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국내 저가항공사의 현황과 문제점 및 제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1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 론
1. 저가항공의 정의
2. 저가항공의 등장 배경
3. 저가항공의 특징
4. 저가항공의 경쟁력
5. 국내 저가항공사들의 증가 요인
*. 신문스크랩
Ⅱ. 본 론
- 국내 저가항공의 현황
1. 한성항공 (HANSUNG AIRLINES)
⋅⋅⋅ 9. 퍼플젯 에어라인즈 (Purplejet Airlines)
- 국내 저가항공의 문제점
1. 국내 저가항공사의 붕괴위험 요인
2. 저가항공사의 실정
3. 뇌사상태의 저가항공사
4. 항공사 성장의 한계
5. 저가항공사의 몰락의 전조
Ⅲ. 결 론
- 국내 저가항공사의 발전방안
1. 기존 저가항공사의 성공요인
2. 국내 저가항공사의 큰 문제점
3. 국내 저가항공사의 대처방안
4. 국내 저가항공사의 발전방안
*. 저가항공의 성공사례 (미국의 사우스웨스트 항공)
- 본문내용
-
(4) 신속성
저가항공은 시간표를 매우 빡빡하게 작성하여 비행기를 절대로 놀리지 않고 항상 하늘에 떠있게 한다. 이를 통해서 원가를 절감한다. 유럽의 저가항공은 목적지에 도착한 후 10분 만에 다시 승객을 태우고 이륙한다고 한다. 또한 비행 편도수를 늘림으로서 철도나 버스 등의 지상 교통수단과의 경쟁에서 유리한 위치를 정할 수 있다.
(5) 모든 좌석의 등급통일
비행기는 소규모의 값싼 비행기를 이용하며 기내설비는 최소화하며 모든 좌석의 등급은 같다. 제트기 대신 프로펠러기를 이용하는 식이며 1등석이 있을 리가 없다. (주)제주에어에서는 모든 등급을 모노 클래스(Mono Class)로 정하고 같은 등급을 적용할 예정이다. 서비스도 물론 최대한 줄인다. 기내식이 없는 것은 당연하며 수화물도 공짜로 싣지 못한다. 기내식을 먹고 싶으면 기내에서 사서 먹어야 한다.
(6) 예약 및 발권의 간편함
예약은 전화 없이 인터넷으로만 받으며 복잡한 자리배정은 하지 않는다. 그냥 먼저 타는 사람이 아무데나 앉는 방식이다. 경우에 따라서 보험료도 옵션이다.
(7)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저가 항공은 현재로서는 향후 발전 방향을 예측하기가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불안정한 재무상태 하에서 운영되고 있고 일부 항공사의 일시적 성공은 과당 경쟁을 불러일으키기가 쉬워 향후 발전 방향 예측이 힘들다. 하지만 사우스웨스트나 라이언 에어 등은 상당한 역사를 가지고 재무성과도 좋아서 메이저 그룹노선에 가담하지 않고도 기초 서비스만 제공하는 저비용과 저운임에 근거한 단거리 직통 노선을 중심으로 생존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좋은 예라 할 수 있다.
4. 저가항공의 경쟁력
(1) 저가항공사는 철저하게 인터넷 예매 - 인터넷 예매를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고객관리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특히 발권에 필요한 티켓을 사용하지 않고 인터넷 예약을 통해 90%이상을 판매한다. 이럴 경우 여행사 대리점을 통한 수수료를 절감하고 이를 이용객의 요금 인하에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2) 좌석이용의 극대화를 이용한다 - 인터넷 판매를 통해 사전 예약제가 실시되면서 항공기 의 좌석을 사전에 파악하고 동시에 기내 서비스를 최소화하며 비용발생을 줄인다.
항공기의 무게를 줄이며 나아가 요금체계의 합리화를 통해 요금을 낮추는 합리적인 경 영을 하고 있다.
(3) 동일 기종의 항공기단 형성 - 저가항공사들은 사우스웨스트항공사 같이 모두 한기종의 항공기만을 취급한다. 기단을 통일하여 정비비용과 조종사 훈련비 나아가 불필요한 유 휴인력과 기종의 다양화에 따른 항공정비 장비와 예비부품을 줄이는데 한몫하는 것으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POSCO의 글로벌 인적자원관리 사례
- [경영,경제] 재고자산 평가방법 비교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조직경영]롯데호텔 조직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 (성적A)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 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