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롯데월드의 마케팅전략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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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롯데월드 소개
2. 테마파크 환경 분석
3. 경쟁사분석
4. SWOT 분석
5. STP 분석
6. 마케팅전략
7. 향후 전략
본문내용
1989년 7월 롯데월드는 21세기 신 라이프스타일에 대비한 최첨단 서비스 산업을 선도하고, 다기능 미래지향적 도시 공간을 창출하며, 세계적인 관광 명소로서 국가 이미지 고양과 외화획득을 도모한다는 목적 하에 “아름다운 미래, 풍요로운 생활”이라는 이념을 가지고 잠실에 개관하였다.
국내에 본격적인 테마파크의 시대를 열며 개원한 롯데월드는 세계 최대 규모의 실내 테마파크로서 1995년 기네스북에 올랐으며 미국 일본 등 디즈니랜드와 함께 세계적인 테마파크로 평가받고 있음. 16가지의 탈 것과 5가지의 구경거리, 35개의 음식점 과 31개의 매점이 있는 세계 최대의 실내 테마파크로 기네스북에 올라 있다. (미국 Forbes誌 세계 TOP 10 테마파크 선정)
롯데월드는 캐나다의 에드먼튼몰을 본떠서 만든 복합 문화 단지인데 호텔 롯데 월드, 롯데백화점, 롯데수퍼백화점, 전문 쇼핑몰, 스포츠센터, 민속관, 문화센터, 롯데월드 어드벤처와 매직아일랜드 등 각 분야별로 다양한 부문들이 함께 존재한다. 그 중 롯데월드 어드벤처는 대규모 실내 공원으로, ‘모험과 신비’를 주제로 한 탑승시설, 관람시설, 공연 프로그램, 세계의 거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미국·일본이 만든 디즈니랜드, 캐나다의 에드먼튼, 미국의 킹아일랜드 등과 비등한 규모이다. 즉, 롯데월드는 종합관광, 유통, 여가, 스포츠, 문화의 복합단지이며, 현대인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세계적인 명소라 할 수 있고, 생활환경을 제공하는 도시속의 또 하나의 도시로 볼 수 있다.
참고문헌
www.lotteworld.com
www.everland.com
www.nso.go.kr
www.kolec.co.kr
www.yonhapnews.co.kr
www.fnnews.com
테마파크의 이해 - 김창수, 대왕사, 2007
고객가치를 경영하라 (고객만족을 넘어) - 이유재, 21세기북스, 2007
어뮤즈먼트 테마파크의 환경연출이 관광객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롯데월드를 중심으로 - 선현미, 숙명여대 디자인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테마파크의 이용 만족도에 관한 연구: 서울랜드와 롯데월드를 중심으로 - 최지남,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테마파크 홍보에 관한 연구: 외국의 선진 사례를 중심으로 - 김은정, 숙명여대 국제관계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서울시 문화관광 상품 마케팅 방안 - 서울 시정 개발 연구원, 2002
효과적인 테마파크 판매촉진방안에 관한 연구 - 이현룡, 1999
테마파크 시장세분화에 관한 연구 - 임영수,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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