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심리] 나홀로족 소비성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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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조사배경 및 목적

Ⅱ. 나홀로족 설명

1. 정의

2. 등장배경

Ⅲ. 나홀로족의 특징

1. 심리적 특징(개인주의 성향)

2. 소비행동의 특징

Ⅳ. 나홀로족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사례


본문내용
Ⅰ. 조사배경 및 목적

1. 나홀로족 증가 이유

커피전문점에서 혼자 커피를 마시고 혼자 쇼핑을 하는 사람을 만나는 것은 더 이상 낯선 풍경이 아니다. 나홀로 소비생활을 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는 이유는 사회적으로 경제난으로 각자 자기계발을 하게 되고, 혼자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제품들이 끊임없이 창출되고 있으며 싱글 가족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혼자만의 시간을 통해 자기만족과 즐거움을 찾는 나홀로족이 증가하면서 사람들은 혼자 다니는 것을 이상하게 생각하지 않게 되었다.

2. 조사 목적

나홀로족이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들의 니즈도 변화하고 있다. 변화하는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제품 및 서비스, 마케팅 전략 등 이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지 그 방향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Ⅱ. 나홀로족 설명

1. 정의

나홀로족은 자신의 여가시간에 혼자만의 활동을 즐기는 사람들을 말한다. 이들은 사회와의 소통을 거부하고 집단생활을 싫어하는 것이 아니라, 혼자만의 시간을 통해 자기만족과 즐거움을 얻는 이들이다. 그래서 사회적 문제가 되는 은둔형 코쿤족와 나홀로족은 차이가 있다.

참고문헌

1. 서용한, 「solo소비자의 쇼핑성향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산업학회지, 2007)
2. 손봉석 기자, 「직장인 54.9% “나는 코쿤족” 」, 경향닷컴 (2007.6.25)
3. 박신영.이호기 기자, 「나홀로족 새 소비층 부상 」, 한국경제 (2006.3.17)
4. 「기획-대학생 나홀로 족>‘나홀로’가 편해요」, 해럴드 생생뉴스 (2007.8.21)
5. 김은진 기자, 「연극·공연 '나홀로 관람' 좋아요」\, 세계일보 (2007.11.23)
6. 「아시는가, 혼자 노는 즐거움을」, 중앙일보 (2007.10.4)
7. 노지선 기자, 「온라인쇼핑몰, 장마철 나홀로족 잡기 전쟁터」,미디어다음 (2007.7.5)
8. 김상진, <가치소비자들이 몰려온다>,엘지경제연구원 (2005.0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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