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 정신지체의 정의, 원인과 정신지체의 특성 및 정신지체판별기준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정신지체의 정의

Ⅲ. 정신지체 원인
1. 다운증후군(Down's syndrome)
2. 두뇌의 손상
3. 기타 환경적 원인

Ⅳ. 정신지체의 특성
1. 일반적인 특성
2. 개체 동기적 특성
3. 언어적 특성
4. 신체 및 건강상 특성
5. 사회 및 행동적 특성
6. 정신지체아이의 정서적 특성

Ⅴ. 정신지체판별기준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감각 행동적 학습은 감각주의적 교육사상을 배경으로 한다. ꡐ모든 인식은 감각으로부터 생긴다ꡑ는 꽁리야크(E.condillac)등의 감각이론(이태영, 김정권, 1985)이 바로 그 사상으로서 감각이야말로 지성의 문호이므로, 말초적인 감각의 자극을 통하여 중추신경의 각성을 꾀하자는 것으로서 서양의 정신지체교육 사상과 함께 추구되어왔다. Kirk는 ꡐ학습은 다양한 감각 양식을 사용하는 것에 의하여 성과가 오른다ꡑ고 말하면서 ꡐV.V.A.K법ꡑ(시각-Visual, 음성-Vocal, 청각-Auditory, 근육운동-Kinesthetic으로 감각적이요 행동적인 학습방법)을 강조하고 있다.(상게서, 1985).
성인이나 정상아의 사고는 개념적 추상적이지만 정신지체아의 사고는 감각행동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머리로 사고하는 것이 아니라 몸으로 사고하는 것이다.
하야시(林重政)는 이와같은 체험을 통하여 습득하는 학습방법을 체내 감수적 방법이라 말하고 ①모방 ②동일시 ③사고의 순으로 발달한다고 말하였다.(상게서, 1985)
감각 행동적 학습은 미분화 또는 미성숙 상태의 지적구조를 가진 유아나 정신지체아에게 모든 학습을 감각행동을 통해 효과적으로 습득시키려는 특수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개체의 감각들은 각자의 신체와 주위 환경의 물리적인 조건에 관한 정보를 개인에게 제공한다. 감각은 마치 시내가 호수로 흘러가듯이 개체의 두뇌로 흘러든다. 셀 수 없이 많은 감각정보가 우리의 눈과 귀 뿐 만이 아니라 우리 신체 모든 곳에서부터 매시간 우리의 두뇌로 들어온다. 사람이 정상적으로 움직이고, 공부하고 행동하려면 두뇌는 모든 감각들을 통한 자극의 정보를 반응해서 수용하고 조직해야만 한다. 두뇌는 교통순경이 자동차를 움직이도록 지시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감각을 찾아내고 분류하고 명령한다. 감각이 잘 조직화되고 통합형태로 흐르면, 두뇌는 이 감각들로 지각을 형성하고, 행동하고, 학습하는 데 활용할 수 있
참고문헌
김기태 외(2001), 정신보건복지론, 양서원
김영화 외(2001), 사회문제론, 대학출판사,
김경란(1991), 정신지체아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모형 연구,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소야자(1993), 입원한 정신질환자 가족의 가정간호 요구도와 가족부담감, 대한간호 제32권 제3호
김정희 외(1993), 심리학의 이해, 서울 : 학지사
김종석(1988), 정신장애자 가족의 정신장애에 대한 태도조사, 서울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광일(1974), 한국에 있어서의 정신질환에 대한 태도와 인식도, 대한의학협회지,제 17권
배주은(1997), 정신장애인의 형제자매가 갖는 부담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석사논문
서미경(1994), 정신질환자가 지각하는 낙인과 대처방법의 측정,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제1집
이원영(1986), 부모교육론, 서울 : 교문사
이금진 (2001), 장애인고용정책비교연구,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이영문(1999), 정신장애인의 편견에 대한 지역사회의 역할과 과제, 대한정신보건 가족협회 제2차 세미나
장은경(1995), 정신장애인의 고용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석사논문
최인숙(1998), 정신장애인의 가족의 협조자로 보는 사회사업적인 개입에 관한 일고 : 해결중심적 모델을 중심으로, 한국정신보건 춘계학술대회 및 수련교육, 파트너쉽으로서의 가족, .
최윤신(1998), 일반인의 정신장애에 대한 태도조사?, 협성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황옥주(1990), 정신의료사회사업가의 정신질환 및 정신질환자에 대한 태도연구, 숭실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정신연령에 따른 촉각 및 시각 변별능력제 18장 지체부자유아의 심리1. 지체부자유아의 심리학적 이론2. 지체부자유아와 뇌성마비아3. 지체부자유아의 인지적 능력 특성4. 지체부자유아의 지각 및 운동능력 특성5. 지체부자유아의 행동 및 성격 특성제 19장 정서 . 행동장애아의 심리1. 정서 . 행동장애아의 정의2. 사회성 기술3. 아동기 이상행동의 정의4. 아동기 정서 . 행동장애의 원인제 20장 학습장애아의 심리1. 학습장애의 정의2. 학습장애의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특성과 그 원인을 정확하게 아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테면, 신경생리적 기능의 이상인가, 환경에서 오는 문제인가를 알아야하고, 이런 문제에 의해 야기되는 행동이나 기능 특성을 진단하고 평가하는 일이 교육이나 치료에 지름길임은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2. 발달 장애의 정의와 원인소아기의 특징은 나이에 따른 성장과 발달의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성장이란 연령의 증가에 따라 신체를 이루고 있는 장기의 무게 및 크기의 증가에 따른 신체 측

  •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목차1. 지적장애(정신지체)I. 지적장애(정신지체)의 정의II. 지적장애(정신지체)의 판별 및 평가1. 가벼운 정도의 정신지체2. 중간 정도의 정신지체3. 심한 정도의 정신지체4. 아주 심한 정도의 정신지체5. 정도를 세분할 수 없는 정신지체III. 지적장애(정신지체)의 원인1. 유전적 요인2. 산전 원인3. 주산기 원인4. 출생 후 원인5. 환경적 원인IV.

  • [학습장애] 학습장애의 정의, 특성, 분류와 학습장애의 출현율 및 학습장애의 치료에 관한 고찰
  • 정의 개념과 송종용(2002), 학습장애 - 공부를 못하는 것도 병이다, 학지사서동명(2001), 장애인에 대한 태도개선방안, 한국장애인복지의 이해, 인간과 복지 실행방안, 특수교육학 연구의사소통 장애연구의 변천이소현외 1명 공저 , 특수아동교육, 도서출판 학지사전용호(2000), 좋은 사회를 위한 장애인 복지론, 학문사 주영희(2001), 유아언어발달과 교육, 교문사장애인복지론(2004)홍강의(1995), 특수학습장애의 소아정신과적 측면, 대한의사협회지 홍성

  • [장애인, 청각장애인] 장애(장애인)의 정의, 분류, 특성과 청각장애(청각장애인)의 정의, 원인, 특징에 관한 고찰
  • 장애(장애인)의 정의, 분류, 특성과 청각장애(청각장애인)의 정의, 원인, 특징에 관한 고찰Ⅰ. 개요Ⅱ. 장애의 정의Ⅲ. 장애인의 정의 Ⅳ. 장애의 분류 및 신체적 특성1. 시각장애 (Visual Handicaps)2. 청각장애 (Hearing Handicaps)3. 정신지체 (Mental Retardation)4. 지체장애 (Physical Handicaps)5. 정서장애 (Emotional Disturbance)6. 언어장애 (Speech and Language Disorders)7. 학습장애 (Learning Disability)Ⅴ. 청각장애의 정의1. 미국농학교 집행위원회에 의한 일반정의2. 농이된 연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