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정서법] 광고언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Ⅰ. 광고언어
1. 광고의 개념과 정의
2. 광고언어
3. 광고언어의 구성요소
4. 광고의 언어적 특성
5. TV광고와 신문광고 효과 비교
1) TV광고
2) 신문광고

Ⅱ. 사례 분석
1. 띄어쓰기 오류
2. 외래어 오류
3. 표준어 오류
4. 비문/ 기타

Ⅲ. 광고언어 효과와 그에 따른 책임
1. 광고의 파급효과 및 오류의 심각성
(1) 광고언어의 역기능
(2) 광고언어가 가질 수 있는 순기능
2. 광고의 오류를 바로잡기 위한 제재수단
3. 광고언어 규제 완화 vs 규제 강화
1) 광고언어 규제 완화의 필요성
2) 광고언어 규제 강화의 필요성
3) 광고언어의 나아가야 할 방향
4. 광고 규제의 전반적 문제점
5. 광고언어에서의 개선방안
1) 외국어 남용 관행의 개선방안
2) 광고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교육
3) 광고용어 관련 연구의 확대
4) 광고용어 표현범위에 대한 논의
6. 광고언어와 국어교육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정보화, 대중사회인 현재 우리의 생활에 가장 가까이 다가와 있는 것은 TV, 인터넷, 각종 인쇄매체와 같은 대중매체라고 할 수 있다. 그만큼 대중매체에서 사용되는 언어는 우리의 언어생활에 알게 모르게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정작 대중매체는 그러한 영향력에 대한 책임 의식을 온전히 인식하지 않고 있음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특히 이번 발표를 통해 우리가 주목한 것은, 강렬하게 소비자의 머릿속에 각인되어 학습되는 경향이 있는 광고 카피들이다. 특히 신문이나 TV 광고에 나오는 카피들은 많은 사람들에게 빈번하게 노출되고, 또한 광고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목적 아래서 어문규정을 제대로 지키지 않는 경우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우리는 이번 조사를 통해 요즈음의 광고에 나타나는 구체적인 오류를 찾아보고, 광고언어의 특성과 광고언어의 파급효과를 고려하여, 바른 언어생활을 보조하기 위한 광고언어의 방향을 모색해보려고 한다.

참고문헌
광고언어론, 박영준 외3,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광고언어연구, 이재원, 한성문화, 2004
방송광고 용어의 오남용 실태에 관한 조사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2004
강길호(2000), 기존광고에 나타난 외래어 광고문안이 수용자에게 미치는 광고효과, <광고연구>, 제48호, 한국방송광고공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국문학] 의사소통 교육론- 광고속 언어를 활용한 광고 교수법
  • 나를 돌아보게 하는 광고 속 언어《목차》Ⅰ. 서론Ⅱ. 본론 제1장 광고언어의 개념과 특성1 .광고의 개념 및 기능2. 광고언어 매체별 특성-TV광고 매체의 특성 중심으로3. 광고언어의 개념4. 명시적 광고 언어와 함축적 광고 언어제2장. 광고언어의 역기능 및 해소 방안1 광고언어의 역기능2 광고언어의 역기능 해소 방안제3장 광고 교수법 1. 2007년 교육과정 개정안에 나타나는 광고 관련 교수법2. 광고를 활용한 교수법2.1 광고 올바르게 읽기.2.2

  • 간판 언어 분석을 통한 국어사용 실태 조사
  • 국어정서법 소논문 간판 언어 분석을 통한 국어사용 실태 조사-충북대 반경 약1Km이내 간판을 중심으로-< 목 차 >1. 서론 2. 간판 오류 표기의 사례1)간판 언어의 특징2)한글 맞춤법의 오류3)표준어 규정의 오류 4)외래어 표기법의 오류 5)기타 3. 간판 오류 표기의 원인과 대책4. 결론5. 참고자료1. 서론언어는 한 사회의 공통된 약속이다. 한 사회의 언어는 구성원들 간에 공유하고 있는 기호 체계이며, 같은 언어를 사용하는 사회는 문화적 동질성

  • [국어과학습지도안] 6. 여러 가지 글(4) 광고문
  • 법들이 다를 수 있음을 체험하도록 여러 매체들과 관련된 각 장르의 글쓰기 활동을 수업 중에 조직적으로 계획해 나갈 방침이다. 예를 들어 인터넷 신문 상에 다양한 애니메이션이나 기타 표현 도구들과 함께 넣을 광고문과, 지하철 내에 포스터 형식으로 제시할 광고문 등을 비교 작성하도록 하여 올바른 매체 특성을 인식하는 쓰기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배려할 수 있겠다.Ⅱ. 교재 및 단원 개관교재 및 단원명교재명 : 1학년 2학기 생활국어, 교육

  • 외래어와 외국어의 우리말 순화 과정 연구
  • 언어 (231, 1.9%) ※ 표시형식: 외래어의 바탕 언어 (수효, 비율)외국어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 정리외국어의 정의: 외국어는 다른 나라의 언어이다.외국어가 남용되는 예: 남용되는 외국어한국어남용되는 외국어한국어나이스좋다땡큐고마워요레스토랑음식점디저트후식신드롬증후군, 선풍쇼핑몰상가스폰서후원자, 광고주브랜드상표마인드개념, 인식, 사고 체계피크(Peak) 절정(기), 최고조댄디 (dandy)(명사) 멋쟁이(형용사) 멋 부린,

  • [언어관][18세기][가다머][워즈워스][한국][불교][영어공용론]언어관과 18세기, 언어관과 가다머, 언어관과 워즈워스, 언어관과 한국, 언어관과 불교, 언어관과 영어공용론 분석(언어관, 18세기, 가다머, 워즈워스)
  • 언어관2. 북한의 언어관 - 공산주의 혁명과 건설의 도구로 보는 주체 언어이론Ⅵ. 언어관과 불교Ⅶ. 언어관과 영어공용론1. 메트카프 논변2. 히브루 복원 논변3. 공용론의 도구적 언어관참고문헌Ⅰ. 개요이론적으로 볼 때 언어를 교육할 수 있고 교육할 필요가 있는 것은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자연스러운 언어 수행의 단계를 넘어서 언어를 인위적으로 조작하는 일과 관련해서이다. 그간의 국어 교육도 국민 교육의 기본으로 표준어와 정서법을 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