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마케팅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7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론
1.연구의 배경 및 동기
2.연구의 목적
Ⅱ. 본론
1.감성마케팅이란
2.감성마케팅의 장단점
3.감성마케팅의 사례
3.1.LG전자
3.2.인터넷에서의 감성마케팅
3.3.KTF
3.4.이메일을 통한 감성마케팅
4.이성마케팅과 감성마케팅의 비교
4.1.이성마케팅
4.2.비교
5.감성마케팅 전략
5.1.차별화
5.2.오감을 만족시키는 전략
5.3.감성과 기술의 조화
5.4.대응전략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동기
감성은 형체도 없고 비이성적이고 감상적이기까지 하지만, 구매를 촉진하고 특정 브랜드에 집착하게 만드는 놀라운 위력을 발휘한다.
우리 사회는 원래부터 이성적 합리주의 보다는 감성적 충동주의가 지배하는 사회였다. 정연한 논리보다는 끈끈한 정이나 의리가 더 우선시되었고, 법률에 적혀져 있는 실정법보다는 감정적 힘을 가진 국민적 정서가 더 큰 위력을 발휘해왔다. 이렇게 우리 사회는 감성의 측면을 무엇보다 중요시해왔다.
최근의 광고들을 보면 옛날과는 다른 점들을 느끼게 된다. 제품의 기능이나 성능
과 같은 물리적인 특징을 강조하는 내용들은 점점 약해지고, 그 브랜드를 사용하는 사람이나 사용하는 상황을 보여주면서 간접경험을 전달하는 내용이 강해지고 있으며 제품 본연의 기능 외에 제품 주변의 사항, 즉 심볼(Symbol)이나 로고(Logo), 색상, 디자인 등에 주의를 끌도록 포지셔닝을 한다는 느낌을 준다.
소비자 기호의 급속한 변화와 세분화, 기술과 사회의 급속한 발전, 그리고 기업간의 무한경쟁은 새로운 시장 환경을 만들어내고 있다. 변화된 시장 환경은 전통적인 기업 활동 양식을 뒤흔들고 있으며, 기업과정 전반에 걸쳐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다.
기업의 마케팅 측면에서 보면 감성마케팅의 반대개념인 이성마케팅의 시대에 있어 구매의 준거인 성분, 기능, 가격, 품질 등의 요소들의 평준화로 인해 소비자들이 제품의 속성에서 커다란 차이를 느끼지 못하게 되었고 더 이상 차별화가 어렵다는 것을 느낀 기업들은 마케팅에 있어 감성에 의존하게 된 것이다.
소비자 또한 그러한 감성 소구에 비중을 두게 되었는데 여기에는 매스미디어의 발달에 따라 사회가 점차 대중화, 획일화 되어가는 흐름에 반하여 남들과 차별화 된 개인의 개성이 더욱 중요시되는 풍토가 한 몫 하였다고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머니투데이http://www.moneytoday.co.kr/
LG전자 홈페이지 http://www.lg.co.kr/
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전자신문 http://www.etnews.co.kr/
KTF 홈페이지 http://www.ktf.com/
네이버 http://www.naver.com
조두환 (더 브레인 컴퍼니 기획이사)
감성마케팅(오감을 디자인한다):시토 쿠니오/히라사와 데츠야- 이해선 옮김1998년
감성마케팅 : 스콧 로비넷 등저
보이지 않는 뿌리 : 홍성태 지음.
클릭 이브속으로 : 페이스 팝,리스 매리골드 지음.
혁신경영 : 톰 피터
장미보다 사랑을 팔아라 : 신강균 편역
스타벅스 감성마케팅: 김영한 양희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