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단계 : 프로그램 필요성 검토

2단계 : 프로그램 환경분석(조직 혹은 지역사회)

3단계 : 목표 집단분석

4단계 : 요구진단

5단계 : 요구의 우선순위와 목표설정

6단계 : 교육내용 선정

7단계 : 교수법 선정

8단계 : 교수매체 선정

9단계 : 인적/물적/재정자원의 배분

10단계 : 홍보방법 결정

11단계 : 평가 및 보고
본문내용
1단계 : 프로그램 필요성 검토
① 프로그램의 주제는? (사례3)
- 학교 부적응 학생들의 적응력을 향상시켜 바람직한 학교생활을 유도한다.
② 프로그램을 요청한 사람의 근본적인 의도는? (사레3)
- 본 프로그램의 개발은 주로 각급 학교교사와 지역사회 학부모들이 요청했다. 이들의 근본의도는 각급 학교의 부적응 학생들을 단순히 방치하거나 처벌하는 데 그치지 않고, 교육을 통해서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여 올바른 학교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데 있다.
③ 당신이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느끼게 된 이유는? (사례3)
- 중ㆍ고등학교 시절을 생각해 보았을 때 학급에 적응하지 못하고 결국 탈선에 이르게 되는 많은 친구들을 보았다. 그들에 대해 학교나 주변에서는 어떤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 주려는 노력보다느, 소위 말하는 우등생을 중심으로 학교에서 그들을 방치하거나 문제아로 낙인을 지음으로써 결국 부적응 학새으로 내몰게 되는 것이다. 그때 만약 어떠한 상담이나 교육적인 방법을 통해 그들에게 관심을 가졌다면, 많은 학생이 학교로 돌아와서 정상적으로 수업하며 진로를 개발해 나갈 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하게 되었다.
이와 연관되어 이번에 조원들 2명이 교생실습을 하게 되었다. 남자고등학교와 여자고등학교로 실습을 나갔는데, 두 명의 실습교사가 현장경험을 통해 실제로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고 방황하거나 소외되어서 학교라는 조직사회 자체를 거부하는 학생들을 만났다. 이러한 실제경험을 통해서, 그리고 우리가 학교 다닐 때 경험했던 학생들을 생각하며 본 프로그램을 개발하려고 한다.
④ 프로그램을 통해 얻고자 하는 궁극적 목표는? (사례3)
- 학교에서의 모습을 생각해 볼 때, 부적응 학생들이 여러형태의 행동을 나타내면, 이들의 행동자체를 벌할 뿐이지 그런 행동을 일으키는 요인에 대해서는 생각해 보지 않는다. 따라서 처벌에만 치우친 자세로는 본질적인 문제를 더 심각하게 할 뿐이다. 이러한 현실을 고려하여 학교 부적응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질 교육을 통해 부적응 행동을 제거하고, 더 나아가 부적응의 근본적인 원인까지도 해결하여 이런 부적응 학생들의 학교생활을 좀더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도록 하는 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⑤ 프로그램 예상효과 및 장애요인은? (사례3)
- 본 청소년 적응력향상 프로그램을 통해서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소외당하거나 방황하는 학교생활 부적응 청소년을 올바르게 교화시켜서 바람직하고 건전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게 한다. 특히 피상적인 문제의 일시적인 조치가 아니라 근본적인 이유부터 접근하여 문제해결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본 프로그램의 장애요인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될 수 있겠다. 하나는 대상 청소년에 대한 문제와 다른 하나는 청소년을 둘러싼 주위환경이다. 청소년의 문제는 그들의 비협조적인 자세가 예상되며, 주위환경에 대한 문제는 올바른 교육방법에 반대되는 여러 유흥적인 환경이라고 크게 살펴볼 수 있다. 효과적으로 프로그램이 실시될 수 있을지를 충분히 고려하고 검토하여 이러한 장애 요인을 최소화하여야 한다.
⑥ 지금까지 검토 결과에 비추어 프로그램 추진여부를 결정한다. (사례3)
- 여러 장애요인으로 인해 프로그램 수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한다고 해도 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써 예상되는 효과가 훨씬 크므로, 프로그램 장애요인을 잘 분석하여 최소화시킨 뒤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내가 생각하는 교육관 그리고 비전이나 꿈
  • 교육학(평생교육사)를 공부했고, 현재 청소년학과(청소년지도)와 평생교육학을 배우면서 사회에 미소와 실천으로 답을 하고 있으며, 제가 태어나던해 헤시피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던, 농민들에게 30시간의 교육만 받고도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한, 브라질 국립문명퇴치 프로그램의 책임자(500만명 교육), ‘은행적금식’의 주입식 교육보다는 ‘문제제기식교육’을 역설하고. 대안으로 교사와 학생간의 대화를 유발하는 ‘해방의 교육’

  • [사회과학,평생교육,사회학,여성학,교육학] 프로그램 개발
  •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론2장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의 기초 요점정리Contents1 프로그램의 이해2 프로그램개발의 개념3 프로그램개발의 성격과 특성4 프로그램개발 원리와 전개방법5 프로그램개발 제한요인6 프로그램개발 전문가의 역할1 프로그램의 이해◆ 프로그램의 개념 ꊱ 일상적 의미-팜플렛 인간의 실존적 가치를 무시한 채 단순히 앞으로 진행될 절차, 사건, 순서, 활동만을 강조한다. ex) 방송프로그램, 행사프로그램, 컴퓨터 프로그램

  • 노인교육학의 기본모형 및 범위에 대해 정리하고, 노인교육의 범위 중 두 가지를 선택하여 관련 교육사례 또는 프로그램을 찾아 자신의 의견(해결과제, 개선방안 등)과 함께 기술하시오
  • 평생 학습과 발전을 지원하는 중요한 학문 분야로, 노인들이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며 자아실현과 사회적 참여를 추구할 수 있도록 돕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노인들은 평생 동안 꾸준한 학습의 기회를 통해 삶의 질을 높이고, 자신의 능력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존재입니다. 따라서 노인교육학은 노인들의 교육동기와 목표 설정, 학습 환경 등을 고려하여 최적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제공하는데

  • [성인학습및 상담] 성인학습프로그램의 종류
  • 프로그램을 개발, 이 단체와 시도 청소년 종합 상담실을 통해 일반인들에게 프로그램을 보급해 왔다. ② 각 시도 청소년종합상담실: 각 시도 청소년종합상담실의 부모교육상담 사업부에서는 청소년대화의 광장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프로그램을 지역과 대상에 알맞게 수정하여 부모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전라북도와 제주도 청소년 종합상담실에서 시범 운영되었다. 4) 대학에 의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최근 각 대학에서는 평생

  • 여성복지 차원에서의 여성의 문화활동유형과 평생교육요구에 관한 사례연구
  • 평생교육은 주체성과 생활향상지향 문화활동의 요구를 개발시켜야 하며, 개인적 관심에 치우친 생활중심에서 탈피하여 공동체성을 회복하도록 사회문화활동을 권장하는 실천적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요구됨을 제시하였다.평생학습사회를 맞아 각계각층의 교육에 대한 요구와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또한 최근 여성의 사회참여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면서 여성 평생교육에 대한 목표 재정립과 기회확대가 주요 쟁점으로 부상되고 있다. 과거 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