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특수학습자 -학습자 중심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특수 학습자의 개념 및 범위
2. 학습장애
3. 정신지체
4. 행동장애
5. 영재
6. 한국의 영재교육 현황
7. 우리나라의 영재들
8. 외국의 영재교육 현황
9. 한국의 영재 개발 계획

본문내용
2. 학습장애

1) 학습장애의 정의
비교적 정상적인 지능을 지니며, 정신적․육체적․사회 환경적 요인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학 습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것

2) 학습장애의 원인
신경학적 : 유전, 신생아 일 때 저체중, 경미한 뇌손상, 출생 시 외상, 뇌의 불균형적 발달
환경적 : 영양부족, 심한 편식
교육적 : 부적절한 교수방법, 특정한 교수형태의 지나친 편중


3) 영역별 발달에서의 특성
언어발달에서의 지체 및 불균형 발달 : 발어지체, 문장 구성하여 말 할 수 없음, 유치한 어휘사용, 문법적 오류, 어문 사용에서의 낮은 완성도
지각에서의 불균형 : 손끝동작이나 소 근육 작업에 어려움, 운동 조절능력 문제
주의집중 및 과잉행동 : 끊임없이 움직임, 집중불능, 충동적, 주의산만
인지적 전략 개발․동기화의 실패
또래집단과의 문제점 : 규칙과 타인에 대한 이해 부족, 대인관계 유지능력 부족

4) 지도 시 유의사항
① 합리적 목표 : 실패를 참기 어려워하므로 적절하고 성취 가능한 목표 설정하여 달성토 록 분명한 내용 제시와 이해부족에 대한 배려 :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가를 확인하고 정 확하고 분명한 제시가 필요
② 적절한 자리배치와 환경조성 : 자신과 함께 다른 학생들도 학습에 집중할 수 있도록
③ 감정분출에 대비 : 적절한 교실행동에 대한 지침의 수립

3. 정신 지체

1) 정신 지체아의 정의
정신지체는 지능수준이 평균보다 낮으며 지적인 능력 중에서도 특히 정신적인 발달이 지체 되는 것을 의미한다.

2) 정신 지체 아동의 분류
미국 정신지체아협회(AAMD)는 정신지체를 경도(mild), 중등도(moderate), 중도(servere) 그리고 최중도(profound)로 구분한다.

정신지체 아동의 교육적 요구를 기준으로는 교육가능 정신지체아동, 훈련가능 정신지체아동, 중도 및 최중도 정신지체아동으로 분류하고 있다.
-교육가능 정신지체아동 : 기본적인 학문교과 학습 가능아동.
-훈련가능 정신지체아동 : 자조와 직업적 기술 학습 가능아동
-중도 및 최중도 정신지체아동 : 통제된 환경에서 사회적 적응을 할 수 있는 아동.

3) 정신지체아의 특성
① 인지기능이 지체되어 같은 연령의 또래만큼 효율적이고 유능하게 학습할 수 없다.
② 일반화와 개념화가 느리고 추상적인 개념에 대한 이해 능력이 아주 낮다.
③ 단기 기억이 제한적이고 변별하고 순서화 하고 유추하는데 어려움을 갖는다.
④ 타인이 말하는 내용을 이해하는 수용언어 능력과 남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자신의 생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