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1인 고객을 위한 식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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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서론

1-1선정 배경
1-2 점포 소개
2. 본론

2-1 잠재 수요 분석
2-2 시장 상황
2-3 7P
1) Product & Price
2) Place
3) Promotion
4) Process
5) People
6) Physical evidence
2-4 SWOT
1) Strength 강점
2) Wekness 약점
3) Opportunity 기회
4) Threat 위험
5) 약점 및 위협 요인 해결 방안
3. 결론
3-1 소비자들 반응
3-2 예상 손익계산
<1인 식당 수요조사 및 행동 분석>
본문내용
2-2 시장 상황

- 한국외식연감 편찬위원회와 (사)한국음식업중앙회가 전국 1027개의 음식점을 대상으로 2010년도에 조사한 결과 지난 2년간 비교할 때 현재 업소 운영 상태가 나빠졌다고 대답한 사람이 47.9%였고, 좋아졌다고 답한 사람은 5.6%밖에 없었다. 그리고 향후 외식업 경기도 올해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41%였고, 더욱 나빠질거라 생각한 사람은 36%, 반대로 좋아 질거라고 응답한 사람은 13.3%였다. 이 자료가 시사하는 것은 현재 음식 원재료비 상승과 내수경기 침체로 소비심리가 위축되어 경영이 악화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 하지만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는 다른 결과가 나왔다. 최근 20년간 외식횟수를 보면 1주일에 최소 한번 이상 외식을 하는 사람들이 96%이고, 1인당 외식 비용도 20년 동안 10배가 증가 하였다.
- 외식 인구는 증가하지만 식당 주인들은 어렵다고 하는 이유는 바로 소비자들의 성향이 변하였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서비스가 좋은 식당이 인기 였지만, 현재는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전문성과 웰빙을 선호하는 고객들이 증가하였지만, 현재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식당은 그런 소비자의 성향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 할 수 있다.
- 서울에 1인 식당은 현재 5개가 있고 그 중 신촌에 위치한 1인식당은 하루 평균200명의 손님이 오고, 월 평균 3600만원이다. 그리고 주위에는 이화여대와 연세대학교가 위치해 대학생 손님이 많이 온다. 그리고 1인식당이라는 특이한 컨셉을 가졌기 때문에, 일부러 멀리서 찾아오는 손님들도 많다고 한다. 하지만 부산에는 그러한 식당이 하나도 없다.


2-3 7P


1) Product & Price
아침 메뉴 : 주먹밥, 삼각김밥 (2천원)
점심 메뉴 : 주먹밥, 삼각김밥, 덮밥(4천원), 찌개(4천원), 라면(3천5백원)
저녁 메뉴 : 덮밥, 찌개, 라면, 고기(5천원)
음료 : 콜라, 사이다, 주류(캔)
1인 고객을 위한 식당이기 때문에 음식의 맛은 더욱 중요해진다. 홀로 식당을 찾은 고객은 자신만의 결정으로 메뉴를 선택하기 때문에 단체로 방문하는 경우보다 음식의 맛에 더욱 집중하게 된다. 따라서 많은 메뉴를 만드는 것보다 메뉴를 최소화 하여 음식의 질을 높여 1인 고객의 까다로운 입맛을 공략한다.
메뉴의 숫자를 줄이고 아침과 점심, 저녁 메뉴를 차별화 하는 것은 식당 운영면에서도 적합하다. 아침에는 점심, 저녁보다 손님이 많지 않기 때문에 아침부터 덮밥이나 찌개와 같은 요리 재료를 준비하는 것은 낭비 일 수 있다. 따라서 아침에는 비교적 간편하고 먹기 쉬운 주먹밥과 삼각김밥을 준비하여 낭비되는 재료가 없게 할 수 있다. 그리고 1인 식당에 다양한 메뉴가 있다면 나오는 속도가 더디게 되어 만족도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적은 메뉴로 맛에 집중한다면 경제적이면서 능률을 높일 수 있다.

2) Place
- 야채는 엄궁 농산물 시장에서 공수해오고, 고기는 도매상가에서 공수해온다
- 점포 위치는 부민캠퍼스와 토성동지하철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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