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시험을 대비하면서 공부할 것을 정리한 것입니다. 도움이 되길 바래요^^
목차
제 1 장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성격과 발달
제 1 절 교육사회학의 개념
제 2 절 교육사회학의 발달과정
제 3 절 교육사회학의 접근이론
1. 교육적 사회학과 교육의 사회학
2. 구조기능주의이론과 갈등이론
3. 신교육사회학

제 2 장 사회화와 교육
제 1 절 사회화의 개념
제 2 절 사회화의 담당기관
제 3 절 사회화와 자아개념 형성
제 4 절 사회화와 교육

제 3 장 문화와 교육
제 1 절 문화의 개념
제 2 절 문화의 특성과 기능
제 3 절 문화․사회․교육과의 관계

제 4 장 교육의 사회적 기능
제 1 절 문화유산의 전달 및 창조기능
제 2 절 문화통합 및 통제기능
제 3 절 사회구성원의 선발 및 배분기능
제 4 절 사회변화 및 혁신기능
본문내용
제 2 절 교육사회학의 발달과정
교육사회학의 선구자 : 뒤르껭(프), 나트르프(독), 죤 듀이(미)
<교육연구에 사회적 사고 도입>
플라톤 : 국부론에서 국가발전에 미치는 교육의 중요성 역설.
페스탈로찌 : 「고독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저녁시간」이라는 저서에서
교육을 사회개혁의 수단으로 봄.
나트르프 : 개인적 교육학에서 사회적 교육학을 확립.
개인은 사회를 구성하는 각 요소안에 전적으로 작용한다고 봄.
사회 그 자체가 교육을 하는 것이고, 사회는 교육을 통해서 언제나 새롭게 형성.
<교육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의 체계적 시도>
워드 : 「역동적 사회학」(1883) 사회변화에 미치는 요인으로서 교육이 중요함을 강조.
듀이 : 「학교와 사회」(1899)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설명.
이 시기의 학설들은 과학적 증거를 제시하지 못하였으며, 교육과학적 접근보다는 도덕철학에 치우침.
<교육사회학의 혁신적 발전- 과학적 학문으로 도약>
뒤르껭 : 교육사회학의 창시자.
“개인주의적 교육학”은 의미가 없다고 하여
교육학은 실제 사회와 관련된 “인문과학”으로 발전해야 한다고 함.
인간관의 이중성- “개인적 존재”를 “사회적 존재”로 형성하는 것이 교육이다.
스잘로 : 미국 컬럼비아 대학 교육사회학이라는 강좌를 개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전범위 인줄 알았는데 중간범위라서 중간밖에 없네요
  • you762***
    (2016.06.13 22:58:43)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Ⅰ. 서 론교육사회학 연구도 사회학 연구의 분석수준에 따라 거시적 수준과 미시적 수준에서 행해진다. 전자가 학교체제와 사회체제의 관계 속에서 교육현상을 연구하는 것이라면, 후자는 학교자체 내지는 교실에 관한 연구라고 할 수 있다. 즉, 거시적 접근은 사회, 제도, 조직에 관심을 갖고 있고, 미시적 접근은 소집단, 상호작용에 관심을 갖고 있다. 기능론 및 갈등론적 접근은 거시적인 관점에서 대규모사회 및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시험] 교육사회학 핵심정리 노트
  • 교육사회학 핵심정리 노트신교육사회학70년대 후반에 갈등이론가들이 변신하여 교실사회학. 교실사회학: 잠재적 교육과정과 교육과정사회학. 교육과정 사회학: 표면적 교육과정이라는 두문제에 초점을 맞춰 연구교육과정 사회학기존의 교육과정은 지식의 절대성 입장에서 기존의 지배계층과 자본가들의 이익을 대변하고 있다. 지식의 상대성의 입장에서 교육과정을 개혁하고자 하는 경향을 지칭Egglestorn: 교육과정사회학A:정치엘리트 집단이

  • [교육사회]교육사회학 시험정리
  • 교육사회학 중간정리1.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① 교육사회학 : 사회현상으로서의 교육과 교육기관에서의 조직, 과정 및 상호작용, 패턴에 대하여 탐구하는 학문② 교육사회학의 성격ⅰ) 교육은 사회적 현상으로서 사회속에서, 사회에 의해, 사회를 위해서 수행되는 사회적 현 상의 하나이다.ⅱ) 인간과 사회의 불가분성의 관계를 전제로 교육의 본질 뿐 아니라 교육의 과정과 결과도 사회적인 것으로 본다.ⅲ) 교육은 사회에 대해 구속적 성

  • [교육사회학]교육사회 정리
  • 제6장 우리나라 교육제도의 전개1. 한국 교육의 발전과정 : 90년대의 교육․ 국제환경의 변화 : 군사정권 종식, 교육개혁 실시가 세계적 추세① 구소련의 붕괴를 시작으로 하여 공산진영이 붕괴, 동서간의 이데올로기 대립은 종식.② GATT체제가 폐지, WTO체제 출범. 자유무역을 중심으로 국제경쟁이 무한경쟁 상황③ 사회가 탈산업사회, 지식기반사회, 정보사회로의 변화가 가속적으로 진행2. 한국 교육의 실제에 나타난 몇 가지 특징(1) 6-3-3+X-4제․우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중간고사 정리.
  • 교육은 갈등론에 입각해서 설명되어 질 수 밖에 없다.교육사회학의 의미와 범위*교육사회학 : 교육 현상을 사회학적 맥락에서 이해하고 탐구하는 학문*훈련 : 제한된 범위에서 통상적으로 일어나는 상황에 대한 반응이 습관적으로 또는 자동적으로 일어나도록 하는 경우*교화 : 학자에 따라서 맹교라는 용어로 사용되며 주입시키는 활동을 의미한다. 교화는 “필수적인 논리나 증거를 제공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결론을 내리는 행위”로 정리 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