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사슬관리] 페데럴 익스프레스(FedEx, 페덱스)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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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Laura Ashley
Federal Express ad Business Logistics Services
The Laura Ashley Opportunity
The Strategic Alliance
Conclusion
1. Laura Ashley의 유통/배송 시스템이 혼란스럽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2. 이 제휴가 FedEx에 가져다주는 혜택은 무엇일까? 또한 기업의 장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얘기해 보시오.
3. 전략적 제휴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가?
4. Laura Ashley가 브랜드 성공에도 불구하고 이윤/수익성이 안 좋았던 이유는 무엇인지 분석해보시오.
5. Fedex는 왜 BLS를 설립했는지 이유를 설명해 보시오.
6. 이 사례를 참고해 볼 때 우리나라에서 제 3자 물류전문회사가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평가해 보시오.
본문내용
<사례 요약>

영국의 세계적 의류, 가구 소매업체인 로라 애슐리(LA)는 운송업계의 일인자 페데럴 익스프레스(FedEx)의 Business Logistics Service(BLS)와 1992년 3월 20일에 BLS가 LA의 세계시장 공급을 담당하는 전략적 제휴를 맺었다. 이 제휴는 LA의 비효율적인 배송과 창고 운영에 있어서의 문제를 해결하고 고객 서비스를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었다. 제휴가 이루어진 뒤에는 일사천리로 일이 진행되어 1993년 9월에 LA는 세계 어디라도 48시간 내에 배송할 수 있게 되었다.
두 회사의 협력관계 결성은 LA에게는 더욱 효율적이고 저렴한 비용의 유통이 가능해지며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에도 도움이 된다. BLS는 세계 시장에서 능력을 펼칠 수 있는 기회가 생기며, 미래의 잠재적 시장을 갖게 된다. 하지만 관계 실패한다면 LA의 비효율성은 지속되고, BLS는 상당한 후퇴를 경험하고 될 것이다.
Laura Ashley

로라 애슐리는 1953년에 창설되어 50년 동안 세계적인 브랜드로 자라난 의류, 가구 업체이다. LA는 다양한 연령층에게 어필했으며, 부유하고 교육 수준이 높은 여성들이 주요 고객들이었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개인적인 서비스와 상호 관계를 중시했다.
1980년대 후반의 LA는 지나친 외환 노출, 대량의 현금 유출, 막대한 단기 부채 등으로 인해 조직의 구조가 적합하지 않은 형태로 변하였으며, 90년대에 들어서면서는 공급사슬의 변화가 회사를 복잡하게 만들었다. 악조건 속에서 Jim Maxmin이 LA의 CEO가 되었다. 그는 ‘전략적인 운영, 경쟁에의 초점, 시장 지향, 종업원 동기 부여, 완벽한 운영’을 목표로 Simplify, Focus and Act(SFA)라고 불리는 공격적인 캠페인을 펼치며 회사를 살리기 위해 노력했다. 각 분야에서 모인 경영자들로 구성된 국제경영팀(GOE)이 결성되어 국제 상호관계를 검토하고 재조정했으며, 이익 증강 프로그램(PIP)은 종업원들이 매출을 늘릴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적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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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목과는 조금 다르게 전략적 제휴에관한 내용의 비중이 큰거 같군요
  • ghost***
    (2010.05.05 00:2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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