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기업문화 창달 사례 분석 및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기업문화란 무엇인가
기업 문화 정착의 성공사례
기업 문화 정착의 실패사례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결론
본문내용
기업문화란 무엇인가?

기업의 모든 구성원이 인정하고 공유하는 그 기업의 가치관 및 목표체계
기업 구성원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다듬어지고 의식화된 존재양식과 행동양식

경영화두로 부상하는 기업문화

기업의 사업 및 조직구조가 복잡다기해지면서 기업문화에 대한 체계적 관리의 중요성 확대

-”170개국, 60~70개국 제품, 12개 소비자 섹터를 보유한 매트릭스 조직을 지시 및 명령에 의해 통제하는 것은 불가능” (IBM CEO 사무엘 팔미시노)

기업문화는 기업의 근본 체질로서 전략선택, 위기극복(turnaround), 대규모 인수합병 등 주요 경영의사결정의 성패를 좌우

-기업문화는 기업경영의 유효한 자원이지만, 적절하게 관리되지 못할 경우에는 장애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 양면성 보유

CEO와 CFO들은 M&A 실패의 가장 큰 요인으로 ‘인사문제’와 ‘문화적 이슈’를 지적
(자료: Galpin.T.,et al., The complete guide to Mergers and Acquisitions, Jossey-Bass Inc. 2001.)
1998년 탄생한 다임러-크라이슬러도 합병 이후 양사의 문화(크라이슬러의 창의력과 벤츠의 효율성)가 서로 역작용을 초래하면서 합병전(480억 달러)보다 시가총액이 하락(2002년 390억 달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 [경영]KT&G 기업분석 및 마케팅
  • 기업문화를 지속적으로 추구- 함께하는 기업“함께하는 기업”으로서의 KT&G는 고객, 주주, 구성원에 대한 최대의 보람과 가치를 창조할 뿐 아니라 더불어 사는 사회적 규범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공익에 기여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을 지향② 기업 비전- 기업가치와 구성원 가치의 극대화를 통한 글로벌 우량기업으로의 도약- KT&G는 “기업가치의 극대화”를 통한 글로벌 우량기업을 지향한다. 최고의 품질과 서비스, 재무건전성및 브랜

  • [경영학] KT&G 촉진전략
  • 기업문화를 지속적으로 추구- 함께하는 기업“함께하는 기업”으로서의 KT&G는 고객, 주주, 구성원에 대한 최대의 보람과 가치를 창조할 뿐 아니라 더불어 사는 사회적 규범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공익에 기여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을 지향② 기업 비전- 기업가치와 구성원 가치의 극대화를 통한 글로벌 우량기업으로의 도약- KT&G는 “기업가치의 극대화”를 통한 글로벌 우량기업을 지향한다. 최고의 품질과 서비스, 재무건전성및 브랜

  • [리더십]안철수 연구소와 CEO 안철수
  • I. 서론1. Leadership의 중요성 및 선정이유 2. 문제제기 및 연구개요 II. 안철수 연구소와 CEO 안철수1. Ahn Lab 2. 안철수 III. Leader로서의 CEO 안철수 Leadership에 대한 분석1. CEO 안철수가 생각하는 최고경영자의 자질과 태도 1-2. 기본에 충실하고 신뢰를 바탕으로 한 Leadership 1-3. 핵심가치의 강조(영혼이 있는 기업 만들기) 2. 추종자(하급직원)이 바라보는 CEO 안철수-(인터뷰) 2-2. 설문조사 3. 안철수 리더십 성향분석 3-1 Super Leader 3-2 노란색 사이드 리더 3

  • [인사관리] KT의 기업문화
  • 기업문화에 따라 인사시스템이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 지를 분석하기로 방향을 잡았다. 그 과정에서, KT가 민영화의 과정에서 뚜렷한 기업문화의 변화를 보였다는 사실을 접하게 되었다. 이는 우리가 조직행위론에서 배운 기업문화는 모방, 변화하기 힘들다.는 내용과 다른 사실인데다가, 한 기업 안에서 두 가지 상반된 특성의 기업문화를 연구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KT의 기업문화를 연구주제로 정하게 되었다.2. KT 소개 및 연혁(1) KT 소개 KT C

  • [기업윤리경영] 삼성전자 기업윤리 사례
  • 기업과 사회 - 삼성전자━━━━━━━━━━━━━━━━━━━━━━━━━━━━━━━━━━━━━━━━━━삼성전자 사례목 차Ⅰ. 서론 p.11. 문제의 제기 p.12. 기업윤리의 연구목적 및 패러다임의 변화 p.13. 연구범위 및 사레선정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