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교수방법 수업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0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Contents


Ⅰ. 이론적 배경

1. 강의형 중 ‘강의법’
2. 토론형 중 ‘원탁토의’
3. 실험형 중 ‘역할극’
4. 실험형 중 ‘게임법’

Ⅱ. 수업 지도안

1. 주제와 주제선정 이유
2. 본시 주제의 학습목표
3. 지도 계획 및 지도 상의 유의점
4. 본시 학습 전개 계획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이론적 배경- “어떤 교수방법을 선택했나?”

교수방법의 유형에서 강의형 중 ‘강의법’, 토론형 중 ‘원탁토의’, 실험형 중 ‘역할극’과 ‘게임법’의 네 가지 방식을 선택, 혼합하여 사용하였다.

1. 강의형 중 ‘강의법’

1) 정의
강의법은 교수 방법 중 가장 보편화 된 방식으로 교수자가 학습자에게 학습 내용을 직접 언어로서 전달하는 형태를 의미한다. 교수자는 강의를 할 때, 강의 내용을 서술, 기술, 설화 등의 방법을 통하여 정보를 제시하고, 학습자는 이것을 능동적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2) 장점
① 짧은 시간에 많은 학습자들에게 학습 내용을 체계적으로 전달할 수 있으므로, 학습 경제상 효과적이다.
② 강의법은 문자, 어구, 문장 등의 해석을 통해 정보를 전달하고 개념을 설명하는데 많이 사용되므로, 새로운 단원을 도입할 때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③ 교과서에 없는 사실을 전달하거나, 학습자들이 이해하기 쉬운 어려운 사실을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유도하므로 심리적인 교육효과를 얻을 수 있다.
④ 교사와 학습자가 직접 접촉하고 있어 학습자의 수업태도에 따라 강의를 진행하므로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2001,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2021년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1. 교육공학 대본 작성, 2. 주제를 선정하고 요약, 3. 7장 - 11장 중의 수업계획안 작성
  •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핵심내용 요약3. 약 한 시간 정도의 수업을 통해 가르칠 수 있는 간단한 학습주제를 하나 선정하고, 교재(7장 - 11장)에서 소개하고 있는 다섯 가지 교수방법 중 자신이 선정한 학습주제에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교수방법을 활용하여 어떻게 수업을 진행해 나갈 것인지에 대한 수업계획을 아래에 제시된 양식에 맞추어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우리나라 대중음악 감상 협동학습 수업지도안참고문헌1. 교육공학이라는

  • 교육학 초등과학교육방법론수업시연NIE를이용한STS수업모형의적용화산활동
  • 초등과학교육방법론 수업시연▣ NIE를 이용한 STS 수업 모형의 적용화산 활동이 우리에게 주는 영향 알아보기▣ 단 원 : 5학년 -4. 화산과 암석차 례1. 단원명: 5-2-4 화산과 암석 -32. 단원의 개관가. 지도관나. 교재관다. 학생관3. 단원의 목표 44. 학습의 계통 45. 단원의 지도계획 46. 교재연구

  • 실기교육 방법론 교수학습준비
  • 교육평가체계의 마련 등에 관한 것이 된다. 교수-학습에서도 이와 같이 체계적인 계획이 필요하다.목차1. 과제분석과 행동분석1) 과제분석2) 행동분석3) Gagne의 학습의 조건2. 교수목표1) 교수목표 진술의 중요성2) 교수목표 진술방법3. 학습지도안1) 학습지도안의 중요성과 종류2) 학습지도안의 기능3) 학습지도안의 구성과 시간배정4)학습지도안 구성요소 및 활동과제분석과 행동분석교수목표를 명확하게 하고, 가르치고자 하는 내용을 수업의

  • 교수 학습 준비1
  • 교육평가체계의 마련 등에 관한 것이 된다. 교수-학습에서도 이와 같이 체계적인 계획이 필요하다.목차1. 과제분석과 행동분석1) 과제분석2) 행동분석3) Gagne의 학습의 조건2. 교수목표1) 교수목표 진술의 중요성2) 교수목표 진술방법3. 학습지도안1) 학습지도안의 중요성과 종류2) 학습지도안의 기능3) 학습지도안의 구성과 시간배정4)학습지도안 구성요소 및 활동과제분석과 행동분석교수목표를 명확하게 하고, 가르치고자 하는 내용을 수업의

  • [교육공학]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
  • 교수학습방법에는 장단점이 있기 마련이다. 학습자의 상황과 시기에 따라 적절히 교수학습방법을 선택해야 한다고 생각 한다. pbl은 단점도 있지만 주입식 교육에 젖여든 학생들에게 자기조절 학습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처음 접하는 학생들에게는 힘들고 당황스럽겠지만, 반복적으로 접한다면 친숙해지며 자신이 왜 학습하는지 깨닫게 될 것이다. pbl은 내가 교사가 된다면 학생들과 함께 하고 싶은 수업 방법이다. 학생들에게 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