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마케팅,] 마시는 식초 `홍초`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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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시는 식초 `홍초` 성공사례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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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 서론 >
1. 마시는 "홍초"란?
2. 기업소개
3. 도입배경
< 본론 >
1. 3C 분석
1) Company 2) Competitor 3) Customer
2. SWOT분석
3. STP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4. 마케팅믹스(4P)
1) Price 2) product 3) place 4) Promotion
5. 현재의 홍초
1) 설문조사 및 결과 2) 홍초 마케팅담당자 인터뷰
3) 현 상황 4) 문제점 및 개선방향
6. 촉진 방안
< 결론 >
1. 시사점
- 본문내용
-
< 본론 >
1. 3C 분석
1) Company
- 기업목표의 이해
1990년대에 접어들면서, 소비자 니즈가 급변하고, 내·외부적인 환경이 하루가 다르게 변하면서 새로운 이미지와 차별화된 이미지의 브랜드 전략이 절실히 요구되었고, 그와 더불어 사회 전반적으로 웰빙과 로하스와 같은 삶의 질을 중시하는 경향이 확산되면서, 이런 여러 가지 대내·외적인 환경에 적극 대응하고, 고착화된 조미료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해 대상은 정직과 신뢰를 바탕으로 ′본연의 맛과 참다운 제품′으로 구성된 식품 패밀리 브랜드 청정원을 런칭하였다. 청정원은 일반식품이므로 ‘정성’이라는 핵심 아이덴티티를 구축하였고. 이 핵심 아이덴티티를 가지고 소비자에게 정직과 신뢰, 신선함을 전해주고자 한다.
- 기업과의 적합도
자사의 연혁만 보더라도 엄청나게 내제된 노하우와 기술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식품통합브랜드의 긍정적인 이미지도 있을 뿐 아니라 마시는 홍초 출시 전 식초시장에서도 1위는 아니었지만 2위라는 입지도 있었다. 마시는 식초라는 것이 먹거리 라는 점, 식초시장에 진출 해 있는 것, 또한 청정원의 긍정적 이미지, 또한 대상이 이제까지 걸어온 역사를 되짚어 볼 때 마시는 식초 시장과 기업과의 적합도는 90%이상임이 분명하다고 사료된다.
- 활용가능 자원 및 시너지 효과
대상은 개열사만 25이상을 가진 엄청난 대기업이다. 또한 그들의 조직과 연구원의 활성화, 또한 주식회사로서도 입지를 다지고 있어 연구진(R&D), 숙련된 직원, 자금력 등을 충분히 가졌다. 또한 식품업계로서 새로운 마시는 식초시장의 진출은 기업과의 별개가 아닌 크게 보면 하나의 먹거리 중 하나이며 마시는 식초시장의 성공은 일반 조미 식초시장에도 영향을 줄 것이다. 현재 1등을 탈환한 것은 마시는 식초시장에서의 선두 브랜드 적인 수요가 크겠으나 마시는 식초 시장의 성공으로 조미식초까지 시너지 효과를 받은 측면 또한 무시되지 못할 것이다.
2) Competitor
마시는 식초 시장은 2005년 69억원에서 2006년 380억원으로 급팽창했고, 2007년에는 600억원 규모로 성장한 것으로 추정된다.
마시는 식초시장의 단연 선두는 마시는 홍초로 06년 240억원의 매출을 기록한데 이어 07년 상반기 19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그 뒤로 지난해 상반기 87억원의 매출을 기록한 CJ의 ‘미초’가 있으며 샘표식품의 ‘마시는 흑초’, 롯데칠성 '사랑초', 웅진식품 '그의 흑심'과 '그녀의 초심', 한국야쿠르트 '여인미', 동원F&B '마이빈' 등이 지난해 각각 10억∼100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경쟁제품에 비해, 마시는 홍초는 매출액에서 후발 주자와의 상당한 격차를 보인다. 청정원은 지속적으로 시장 선도자적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는 것이 옳은 것으로 보인다.
< 청정원
"마시는 홍초" >
< CJ "미초" >
< 샘표
식품 "마시는
흑초" >
<롯데칠성
"사랑초">
출시
05년 7월
06년 6월
06년 2월
06년 5월
유형
희석식
희석식 및 음료식
희석식
음료식
매출액
07년 상반기 190억
07년 상반기 87억
06년 32억 5천
07년 목표액 150억
TV
CF
한채영, 최정원
송혜교
無
김아중
식초
함유량
석류: 48.9%
블루베리: 25%
희석식석류: 20%
음료식: 4.13%
벌꿀흑초: 35%
3%
소비
자가
900㎖ 8500원
180ml 병 제품 1000원, 340ml Pet 제품 1400원.
350㎖ 3500원
180㎖ 캔/병 600원/1000원, 1.5ℓ Pet 2600원.
- 마시는 식초 주요 제품 비교
3) Customer
- 시장의 크기
식품업계에 따르면 마시는 식초 시장은 2005년 69억원에서 2006년 380억원으 로 급팽창했고, 작년에는 600억원 규모의 매출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된다.
- 수요의 특성
• 식초의 특성상 계절변수가 작용하는데 아이스크림처럼 더운 여름철의 수요가 높고 겨울철의 수요가 낮다.
• 신규 구매 보다는 기존의 재 구매로 인한 매출이 대부분이다.
• 소비자 연령별 특성
① 1924세대: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고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많고 더 나
은 미래를 위해 노력한다.
② 2529세대: 사회에 첫 발을 내딛거나 또 다른 시작을 준비하는 세대로서 자 신을 가꾸기 위해 많은 투자를 한다.
③ 3039세대: 사회생활로 인해 힘든 세대. 사회에서의 적응을 위해 노력한다.
④ 4049세대: 등산, 걷기, 찜질방 등 건강추구에 많은 시간과 비중을 둔다. 가족 의 건강을 위해 노력한다.
⑤ 50대이후(실버세대): 안정을 추구하는 세대로 노화방지에 대한 관심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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