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에버랜드의 서비스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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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ntroduction
2. 테마파크 환경 분석
3. 경쟁사 분석
4. SWOT 분석
5. STP 분석
6. 7P 분석
7. 최종 결론
본문내용
1976년 4월, 산지 45만평을 일반에게 공개함으로서 용인 자연농원은(현 에버랜드) 시작되었다. 개장초기에는 조림장, 양어장, 유실수, 놀이동산 등 1차 산업형의 용인 단지로서 국내 레저, 서비스 문화에 대하여 새로운 장을 열었다. 그러나 70년대 경제계획의 성공으로 인한 소득증가에 따라 중소 기업형 사업으로는 대중화되고 고급화되는 여가생활 수요를 따를 수가 없었다. 고도성장과 이에 따른 국민소득 수준의 향상, 자유시간의 증대 등으로 인해 국민들의 레저산업에 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소비자의 욕구 또한 급상승했으며 풍요로운 생활에 대한 욕구증대,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자유시간의 증대, 핵가족화 및 생활 가치관의 변화, 자동차 보유대수의 증가 등과 같은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특히 1989년 해외여행 자유화로 인해 국민들이 해외여행을 통해 수준 높은 레저 문화를 경험함에 따라 레저산업에 대한 기대 수준이 급격히 상승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기업의 경영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이에 따른 위협요인에 대해 대응할 필요성이 절실해짐을 느낀 자연농원은 놀이시설 확충, 테마 장미축제, 야간개장, 눈썰매장 개장 등 본격적인 놀이 공원 시스템의 변화를 시작하게 되었다. 그러나 하드웨어적인 변화만으로는 더 이상의 성장에 있어서 한계에 부딪히게 된다.
이에 자연농원은 1993년 허태학 이사의 취임과 더불어 본격적인 변화를 시작 하게 된다. 질 높은 서비스에 대한 본격적인 교육이 실시되었으며, 96년 4월에 는 개장 20주년을 맞아 농장 분위기의 옛 이름을 벗어 버리고 인간존중, 복합화, 국제화를 통하여 인류 사회에 공헌하는 삼성의 기업이념을 바탕으로 전단지를 「21세기 체제형 복합 리조트 단지」로의 도약을 통해 국제적 테마파크로서 의 이미지로 새롭게 출발하고자 「에버랜드 EVERLAND」 라는 신규 CI를 도입 하여 종합 리조트 단지로 재탄생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www.everland.com
www.seri.org
www.mcst.go.kr
www.tour.go.kr
www.fnnews.com
www.donga.com
www.joins.com
www.hankyung.com
테마파크 공연이야기 - 이기호, 이야기꽃, 2009
맞수기업열전 - 정혁준, 에쎄, 2009
테마파크의 이해 - 김창수, 대왕사, 2007
고객가치를 경영하라 - 이유재, 21세기북스, 2007
에버랜드 서비스 리더십 - 삼성에버랜드 서비스아카데미, 21세기북스, 2001
N세대를 움직이는 마케팅의 귀재들 - 허윤정, 시공사, 2000
효과적인 테마파크 판매촉진방안에 관한 연구 - 이현룡,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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