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행동주의(디스타 프로그램) Distar Program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9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프로그램의 배경
1. 프로그램의 사회적 배경
2.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1)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2) Skinner의 조작적 조건 형성
3)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4) 아동행동발달에 대한 행동주의 이론의 관점

Ⅱ. 프로그램의 요소
1. 교육의 목적/ 목표
      1) 목적
      2) 목표
2. 교육의 내용
      1) 언어
      2) 셈하기
      3) 읽기
   3. 교사의 역할 / 교수 원리
      1) 교사의 역할
      2) 교수 학습방법
   4. 평가
   5. 환경
      1) 공간적 구성
      2) 시간적 구성
      3) 교재・교구
Ⅲ. 기관방문

Ⅳ. 프로그램의 평가
1. 프로그램의 장 단점

Ⅴ. 프로그램 분석


본문내용
1. 프로그램의 사회적 배경

헤드 스타트 운동 이후 불우한 유아들의 학교생활을 성공적으로 도와주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교사중심의 직접적인 교수를 통해 초등학교 교과학습에서의 성공을 지향하고 있는 일종의 초등학교 준비교육 프로그램

Direct Instructional System
for Teaching Acceleration Remediation

-촉진 및 교정학습을 위한 직접 교수체제-


2.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행동주의 이론

* 인간행동은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된다.
* 유기체의 성장발달의 주요한 추진력은 외부에 있다.
* 아동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은 학습된 행동이다.
* 자극과 반응에 의해 학습 또는 수정되는 직접 관찰 가능한 인간행동이 연구의 초점이다
참고문헌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 / 김숙자 외 / 문음사
현대유아교육과정, 임재택, 양서원, 1992
디스타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소규모 현장 적용 효과 / 현미숙 / 성균관 대학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만족해요 감사합니다^^
  • joo4***
    (2009.10.14 22:05:58)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학자들의 교육내용과 교사의 역할00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학자들의 교육내용과 교사의 역할00새로운 21세기의 환경은 새로운 능력을 갖춘 새로운 인간상을 요구하고 있다. 앞으로 다가올 사회에서는 물리적인 힘 대신에 다양한 창조적인 두뇌를 사용하게 될 기회가 많아지게 될 것이며 이에 걸맞는 인간을 양성해 내야한다. 이는 필연적으로 우리교육이 새롭게 변신해야함을 말하고 있다. 정보화된 사회가 심화되어갈수록 컴퓨터 자판을 민활하게 두두리는 인간보다는 더욱 높은 지력과

  • 유아교육과정3공통)유아교육프로그램중 2개선택헤드스타트프로그램과 디스타교육프로그램0
  • 유아교육과정3공통)유아교육프로그램중 2개선택:헤드스타트프로그램과 디스타교육프로그램0가정학과유아교육과정3공통다음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30점).(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유아교육은 교육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 아동교육이 잘 되면 장차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하면 올바른 정상을 할 수 없어 많은 장애에 봉착할 수 도 있다. 우리 사회는

  • [유아발달과 교수학습이론]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다중지능이론
  • Program), 하이 스코프 프로그램(High Scope Program) 레지오 에밀리아접근법(Reggio Emilia Approach)등이 있다.* 이론적 배경듀이는 유아와 환경 간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 경험의 재구성이 일어나며경험의 재구성을 통한 성장을 교육이라고 보았다. 따라서 유아가 경험을 통해 배우도록 아동중심, 흥미중심, 경험중심의 교육방법을 제시하였다. 즉, 교육은 미래를 위한 준비가 아니라 생활 그 자체이며 유아의 발달과 흥미에 맞게 교육과정이구성되는 것

  • [유아교육과정] 디스타 프로그램
  • 과정 문장구성분석 문장구성과정 기교와 용법 쓰기구성: 1권의 교수학습자료에 대한 3권의 해설집, 아동용 교재 복사본, 학생교과서/ 3권의 가정학습지 wRite현미숙(1992), 디스타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소규모 현장 적용 효과,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특징:언어1,2,3(160단원 씩) 등 수준별로 되어있고 수준은 1년 정도의 학습 분량이며, 언어적 표현, 이해력, 인지발달에 초점을 둔다.학습내용: 질문에 대한 단언적인 말을 할 수 있는 능력/

  • [유아교육과정2번항목]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설명(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 포함)
  • 유아의 사고, 행동, 발달 및 학습에 대한 많은 이론들이 수립되었다. 유아교육과정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유아의 발달에 대한 기본개념이 전제되어야 한다. 유아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학습과 발달에 관한 접근법은 크게 세 가지 입장으로 구별되고 있다.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로 대별되며 많은 유아교육프로그램들은 이들의 기본입장과 가정을 바탕으로 개발되어 왔다.성숙주의에 기초한 교육과정의 접근법은 학습준비가 되었을 때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