는 우리의 언어생활에 알게 모르게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정작 대중매체는 그러한 영향력에 대한 책임 의식을 온전히 인식하지 않고 있음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특히 이번 발표를 통해 우리가 주목한 것은, 강렬하게 소비자의 머릿속에 각인되어 학습되는 경향이 있는 광고 카피들이다. 특히 신문이나 TV 광고에 나오는 카피들은 많은 사람들에게 빈번하게 노출되고, 또한 광고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목적 아래서 어문규정을 제대로 지키지 않는 경우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우리는 이번 조사를 통해 요즈음의 광고에 나타나는 구체적인 오류를 찾아보고, 광고언어의 특성과 광고언어의 파급효과를 고려하여, 바른 언어생활을 보조하기 위한 광고언어의 방향을 모색해보려고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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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언어론, 박영준 외3,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광고언어연구, 이재원, 한성문화, 2004
방송광고 용어의 오남용 실태에 관한 조사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2004
강길호(2000), 기존광고에 나타난 외래어 광고문안이 수용자에게 미치는 광고효과, <광고연구>, 제48호, 한국방송광고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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