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미샤의 베트남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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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 방법 및 내용
가. 연구방법
나. 연구내용
2. 회사소개와 미샤의 국내 마케팅전략
가) 기업소개
나) 국내 마케팅전략
1) 최초로 초저가 화장품 시장 개척
2) 가격 경쟁력
3) 체험 마케팅의 효과
4) 10대. 20대를 겨냥한 target marketing
5) 소비자의 의견 반영
6) 포인트 적립 제도
7) 구전 마케팅
3. 미샤의 SWOT분석을 통한 국내시장의 현재 상황 파악
4. 베트남의 시장개척 필요성과 시장동향분석
가) 시장개척 필요성
나) 시장동향분석
1)거시경제 분석
 베트남의 산업구조
 수출입 현황
2) 고객동향분석
3) 경쟁동향분석
 경쟁상황
 국가별 시장점유율
5. 베트남 시장의 문화적 특징
6. 베트남 시장의 선행사례 ( LG생활건강)
 LG생활건강의 마케팅 4P분석
 해외전략 성공요인
7. 미샤의 베트남시장 SWOT분석
8. 마케팅 믹스(4P)분석을 통한 현재 및 잠재적인 문제점 분석
1)PRODUCT
2)PRICE
3)PLACE
4)PROMOTION
9. 결론

본문내용
미샤의 베트남 마케팅 전략


미샤 (에이블 C&C)는 기존의 고가 위주의 화장품 시장에 큰 반향을 일으키며, 초저가 화장품 시장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 성공 기업으로 손꼽힌다. 이러한 미샤의 차별화된 전략은 출범 당시 경기 불황의 상황과 맞물려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으며 높은 판매 성장률을 기록하게 된다. 미샤만의 경쟁력 있는 마케팅 전략은 이러한 성공의 초석이 되었으며, 2002년 4월 오프라인 1호 점을 개점한 이후 2004년 12월 총 매출액 1,100억 원을 달성하는 등 지속적인 성장을 거두어 왔다. 그러나 2005년 들어 후발주자인 ‘더페이스샵(The face shop)’의 매출액이 급성장 하면서 급기야 미샤의 판매액을 따라잡게 되었다. 이렇듯 속속 등장하는 경쟁사들의 매서운 추격과 함께 미샤는 사업 시작 이후 최대의 위기를 맞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에 우리 조는 현재 미샤가 겪고 있는 문제들을 주로 마케팅 분야와 관련하여 분석해보고 베트남 시장으로 진출하는 미샤에 대한 나름의 해결책을 제시하여 앞으로 베트남 시장에서의 미샤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미샤가 베트남 시장으로 진출하게 된 중요한 이유는 이미 국내 저가 화장품시장의 성장이 한계점에 도달했다는 판단이 섰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국내 화장품 시장의 규모가 앞으로 기업의 장기적인 수익을 보장해줄 만큼 크지 않다고 결론짓고, 베트남 시장으로 진출을 모색하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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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 연구목적
화장품은 과거 사치제로 분류되면서 고 품격 고가격의 제품을 출시하는 서양 특히 유럽의 화장품 기업들이 세계시장을 독식해 왔던 것이 사실이다. 몇 년 전 태평양에서 출시한 Lolita Lempicka라는 향수가 유럽시장에서 신드롬을 일으키며 성공한 사례가 큰 이슈가 된 적이 있다. 이처럼 다른 분야와는 달리 화장품 시장에서는 유럽 외의 기업이 글로벌 기업이 되는 경우가 매우 드묾에도 불구하고 특히 화장품 중 향수 시장의 유럽성공은 신선한 충격이 아닐 수 없었다. 이처럼 한국 화장품 기업 중 미샤라는 브랜드로 아시아는 물론 북미 유럽의 진출을 성공한 또는 진출을 모색하는 기업이 있어 관심을 갖게 되었고 아시아의 여러 나라 중 특히 베트남 시장을 중심으로 진출전략 및 성공방안에 대한 견해를 밝히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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