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경영론] 미국 스포츠 산업 시장 규모, 정책 연구 및 국내 스포츠 산업과의 비교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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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스포츠 경영론 Team Project


Ⅰ. 서론
  스포츠 산업의 개념 및 전망
 

Ⅱ. 본론
  1. 미국 스포츠 산업 시장 규모 및 정책 조사
   □ 미국스포츠 산업 현황
 
□ 4대 스포츠 중심 산업 규모
1> MLB
2> NFL
3> NHL, NBA

□ 미국 스포츠 산업 정책
 
  2. 국내 스포츠 산업 시장규모 및 정책조사와 미국의 사례와 비교연구
  □ 국내 스포츠 산업현황
  □ MLB vs KBO 비교 조사
  □ 국내 스포츠 산업 정책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스포츠 산업의 개념

스포츠의 가치는 전통적으로 교육적 가치, 사회적 조화에의 기여, 개인의 건강 증진 및 개인적 오락 기회제공 등에 있다고 여겨져 왔다. 하지만 사회문화의 환경변화에 따라 여가중시적 라이프스타일이 보편화되고 몸과 건강을 중시하는 사회적 경향이 짙게 나타나면서 스포츠는 스포츠 자체로의 역할을 넘어서 산업적 기능을 강화하게 된다.
국가주도의 수출 지향적 성장전략이 지배하던 1970년대에는 산업적인 의미에서의 스포츠는 값싼 노동력을 이용한 스포츠의류와 스포츠신발류의 생산과 수출 등을 기초로 성장하였다. 이러한 제조업 중심의 스포츠 관련 산업은 1980년대 초 프로스포츠가 소개되면서 본격적으로 스포츠 자체가 스포츠 산업의 중심적 지위를 차지하는 시대가 도래 하게 된다. 스포츠를 핵심 상품으로 스포츠 산업은 스포츠와 관련된 용품 시장을 형성하고 해당시설의 건설 및 운영하는 시장을 만들어내고 또 이와 관련된 스폰서십 시장과 마케팅 시장이라는 파생상품을 생성하게 된다.
오늘날 세계의 공통된 경향은 스포츠 산업의 규모가 커지고, 전체 산업구조 속에서 스포츠 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스포츠 산업의 전체적인 규모나 내용에 대한 구체적인 보고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지만, 2005년 기준 국내 스포츠 산업의 규모는 연간매출규모와 소비시장 규모를 기준으로 하여 산정할 때 19조6507억원으로써 국내총생산(GDP)의 2.24%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이는 2003년의 17조8,822억9,000만원보다 1조7,000억원이상 증가한 규모이다.
스포츠비즈니스의 성장으로 촉진된 관련 학문의 발달에 따라 스포츠 산업에 대한 다양한 정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스포츠 산업은 스포츠 활동과 관련한 제품을 생산하는 산업 활동과 관련하여 정의된다. 또한 스포츠 활동에 참가한 스포츠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각종 재화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포츠단체와 기업의 생산 활동이기도 하다. 따라서 스포츠 산업은 스포츠 활동에 필요한 용품과 설비, 그리고 스포츠경기, 이벤트, 강습 등과 같은 유․무형의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유통시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이라 정의할 수 있다. 스포츠 산업은 스포츠 활동과 관련된 경제활동을 하나로 묶은 것이므로 그 정점에는 스포츠 활동이 자리한다. 관람스포츠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스포츠구단, 개인종목의 프로 및 세미프로 선수 등 스포츠 활동을 직접 생산하는 업체나 단체가 스포츠산업의 핵심부문이다. 또한 스포츠센터의 강습, 골프장의 골프라운딩, 마라톤대회 완주 등 직접적으로 고객이 참가하는 활동 자체를 생산하는 업체도 스포츠산업의 핵심부문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준호(2004) 스포츠산업의 비전과 과제. 제23회 국민체육진흥 세미나 자료집, 한국체육학회
국민체육진흥법(1981). 국민체육진흥법
국민체육진흥법(1993). 개정된 국민체육진흥법
김 종(2002). 한국스포츠산업의 현황. 스포츠비지니스 7.8월호
김상겸(2000). 스포츠권의 헌법적 보장. 스포츠와 법 창간호, p.59
김상겸(2001). 스포츠산업에 있어서 국가의 관여, 스포츠비즈니스 2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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