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홈쇼핑] TV홈쇼핑(TV홈쇼핑시장)의 개념, 유형, 특성, 영향과 TV홈쇼핑(TV홈쇼핑시장)의 이용 방법, 현황, 이용 행태 및 TV홈쇼핑(TV홈쇼핑시장)의 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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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TV홈쇼핑의 개념

Ⅲ. TV홈쇼핑의 유형

Ⅳ. TV홈쇼핑 시장의 특성

Ⅴ. TV홈쇼핑의 영향

Ⅵ. TV홈쇼핑 이용 방법

Ⅶ. TV홈쇼핑 산업 현황
1. TV홈쇼핑 산업의 특성
2. 산업의 성장성 및 경기 변화
3. TV홈쇼핑 산업의 규모

Ⅷ. 연령․학력․소득수준에 따른 TV홈쇼핑 이용 행태

Ⅸ. TV홈쇼핑 시장의 전망
1. 개요
2. TV홈쇼핑 부문
3. 중계유선시장 및 CS위성을 이용한 홈쇼핑
4. 케이블TV 인포머셜 부문
5. 카탈로그 부문
6. 인터넷 쇼핑몰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관계마케팅 대상으로 최종 소비자, 제조업체, 물류 및 택배업체, SO업체, 그리고 정부 등이 고려되었다. 홈쇼핑 시장은 최종소비자를 포함하여 관련업체들과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통해서 기존 유통업체보다 뛰어난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CATV홈쇼핑은 이들과의 관계마케팅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함으로써 현재의 기업성과가 산출된 것처럼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미래의 성과까지 계속해서 이어지기 위해서는 관계 파트너들과의 관계강화 전략이 선행되어야 한다. 향후 CATV홈쇼핑 시장은 크게 두 가지 관점이 있다. 이미 CATV 시청 가구수가 포화상태에 이르렀기 때문에 성장률은 둔화될 것이며, 인터넷 홈쇼핑에 의해 시장의 성장에 의해 많이 축소될 것이라는 비관적인 관점이 있다. 또 하나는 양적이 성장이 이제부터는 질적인 성장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긍정적인 관점이 있으며, 디지털 위성방송 서비스의 개시에 의한 매체수단의 증가와 양방향적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할 쌍방향(inter-a-c-t-ive) TV가 그 수단이 될 것이라 예측하고 있다. 현재 대중적인 활용이 이루어지고 있지는 않지만 선진국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쌍방향 TV는 통신기술의 발달로 소비자에게 일방적인 메시지 전달 기능에만 국한되어 있는 TV가 기술적 한계를 벗어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CATV홈쇼핑 시장은 양적인 측면에서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해왔으며, 그러한 시장 상황을 이해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졌지만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CATV 시청가구수가 이미 포화상태에 이르렀으며, 신규업체가 시장에 진입함으로써 경쟁이 매우 치열해 졌으며, 다른 업태간 경쟁 또한 심화되어가고 있다. 따라서 양적인 성장에 초점이 맞추어졌던 CATV홈쇼핑 업체들은 이제 질적인 경쟁으로 방향이 전환되어야 생존할 수 있기 때문에 관계마케팅 실행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CATV홈쇼핑 시장에서 관계마케팅이 질적인 측면에서 실행되어야 하는 이유는 반품율과 같은 사례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매출규모에 비해 홈쇼핑
참고문헌
김영숙심미영(2000), Cable TV홈쇼핑 이용 소비자의 특성 및 소비자 특성별 상품구매 결정요인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현조(1997), 홈쇼핑을 통한 제품의 구매선호도 변화에 대한 연구
박성용(1998), 통신판매광고의 현황과 문제점, 98추계 광고포럼
박영봉․김송병(1998), 홈쇼핑 소비자의 쇼핑 행태에 따른 태도분석
인터넷 쇼핑몰과 케이블 TV홈쇼핑 이용자간의 특성 비교 연구
이유근(2001), 홈쇼핑업체를 중심으로한 CRM도입에 관한 실증연구
최은미(2001), TV홈쇼핑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구매태도변화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양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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