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 스포츠마케팅의 개념, 발전과정, 유형과 스포츠마케팅의 효과, 장점 및 스포츠마케팅에 대한 인식, 정부의 정책지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1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2(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스포츠 마케팅의 개념
1. 스포츠의 마케팅
2.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

Ⅲ. 스포츠 마케팅의 발전과정

Ⅳ. 스포츠 마케팅의 종류와 유형
1. 스포츠 마케팅의 종류
1) 스폰서쉽
2) TV중계권
3) Licensing
4) Merchandising
5) 이벤트
2. 스포츠 마케팅의 유형

Ⅴ. 스포츠 마케팅의 효과
1. 넓은 시장과 스포츠 마케팅의 세계
2. 다양한 사업분야

Ⅵ. 스포츠 마케팅의 장점

Ⅶ. 해외에서의 스포츠 마케팅 활동

Ⅷ.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인식과 정부의 정책 지원
1. 스포츠마케팅의 인식
2. 정부의 정책적 지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스포츠 마케팅은 일반 마케팅과 같이 원론적 입장과 관리론적 입장을 갖는다. 즉, 스포츠산업의 사회․경제적 측면과 일반적 원리를 고려한 스포츠 마케팅 원론과 개별경제적 마케팅 활용과 원리의 실제적 적용을 강조한 스포츠 마케팅 관리론이 두 가지 입장이다. 스포츠 마케팅의 발전과정은 1810˜1891까지 Barnum을 시작으로 발달되기 시작하였는데, 그는 언론매체의 활용과 제품개발전략, 이벤트 흥행전략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고 Spaliding(1859-1915)은 스포츠용품 개발에 Veeck, J.(1914-1986)는 오락과 의사소통 환경경영에, Chales(1918˜)는 유니폼형태의 변형과 경기규칙의 변용을 통해 마케팅의 새로운 전략을 시도하였고, Gary(1934˜)는 마케팅 전쟁(신제품의 약점을 찾아 공략하는 마케팅전략)의 개념도입과 스포츠의 시대조류와 소비자의 욕구충족에 대응하는 전략을 제시하였다.
이렇게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은 스포츠에 대한 관심의 증가와 언론매체의 보도 증대로 스포츠를 이용한 광고효과가 커짐으로써 스포츠 단체들의 커다란 수익사업으로 증가하였다. 이는 스포츠를 촉진․판매수단으로 이용하는 기업의 입장에서 방송후원(broad -casting sponsor-ship), 행사후원과 매체상품화(media merchan-dising) 등의 직접사업광고(advertisting endor-sement) 및 제품이서(product endorsement)로 구분되는 형태이다.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의 발달과정과 성격을 살펴보면, 1896년 아테네올림픽의 Kodark 스폰서의 형태, 1920˜1930년대의 프로야구, 자동차경주(Standard Oil과 Fir Stone의 자동차경합협찬, 파리스타디움 광고판 등), 1928년 암스텔담의 코카콜라 미국팀 콜라협찬(Official Supplier), 1940년 라디오 중계에 기업광고 시작, 1950년 TV 중계시작, 1964년 동경올림픽의 기어기부금 효시와 1972년 뮌헨올림픽의 주화복권 발행수입, 1976년 몬트리올 올림픽의 올림픽기업마케팅 효시(752개 기업참여), 대회특허 수익, 1980년 모스크바올림픽의 복권, 주화, TV중계권, 상품화권 사용, 판촉박람회, 외국 마케팅 Agent선정의 예가 있으며, 1984년 LA올림픽의 소수대기업 선정, 1988년 서울올림픽의 기업 마케팅 도입, 1992년 바르셀로나 올림
참고문헌
※김종․김종환/1997, 스포츠 마케팅 어떻게 할것인가?, 서울 ; 보경문화사
※김치조/1993, 스포츠마케팅, 서울; 태근문화사
※김동기/1988, 현대 마아케팅론 서울, 박영사
※김우종, 스포츠마케팅 사업현황과 전망, 스포츠마케팅 국제심포지운 발표문
※김진영/1998, 스포츠 마케팅의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희공, 기업들의 스포츠마케팅, 금광기획
※김창운/2002, 스포츠마케팅 현황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LG 전자의 사례를 중심으로, 경희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세혁 외/2002, 스포츠마케팅, 서울 학현사
※박영주2000, 한국 스포츠마케팅 현황 및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송해룡/1997, 스포츠 광고와 기업 커뮤니케이션. 서울: 한울
※이시이 키요시/1998, 스포츠와 권리 비즈니스, 칸키 출판
※이병림/2003, 한국기업의 효율적 스포츠마케팅에 관한 연구, 건국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육종술/1993, 스포츠 마케팅을 위한 스폰서십 모델개발,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이수동․김인수/1989, 마아케팅 전략론 서울, 도서출판 석정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 되었습니다 좋아요
  • 45863***
    (2019.10.16 23:17:36)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마케팅의 성공사례와 문제점 도출에 의한 활성화방안.
  • 스포츠 마케팅 성공사례와 유형. 3. 1 2010년 벤쿠버 동계올림픽- 김연아.3. 2 나이키- 마이클 조던.4. 올림픽, 월드컵에서의 기업의 마케팅 활동.4.1 올림픽을 활용한 기업의 마케팅 활동.4. 2월드컵을 활용한 기업의 마케팅 활동.(1) 월드컵 개최의 파생 효과.제5절 스포츠 마케팅의 장점.1. 스포츠 마케팅의 효과놓쳐서는 안될 스포츠 마케팅 트렌드 Best 52.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의 장점 제 6절 국내 스포츠마케팅 발전의 몇 가지 장애요인.제 7절 스

  • 미국 금융위기 이전의 세계 자동차 시장의 동향
  • 및 경쟁력 평가1) 미국주요 업체 : Big3(GM, Ford, Chrysler)전통적으로 메이커간의 자유경쟁과 부족한 기술력이나 브랜드 문제 등은 인수 합병 등을 통해 보완함으로써 발전해왔습니다. 소형차부문에서는 이미 경쟁력을 상실하였으나, 중형이상승용과RV(RecreationalVehicle) 부문에서는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음. 특히 차체 설계 등 기계분야와 디자인 부문에서 높은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2) 독일(주요 업체 : DaimlerBenz, VW, BMW)R&D부문 등에 대한 정부의 전

  • 모바일 콘텐츠와 모바일 게임 산업 문화산업과 커뮤니케이션 연구
  • 유형의 모바일 게임 비즈니스를 분류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앞으로 이용자들이 고정적이고 단조로운 게임에서 벗어나 자신의 성적을 관리하고, 남들과경쟁하는 재미, 캐릭터를계속 키워나가는 재미를 찾게 될 것이라는 예측을 하고 있다. 이재호(2002)는 오재인(2000)의 모델을 기초로 하여 일본의 NTT 도코모의 진화과정과 성공전략을 분석하였고, 성정연(2002)은 기술통계학적인 실증분석, 선도기업사례연구, 정부지원정책 및 국제추세분석 등의 3개의 틀

  • [인터넷마케팅]인터넷 마케팅 조사와 효과 분석 및 성공전략
  • 정책 18- 할부기간과 할부이자율 20Ⅴ. 인터넷 유통전략1. 인터넷 홈쇼핑시장 개요 20- 사이버 마켓과 인터넷 유통 20- 인터넷 유통의 정의 20- 인터넷 쇼핑의 장점 20- 시장규모 22- 인터넷 홈쇼핑의 국내현황 22- 해외 거래시 문제점 232. 각 거래과정별 유통전략 24- 상품검색 및 주문 과정 24- 본인 확인과 결제 25- 거래 보완 26- 고객 서비스 26- 상점관리 26Ⅵ. 인터넷 촉진전략1. 인터넷 촉진개요 27- 인터넷 촉진의 목적 27- 인터넷 촉진활동의 유형 2

  • 전자상거래의 미래와 문제점 과 해결방안
  • 유형별 특성 114.3 전자상거래의 효과 및 장점 124.3.1 전자상거래의 일반적인 효과 124.3.2 기업측면에서의 전자상거래 효과 134.3.3 정부측면에서의 전자상거래 효과 144.3.4 소비자측면에서의 전자상거래 효과 154.3.5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