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사업론] 저가항공사의 경쟁력과 향후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4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Ⅱ. 연구의 이론적 고찰

1. 세계 및 국내 항공운송시장의 이론적 배경
2. 저가 항공사에 관한 이론적 배경


Ⅲ. 저가 항공사의 시장참여 확대

1. 저가 항공사에 대한 논의
2. 저가 항공사 운영현황 및 실태
3. 저가 항공사 전략에 따른 국내지역항공사 동향


Ⅳ. 국가별 저가 항공사 현황 및 분석

1. 미국
2. 유럽
3. 한국


Ⅴ. 우리나라 저가 항공사에 관한 연구

1. 우리나라 저가 항공사의 장․단점 분석
2. 우리나라 저가 항공사의 발전 전략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목적

세계항공운송시장은 자유화와 개방화에 따라 1980년 이후 약 25년간 경쟁체제가 심화되고 있고 21세기에도 항공사간 경쟁은 보다 다양한 형태로 산업구조를 변화 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1990년대에 들어오면서 경쟁을 유도하기 위한 규제완화는 오히려 시장을 더욱 독과점 화하여 경쟁에 의한 효율성 제고를 약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특히, 대형항공사의 경쟁력은 항공사간 M&A와 전략적 제휴를 통하여 허브공항을 거점으로 크게 강화 되었고 이들 대형항공사들이 구사한 허브 엔 스포크(hub and spoke) 노선체계의 구축과 정보네트워크를 이용한 전략적 행동은 과점체제를 조장하였다. 이러한 시기에 저운임과 새로운 비즈니스모델로 시장에 참여하게 된 항공사들이 저가항공사이다. 저가 항공사들의 시장참여의 시발은 1971년 미국의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로 보고 있으나 소비자들간 이용의 편리성으로 거래비용이 낮아짐에 따라 활발하게 이루어지게 되었다.
대륙별로 다양한 형태의 저가항공사들의 시장 참여가 활발해지고 있으며, 이들의 시장참여가 대형항공사에게 위협적인 존재이면서 현대 항공 산업 구조를 변화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2000년 이후 항공운송업계를 둘러싼 환경변화가 항공사의 수익을 악화시킴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저원가항공사들이 시장에 참여하게 되었으며 국내선 운송서비스로 국한된 저원가 항공사들이 최근 미국의 JetBlue Airways가 국제선 시장 참여를 선언함에 따라 저가 항공사들이 시장영역이 확대됨으로서 대형항공사들과의 경쟁도 한층 심화되고 있다.
세계적으로 기존 대형항공사의 국내선 운영에 있어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보완하여 저원가, 저가격을 바탕으로 한 지역항공사가 그 저변을 확대해나가고 있으며 특히, 항공 산업이 발달한 미국, 유럽 및 일본 등에서 활성화 되고 있는바, 이는 국내항공 산업에도 영향을 미치는 바가 클 것이라고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항공업] 싱가포르항공전략
  • 목 차 Ⅰ.서 론 - 1. 싱가포르 항공의 역사 및 기업개요Ⅱ.본 론 - 2. 싱가포르 항공의 비전3. 싱가포르 항공의 서비스와 경영전략 4. 취업정보 5. 저가항공사Ⅲ.결 론 - 6. 싱가포르 항공사 향후 방향Ⅰ. 싱가포르 항공사의 역사 및 기업개요(1). 싱가포르의 과거1947년 5월민간자본으로 설립한 Malayan Airways에서 출발싱가포르와 쿠알라 룸프르, 이포, 페낭간을 운항1963년말레이시아연방 성립과 함께 말레이시아항공으로 개편1965년싱가포르 독립

  • [여행사경영론] 여행사 상품개발, 유학관광상품
  • 사업의 진행 방향이미 수많은 국내 관광 상품은 차별화 된 전략 없이 지나친 저가 정책으로 시장 안에서의 제 살 깎아 먹기의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여행 상품의 질적 발전에는 소홀한 가격위주의 경쟁은 장기적인 여행사의 발전과 더 나아가 관광시장 전체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점에 착안, 우리 조는 비교적 고가의 차별적인 유학 상품을 계발하여 극대의 이윤을 얻고자 한다. ① 저가 정책이 아닌 고가 정책 (확실한 타겟팅과 시장 설정)

  • [호텔관광서비스]특급 호텔과 중저가 호텔 상관관계
  • 저가 호텔의 경쟁력을 더욱 더 높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할 것이다. 이를 위하여 외국의 대형 비즈니스 호텔체인의 서비스 비교 및 국가적, 지역적인 차이를 고려하여 중저가 호텔의 마케팅과 새로운 연계산업의 개발 방향을 알아보고자 한다.Ⅱ. 본 론1. 한국 관광-호텔산업의 변화 및 현황(1) 아시아 호텔산업의 현재한국 관광산업은 주변국인 일본, 중국 등의 관광사업과 커다란 연계성을 지닌다. 또한 월드컵, 올림픽 등의 세계적인 행사나 컨벤션

  • [호텔산업]특급호텔과 중저가호텔 서비스 분석
  • 저가 호텔의 경쟁력을 더욱 더 높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할 것이다. 이를 위하여 외국의 대형 비즈니스 호텔체인의 서비스 비교 및 국가적, 지역적인 차이를 고려하여 중저가 호텔의 마케팅과 새로운 연계산업의 개발 방향을 알아보고자 한다.Ⅱ. 본 론1. 한국 관광-호텔산업의 변화 및 현황(1) 아시아 호텔산업의 현재한국 관광산업은 주변국인 일본, 중국 등의 관광사업과 커다란 연계성을 지닌다. 또한 월드컵, 올림픽 등의 세계적인 행사나 컨벤션

  • 이지젯의 경영전략
  • 사업, 피씨방 사업, 호텔 사업 및 기타 다양한 사업에 진출한다. 이에 따라 저가가격 임에도 불구하고 유럽시장에서 성공한 이지젯에 대한 기업분석과. 이지젯은 가격중심전략을 실천한 전형적인 예이다. 이지젯의 전략적 분석, 선택 그리고 전략실행 과정에 대해 알아보고 이지젯의 대형항공사들과의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과 효율적인 전략을 통해 앞으로 우리항공시장이 나아가야 할 방향등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 론1) 이지젯 소개 및 연혁(1) 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